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후배에게 쓴다더니 아시안게임 조정관에 뭉칫돈 (끝까지판다)

<앵커>

한국체대 출신 체조선수가 실업팀에 입단하면, 계약금의 10%를 학교 측이 사실상 강제로 가져간다는 소식 어제(1일) 전해드렸습니다. 보도 이후 한체대는 진상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는데,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 '끝까지판다'팀의 단독 보도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오늘은 먼저, 선수들한테 받은 돈이 어디에 쓰였는지 저희가 취재한 내용부터 보시겠습니다.

고정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한체대 체조부 출신 선수들이 체조부 조교 요청을 받고 실업팀 입단 계약금 중 10%가량을 입금한 계좌 내역입니다.

2013년 조교의 지시로 당시 체조부 신입생 B 씨가 개설한 것인데, 2014년 11월 하루 간격을 두고 500만 원과 300만 원이 C 씨에게 송금됩니다.

계좌 주인인 B 씨는 C 씨가 누군지도 모릅니다.

[B 씨/계좌주·당시 한체대 재학생 : 이분(C 씨)은 누군지 모르겠어요. 몰라요 이분한테 800만 원이 갔네요.]

계좌 개설을 지시했던 당시 조교도 알 수 없는 송금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시 한체대 조교/계좌 관리 : 제가 보냈다는 거죠? 그 시기에요? 제가 있었던 시기에요? 계좌 이체한 내역이 그 큰 금액은… 모르겠어요.]

취재 결과 C 씨는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 위원으로 체조 종목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준비하는 조정관으로 활동했던 인물로 확인됐습니다.

아시안게임 폐막 한 달 뒤쯤 800만 원을 송금받았던 C 씨, SBS 취재진과의 전화 통화에서 문제의 돈은 아시안게임과는 무관하며 한체대 동문인 체조부 A 교수에게 빌린 돈이라고 말했습니다.

대한체조협회 임원이자 체조계에 영향력이 큰 것으로 알려진 A 교수는 졸업생들이 부적절한 송금의 배후로 지목한 바로 그 인물입니다.

[C 씨 : 개인 사정으로 조금 어려워서 A 교수한테 돈을 제가 좀 빌렸어요. 개인적으로. 조금 지난 다음에 (A 교수가) "그게 동문회 계좌에 있는 돈을 좀 보냈다"라고 "그래서 입금을 좀 시켜줘야 될 것 같다" (라고 하더라고요.)]

C 씨는 돈을 빌리고 7, 8개월 뒤 A 교수가 불러준 계좌로 800만 원을 되돌려줬다고 주장했습니다.

'끝까지판다'팀이 C 씨를 접촉하기 전 만났던 A 교수는 해당 계좌의 돈은 재학생을 위해 쓴 것이라며 이런 말을 했습니다.

[A 교수/한체대 체조부 (C 씨 접촉 전) : 그걸 받아서 제가 제 주머니에 넣고 쓰겠습니까? 그럴 수 있다고 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이 관리했고, 조교 선생들이 관리하는 거지.]

다시 찾아가 C 씨에게 빌려준 돈이 사적 유용 아니냐고 물었더니 A 교수는 "조교에게 부탁해 C 씨에게 (800만 원을) 빌려줬고, (계약금 10%는) 재학생을 위한 금원은 맞지만 곧 갚는다는 말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송금이 문제가 된다는 것은 최근에서야 알았다고 말했습니다.

[A 교수/한체대 체조부 : (횡령이 될 수 있다는) 법적인 지식이 있었다면 안 했을 겁니다. (어려운 법적인 지식이 아니라 남의 통장에 있는 돈을…?) 남의 통장이 아니죠. 어떻게 그게 남의 통장입니까? 우리 부가 쓰는 공금이잖아요.]

취재진이 해당 계좌를 확인한 결과 C 씨가 빌린 돈을 갚은 내역은 없었습니다.

A 교수와 C 씨 모두 재입금 내역을 보내달라는 취재진 요청에는 답하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 하륭, 영상편집 : 오영택, CG : 이준호, VJ : 김준호)

▶ [단독] "자발적으로 낸 걸로 해라"…'입막음 시도' 정황 (끝까지판다)
▶ [단독] "교수 말은 법"…문제 제기 어려운 폐쇄적 환경 (끝까지판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