더이상 호갱님으로 살 수 없다. 쉽게 알려주는 '친절한 경제' 듣고, 손해 보지마세요.
한국인의 흑자 인생은 28~58살까지인 걸로 조사됐습니다. 45살에 노동소득이 가장 많았습니다.
나도 모르게 숨어 있는 자투리 돈을 찾을 수 있는 방법!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쓰면 카드사에서 주는 포인트- 귀찮기도 하고, 잊어버리고 안 쓰게 되죠. 5년이 지나서 소멸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럼 그냥 카드사가 꿀꺽 하게 되죠. 그래서 정부가 이번에 흩어져 있는 카드 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해서 입금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서울시가 시민들에게 가족 관계에 얼마나 만족하면서 살고 있는지 한번 물어봤습니다. 연령과 성별에 따라 부모자식간, 또 배우자에 대해 서로 다른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내집마련의 기회를 영영 잃어버릴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아파트 구입에 영혼을 끌어모아 도전하는 요즘 세태가, 국민권익위원회 민원 빅데이터를 통해서도 나타났습니다. 어떤 세대가 어떤 동네에 많이 샀는지, 증여는 얼마나 늘고 있는지 등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바뀌는 실손보험 벌써 네 번째인데요, 비급여 항목 전부가 '특약사항'이 됩니다. 그러니까 앞으로 비급여는 가입하고 싶은 사람만 하라, 이런 거죠. 비급여 보험료를 얼마나 탔는지에 따라서 그다음 해 특약 보험료가 오르거나 내릴 수가 있는데요. 이건 좀 자동차보험이랑 어떻게 보면 비슷합니다.
요즘에는 인터넷 구매도 많이 하지만 SNS를 하다 보면 광고로 뜬 제품을 살 때도 있고요, 해외 구매대행 카페를 통해서 현금으로 물건을 사기도 하죠. 그런데 이렇게 SNS나 인터넷 블로그, 카페를 통해 구매할 때 소비자 피해가 훨씬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지난해 1월부터 10개월 동안 SNS 플랫폼 거래 관련한 소비자 상담이 3천960건이나 접수가 됐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과 대처법 알아봅니다.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열렸습니다. 매년 조금씩 달라지는 연말정산, 올해는 어떤 것들이 바뀌었는지 정리했습니다. 챙겨서 한 푼이라도 더 받아야죠!
테슬라 전기차 신모델이 국내에서 공개됐습니다. 전기차 구입에 대해 정부가 주는 보조금은 차값이 덜 비쌀수록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테슬라가 이를 감안해 신차 가격을 낮출까요?
'공매도'는 주가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지금 내 손에 없는 주식을 빌려서 일단 팔고, 나중에 시세대로 주식을 사서 갚는 겁니다. 지금은 한시적으로 금지돼 있는데, 이를 다시 허용하는 문제를 놓고 지금 '동학개미'들이 목청을 높이고 있습니다.
사고 팔려는 집에 이미 세입자가 있다면 공인중개사는 이 세입자에게 계약갱신청구권을 나중에 행사할 건지 말 건지 물어보고 확인서까지 작성을 해야 합니다. 이 확인서에는 세입자의 임대차 기간이 언제까지 연장되는지도 명시해야 합니다.
새해 첫달, 국민연금 수령액이 오릅니다. 그런데, 물가 대비 이거 뭐 오른 건 맞아? 하는 느낌도 듭니다. 정부가 복지를 위해 푼 돈이 영향을 주는 아이러니가 작동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