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강원대학교 약학대학 학생입니다.
>저희는 지금 약학대학 6년제 학제개편을 하려고 합니다.
>
>세계화 추세에 의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의약분업 이후 약사는 약의 전문인이 되기 위해
>약대 6년제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필요조건입니다.
>현재의 4년제 교육에서 2년을 더 연장하는 학제개편을 통해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앞장서려고 합니다.
>
>이미 미국, 캐나다, 일본, 유럽공동체등의 OECD국가에서는 6년제를 채택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만 4년제 교육제도를 채택하고 있어, 의료시장이 개방되면 선진국가와의 경쟁력에 있어서 크게 밀릴 것입니다.
>
>미국의 경우 2003년부터는 우리나라 4년제 약사는 약대 졸업으로 인정하지 않아서 미국 등 다른 선진국에 가서는 약사를 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우리도 약대6년제를 조속히 시행하여야 합니다.
>
>올해 지난 6월 7일에 6년제 개편시행을 정부에서 발표하려고 하였으나 한의사 협회에서 “한약”영역을 침범한다는 이유로 영향력을 행사하여 무산될 상황이 되었습니다.
>
>약사법 시행규칙 제3조의 2항 (한약사 국가시험의 응시자격)에는 “한약학과를 졸업한자”
>로 국한하고 있어 이는 약사법을 개정하지 않는한 불가능한 일입니다.
>
>지금 결정이 되어도 2007학년도부터 적용되는 것이고, 첫졸업생이 2013년이나 되어서야
>나오게 되는데 이미 세상은 의료개방으로 많이 변화된 상황에서 경쟁력에 뒤질 수밖에 없습니다.
>
>우리는 단지 6년제를 통해 더 배우고 싶으며, 임상약학과 실무・실습이 보강된 자질과 경쟁력이 있는 약사가 되고 싶을 뿐입니다.
>
>세계화에 발맞추어 더욱 약에 대한 전문인으로서 여러분의 조력자로서 여러분에게 다가갈 수 있는 약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저희 카이로프락터와 처지가 약간은 비슷하네요.
의료개방에 맞추어나아가고,세계화에 떠밀리지않는 경쟁력과 질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서는 기존의 법을 고칠필요가 있는듯...
기득권과 싸워 이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