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뉴스>
<앵커>
획일적 입시교육에서 벗어나길 원하는 학부모가 늘면서, 대안학교가 입시전형에 등장할 만큼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 바람에 밀려 터전을 잃게 된 대안학교들이 적지 않습니다.
최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수도권 대안학교의 효시 격인 광명 YMCA 볍씨학교.
도심근처 야산을 학습장 삼아 벌써 10년째 생태중심 교육을 해 온 이 학교가 사라질 위기에 처했습니다.
이 일대 주택 개발로 그린벨트였던 산 전체가 수용된 겁니다.
[이영이/볍씨학교 교장 : 이제 이 터전이 모두 다 없어진다고 하면 저희가 추구해왔던 교육을 어딘가에서 할 수가 없다라는 거죠.]
발달 장애아 특수교육을 위해 학부모들이 직접 만든 근처 다른 대안학교도 같은 처지입니다.
[원남숙/큰나무학교 학부모 대표 : 부모와 떨어져서 살지 않는 한 우리 아이들에게 갈 교육공간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에게 너무나 소중한 공간이고요.]
이처럼 경기도 내 3개 대안학교 학생 280여 명이 배움의 터전을 잃게 됐지만 비인가 학교인 탓에 정규 학교와 달리 보호받을 길이 없습니다.
90년대부터 생기기 시작한 전국의 비인가 학교는 현재 150여 곳.
[강대중/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 도심지 대안학교, 이런 학교들이 그런 다양성을 증진시키는데 한 역할이 상당히 크고, 현재 공교육에 거꾸로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래서…]
대안학교의 보완적 기능을 고려해서라도 이들의 학습권만큼은 지켜줄 수 있는 제도적 배려가 필요해 보입니다.
(영상취재 : 정상보, 영상편집 : 김종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