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야간 스키 · 홀덤펍 금지…"3단계 올릴 땐 사전 안내"

"확진자 수만으로 3단계 격상 결정 않겠다"

<앵커>

하루 평균 확진자 숫자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기준을 이미 넘어섰지만, 정부는 아직 신중한 입장입니다. 일단 할 수 있는 방역조치를 다 해보겠다면서, 만약 3단계로 올린다면 사전에 충분히 안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소식은, 김형래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일주일간 국내 발생 확진자는 하루 평균 882.6명으로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확진자 수만으로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결정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3단계 격상의 추가 조건으로 확진자들을 추적하지 못하는 방역망 통제 상실, 그리고 밀려드는 환자들을 치료하지 못하는 의료체계 붕괴를 꼽았습니다.

3단계로 가기 전에 할 수 있는 추가적인 방역조치는 모두 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 최근 집단감염이 이어진 카드게임 식당 '홀덤펍'들에 대해 오는 19일부터 9일 동안 집합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방역 사각지대로 꼽힌 무인카페에서도 일반 카페와 마찬가지로 매장 안에서 음식물을 먹거나 마시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거리두기 2단계가 적용되던 비수도권의 스키장은 2.5단계로 올려 밤 9시 이후 운영을 중단하도록 했습니다.

[이상원/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 강제적인 방법을 통한 사회적 접촉 차단을 하는 것 자체가 효과와 결과를 같이 봐야 하는 문제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 충분한 고민을 하고 있다는 말씀 정도를 드리겠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도 자체적으로 방역수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5명 이상 모임을 금지하는 행정명령까지 검토하고 있고, 제주도는 제주도에 들어오는 모든 사람들에 대해 진단검사를 의무화할 계획입니다.

한편, 보건당국은 우리의 거리두기 3단계는 유럽의 도시 봉쇄하고는 다르다며, 3단계로 격상할 경우 갑작스럽게 발표하는 일 없이 사전에 그 내용을 충분히 안내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편집 : 김호진, VJ : 신소영) 

▶ PC방에 번진 스키장발 연쇄감염…해당 스키장 폐쇄
▶ 임시 검사소 550명 중 1명꼴 양성…PCR 방식 90%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