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살인 민희는 2년 전부터 턱 교정을 하고 있습니다.
위턱에 비해 아래턱이 과도하게 발달했기 때문입니다.
[양정숙/보호자(경기도 의왕시) : 몰랐는데 알고 나서는 주걱턱이라는 게 눈에 확 보였기 때문에 그게 좀 보기 안 좋았고 그런 게 많이 속상했어요.]
교정 치료는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우선 턱 성장에 문제가 없고 단지 치아 배열을 가지런하게 하는 교정은 영구치가 모두 나온 뒤 만 12세쯤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주걱턱이나 입이 돌출된 경우 얼굴이 비대칭인 경우는 사춘기가 시작되기 전에 일찍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소희/한림대평촌성심병원 치과 교수 : 턱은 만 6세부터 시작하여 사춘기 최대 성장기인 만 11세나 12세까지 급격한 성장을 이루게 됩니다. 이러한 시기에 과 성장된 부분은 성장을 억제시켜 주고 저 성장된 부분은 성장을 촉진시켜 조화로운 턱 성장을 유도하게 됩니다.]
사춘기 성장이 빠른 여자 아이는 남자 아이보다 2년 정도 빨리 교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사춘기가 지나 이미 턱이 많이 자란 경우는 턱 교정 치료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박인영/한림대평촌성심병원 치과 교수 : 심한 안면 비대칭인 경우, 아래턱의 길이가 과도하게 큰 경우 아래턱의 길이가 과도하게 작은 경우 얼굴 길이가 수직적으로 길어서 교정치료만으로 해결이 불가능한 경우에 수술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턱을 교정하는 수술은 성장이 완전히 끝난 20세 이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이 끝나기 전에 수술을 하면 수술 뒤에 턱이 자라면서 다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손가락을 빨며 자란 아이는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합니다.
손가락을 습관적으로 오래 빨게 되면 치열과 턱뼈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영상 기사
동영상 기사
동영상 기사
동영상 기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