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포커스] 가장 많이 오른 외식메뉴 '등심구이'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2005년을 100으로 했을 때 2007년 현재 조사대상 39개 품목의 외식 가격 지수는 103.9로 연평균 2%를 약간 밑도는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2007년 현재 전체 소비자 물가지수는 104.8로 2년간 4.8% 상승한 것과 비교하면 외식품목의 물가는 비교적 안정세를 보인 셈입니다.

그러나 품목별로는 큰 차이를 드러냈습니다.

등심구이의 경우 2005년 이후 9%가 상승해 전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크게 웃돌았습니다.

이 밖에도 학교급식비가 8%가 올라 그 뒤를 이었고, 불고기나 샐러드 설렁탕 쇠갈비 등이 전체 물가 상승률보다 높았습니다.

지난해 미국산 쇠고기 수입으로 전년 대비 국산 쇠고기 가격은 1.9%, 수입쇠고기는 5.2%가 하락했지만 쇠고기류 외식품목의 가격은 오히려 상승했습니다.

[장지철/삼성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 : 소고기 관련 외식 산업에서 가격인상세 지속은 소고기 수입으로 인한 하락 요인이 있었음에도 그동안 고유가와 같은 비용 상승분이라든지, 내수 회복으로 인한 수요 증가 요인들이 복합작용한 것이 더 큰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된장찌개나 김치찌개와 같은 백반류는 2% 정도의 상승률을 보였고, 피자나 햄버거 김밥 죽 등도 상승률이 미미하거나 가격이 거의 오르지 않았습니다.

관/련/정/보

◆ [포커스] 손보사, 자동차 보험 거절하면 '큰 코'

◆ [포커스] "고유가? 끄덕없다"…경차 전성시대

◆ [포커스] 치솟는 유가에 섬유·유화업계 '비상'

◆ [포커스] LPG값도 '껑충'…리터당 천 원 육박

◆ SBSi 신개념 멀티뷰어 'Nview'로 SBS 뉴스 보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