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월요일 친절한 경제입니다. 한지연 기자 나와 있습니다. 요즘 예적금 금리가 빠르게 떨어지고 있잖아요. 그런데 연에 무려 9%대의 적금 효과를 볼 수 있는 상품이 있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요?
<기자>
바로 청년도약계좌라는 상품인데요.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게 그러니까 시드머니를 마련할 수 있게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 상품입니다.
5년이라는 만기 동안 매월 70만 원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면 은행이자에 정부기여금까지 최대 5천만 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지난달 가입 신청기간은 단 7일뿐이었는데요. 17만 명이 몰렸습니다.
하루 평균 신청인원이 2만 4천300명이라는 계산이 나오는데요.
이게 어느 정도냐면, 전달 하루 평균이 4천400명이었거든요. 5배 이상 급증한 수치입니다.
이번 달에도 청년도약계좌 신청 아주 뜨겁습니다.
지난 3일부터 오는 14일, 그러니까 이번 주 금요일까지인데요.
아직 신청 안 하신 분들 이번 주 꼭 신청하시고요.
지난 6일 기준으로 보니까 총 11만 6천 명이 가입을 했는데, 나흘만 따져봐도 하루 평균 3만 명에 육박하는 사람들이 신청을 했습니다.
<앵커>
저도 그런데 이 상품의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는 것 같은데 나온 적은 꽤 됐잖아요.
<기자>
네, 2023년 6월부터 운영이 시작됐습니다.
<앵커>
그런데 최근 와서 이렇게 인기가 많은 이유가 뭡니까?
<기자>
앞서 말씀하신 대로 지금 시중은행 예·적금 금리가 떨어지고 있어서입니다.
시중 금리 예금 금리를 보면 연 2%로 진입한 지가 꽤 됐고요.
또 금리를 좀 높게 쳐줬던 저축은행, 인터넷 은행도 연 3% 이하로 내려오고 있습니다.
사실 이 청년도약계좌가 처음부터 핫했던 건 아닙니다.
작년에는 하루 평균 가입 신청자수가 수천 명 수준에 그쳤거든요.
인기가 시들시들했는데 최근 은행 금리가 낮아지면서 "어?" 하면서 다시 돌아보게 될 만큼 매력이 있어진 거죠.
이런 상황에서 최근 국내외 정세로 주식시장 좋지 않죠.
여기에 환율까지 상승하는 금융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리스크가 없으면서도 이 정도 수익률은 청년도약계좌가 사실상 유일하다, 이렇게 분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올해는 금리나 혜택면에서 기존보다 더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수익률이 9%가 된 게 바로 올해거든요.
올해 1월 납입분부터는 정부 기여금을 늘렸습니다.
기존 최대 8.87%였던 게 9.54%까지 올라간 겁니다.
은행들 정기적금 금리가 작년 12월 기준으로 연 3.2%거든요.
차이가 엄청 크잖아요. 당연히 몰려들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정부가 청년들 가입 많이 하라고 다양한 '당근'도 준비했습니다.
사실 이 상품 보면서 딱 하나 아쉬운 거 만기가 너무 길다 싶으시죠.
그래서 이런 긴 만기 부담 덜어주려고 혼인·출산 같은 특별 중도 해지 폭을 폭넓게 인정하고 있고요.
또 올해부터는 3년 이상만 유지해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강화돼서, 3년 이상만 유지하고 해지해도 연 최대 7% 후반대의 수익효과를 보장합니다.
또 부분인출 서비스, 신용점수 가점 같은 것도 있으니까 충분히 가입할 이유가 더 생기죠.
특히, 앞으로는 시중 은행 금리가 더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번 타이밍에 들어놓는 게 적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앵커>
이름에 청년이 들어 있으니까 청년분들만 가입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누가 가입할 수 있고, 또 어떻게 가입할 수 있나요?
<기자>
일단 취급은행은 화면으로 보시는 은행들인데요, 지금 핸드폰으로 딱 사진을 찍어놓으시면 되겠습니다.
은행별로 기본금리와 우대금리, 우대 조건이 다 차이가 있으니까 체크를 꼼꼼히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매월 취급 은행 앱에서 신청해서 가입조건과 확인절차를 거쳐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나하나 들어가냐 이것저것 다 귀찮다 하신다면, 한 번에 비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 들어가셔서 예금상품 금리비교 탭에서 기본금리와 우대금리, 또 우대조건을 한꺼번에 비교하는 게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것 이름 그대로 청년이 들어가니까 연령은 만 19세에서 34세까지 가능하고요.
소득은 개인 연 7천500만 원 이하, 가구소득은 중위소득의 180% 이합니다.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상담을 하고 싶다면 서민금융콜센터, 지금 아래로 나가는 이 번호로 전화를 하시거나, 은행 콜센터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