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건강] "학습력 향상엔 혼합곡 섭취가 도움"

공부를 잘 하려면 뇌에 좋은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잡곡을 섞은 혼합곡이 집중력과 인지력을 높여서 성적을 올려준다는 사실이 우리 의료진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평소 집중력이 떨어지고 늘 피로에 시달린다는 수험생입니다.

최근에는 증상이 더 심해졌는데요.

진단결과, 집중력이 떨어진 학습장애가 원인이었습니다.

[최재헌/19세 : 집중력이 부족해서 늘 고민이었고요. 또 공부에 스트레스도 많은데 수업시간에 계속 졸음이 오고 해서 졸음을 쫓는 음료수도 많이 마셔보고 그랬는데, 잘 안 되더라고요.]

한 통계에 따르면 수험생 10명 가운데 7명은 극심한 학업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학습장애를 겪는 학생들 가운데 집중력이 부족한 경우가 무려 40%나 됐는데요.

잘못된 식습관과 불규칙한 수면패턴이 집중력을 방해하는 주원인입니다.

그런데 일시적으로 집중력을 높이는 카페인음료나 약물을 과다복용하면, 오히려 더 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정영철/전북대 의대 전북대병원 정신과 교수 : 카페인이 그 함유된 음료를 물론 많이 먹는 경우도 있고, 또 커피를 먹을 수도 있고 그런데 그 자체는 중추신경 자극제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기억력이 더 떨어진다든지 그러면서 마음이 급해지고 또 마음이 불안해지고.]

그런데, 최근 뇌신경 세포를 안정시켜주는 '가바' 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혼합곡이 수험생들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상시험결과, 혼합곡을 먹은 학생들의 뇌에서 집중력과 인지력을 높여주는 단백질은 증가하고 스트레스 물질은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이 연구결과는 최근 식품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인 '뉴트리션'에 실렸습니다.

[두재균/의학박사 : 혼합곡은 스트레스를 경감시켜주고 그리고 인지능력도 올려주고, 그리고 변비까지도 생각해서 만들었습니다. 수능을 앞둔 학생들한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 청소년들도 이런 혼합곡을 먹게 되면 그 잘못된 식습관에서 벗어나서 슬로우푸드 쪽으로 가는 그런 좋은 효과도 얻을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평소, 피로감이 많고 식습관이 불규칙했던 고3 수험생입니다.

최근 혼합곡으로 식습관을 개선했습니다.

[조민희/19세 : 아무래도 제가 수험생이다 보니까 앉아있는 시간도 많고 식습관이 좋지 않아서 많이 피곤했는데 운동이랑 함께 병행하면서 이렇게 혼합곡을 먹으니까 집중력도 되게 많이 좋아지는 것 같고, 공부하는데 되게 효율이 많이 늘었던 것 같아요.]

수험생들은 수능 당일 최상의 컨디션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을 갖고 꾸준히 운동을 해야 합니다.

또한,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피로감을 돕는 혼합곡을 즐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BS 생활경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