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무비&아트] 조선 왕들의 고독한 '권력 투쟁'

조선시대 최악의 폭군으로 꼽히는 연산군!

지금까지는 연산군의 폭정 원인을 생모인 폐비 윤씨 사건에서 주로 찾았지만, 최근 출간된 이 책은 색다른 분석과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함규진/ 저자(Q.연산군 폭정의 시대적 배경은?) : 신권이 강한 입장에서 젊은 왕이 됐으니까 소위 군기를 잡아야겠다. 신하는 신하대로 양보하지 않고 왕은 왕대로 양보하지 않고 대립하다 보니까, 극한적인 대립까지 가서 결국 피가 흐르고 많은 사람이 죽고….]

신간 <왕의 투쟁>은 또 조선 최고의 성군이라는 세종대왕과 최근들어 재평가되고 있는 광해군, 그리고 또 하나의 성군이라는 정조를 다양하고 깊이있게 재해석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성군이라 칭송받는 세종에게도 알려지지 않은 문제점과 고뇌가 많았고, 반정으로 쫓겨난 광해군은 지나친 안전 제일주의자였다는 사실을 실증적 자료를 통해 부각시켰습니다.

또 최근 영화와 드라마 등으로 집중 부각되고 있는 정조가 '엄청난 회전문 인사'를 통해 왕권을 강화했다고 지적하는 등 흥미로운 관점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조선 시대의 특징을 대변하는 네 명의 왕들을 통해 오늘을 돌아보게 하는 신간 <왕의 투쟁>!

우리가 지향해야 할 보다 나은 미래의 리더쉽은 어떤 것일까요?

관/련/정/보

◆ [무비&아트] 일로 맺어진 알콩달콩 사랑이야기

◆ [무비&아트] 사랑이냐 일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 [무비&아트] '소중한 꿈' 일깨워 주는 공연들

◆ SBSi 신개념 멀티뷰어 'Nview'로 SBS 뉴스 보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