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가부, 8일 만에 긴급회의…"2차 가해 막아 달라"

<앵커>

여성가족부가 오늘(17일) 긴급회의를 열었습니다. 성폭력 피해자를 도와줘야 할 정부 부처가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는 계속 침묵하다가 뒤늦게 나섰다는 비난이 이어지자 오늘 자리를 만든 것입니다. 피해자 변호인은 2차 가해를 막기 위해서 여가부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내용은 김형래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피해자의 성추행 고소 사실이 알려진 지 8일 만에 열린 여성가족부의 오늘 긴급회의에서 이정옥 장관은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정옥/여성가족부 장관 :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정말 마음이 무겁고 깊은 책임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이 장관은 피해자가 겪고 있을 정신적 압박과 심리적 고통이 안타깝다며 지원책과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성폭력 가해자로 지목된 경우 국가인권위원회나 여성가족부 등 제3의 기관이 감시·감독을 담당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참석자들은 논란이 됐던 호칭 문제와 관련해서는 '피해자'로 부르는 것이 맞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이수정/여성폭력방지위원회 민간위원 : 피해자라고 부른다고 자동으로 가해자가 되는 게 아니고, 무죄 추정이 피해자를 피해자라고 부르는 것과 별로 직접적인 연관관계는 없으니까….]

하지만 뒤늦은 긴급회의에 여가부가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여전합니다.

[김재련/피해자 법률대리인 :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발언, 언론 기사, 이런 것들에 있어서 여성가족부가 적극적으로 들여다보고 2차 가해 방지할 수 있는 그런 조치를 마련하는 게 지금 필요하다고 봐요.]

여가부는 실무회의를 통해 앞으로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정성화, 영상편집 : 박기덕)

▶ '박원순 사건' 대규모 수사팀…젠더특보 소환 통보
▶ '2차 가해 차단' 매뉴얼은 꼼꼼…대응은 "회유 · 압박"
▶ 뒤늦게 '피해자'로 통일…'스캔들' 비대위원 활동 정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