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밑의 혈관이 터져 생기는 멍.
멍을 없애기 위해서는 멍이 든 부위를 심장보다 높이 올리고 멍든 부위에 아이스 팩을 시간마다 약 15분간 대주면 찬 기운이 혈관을 수축시켜 멍이 줄어든다.
바로 국민건강보험공단 각 지사에서 무료 배포 중인 '우리집 건강주치의'에 담긴 응급처치내용 입니다.
[이재용 이사장/국민건강보험공단 : '우리집 건강주치의'를 통해서 늘 손이 닿는 가까운 곳에 오프라인으로 책자를 두시고, 늘 필요할 때 보심으로 인해서 건강증진, 질병예방이란 저희 공단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번 책자를 발간하게 됐습니다.]
'우리집 건강주치의'는 의학적이고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게 쓰여져 누구나 손쉽게 응용해 볼 수 있는데요.
복통,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병원에 가기 전 자가 치료 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돼 있습니다.
또 건강을 지키기 위해 평소 지켜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도 정리돼 있는데요.
[조비룡/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건강 위험요인이라고 하는 담배를 끊는다면 왜 끊어야 하는지, 술은 왜 피해야 하는지, 줄인다면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운동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런 것들에 대해서 저희들이 초점을 맞췄고요.]
또 의료기관 이용방법, 무료 건강진단과 같은 건강보험 활용 정보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공단지사를 방문하면 고혈압, 당뇨환자를 위한 건강정보가 정리된 2008년 달력도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데요.
책자와 달력에 담긴 내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전문 사이트 '건강IN' 을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관/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