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를 비롯해 등푸른 생선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 3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탈리아 브리엄 앤 우먼스 병원 연구팀이 심장기능에 장애가 있는 성인 7천 명을 대상으로 20년간, 오메가 3 지방산을 공급하고 심장기능의 변화를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 오메가 3 지방산을 꾸준히 복용한 그룹의 사망률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윤영원 교수/영동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 오메가 3라고 하는 것은 피가 혈전이 생겨서 혈관안에서 굳어지는걸 막아주고, 염증이 생겨서 우리몸에 염증 세포들이 자꾸 많아지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장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많은연구들이 있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음식으로 공급해 줘야 합니다.
연어를 비롯해서 고등어, 꽁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 흰살 생선 중에선 같치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조영연/삼성서울병원 영양팀 : 오메가 3 지방산은 항산화 영양소를 함께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항산화 영양소가 많은 야채류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연어 샐러드라든가, 아니면 연어 회덮밥 같은 방법이 좋겠습니다.]
현재 심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매일 생선 한 토막씩을 채소와 곁들여 먹는 것이 좋고,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차원으론 한 토막씩, 일주일에 한 두 번정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