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강원대학교 약학대학 학생입니다.
저희는 지금 약학대학 6년제 학제개편을 하려고 합니다.
세계화 추세에 의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의약분업 이후 약사는 약의 전문인이 되기 위해
약대 6년제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필요조건입니다.
현재의 4년제 교육에서 2년을 더 연장하는 학제개편을 통해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앞장서려고 합니다.
이미 미국, 캐나다, 일본, 유럽공동체등의 OECD국가에서는 6년제를 채택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만 4년제 교육제도를 채택하고 있어, 의료시장이 개방되면 선진국가와의 경쟁력에 있어서 크게 밀릴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2003년부터는 우리나라 4년제 약사는 약대 졸업으로 인정하지 않아서 미국 등 다른 선진국에 가서는 약사를 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우리도 약대6년제를 조속히 시행하여야 합니다.
올해 지난 6월 7일에 6년제 개편시행을 정부에서 발표하려고 하였으나 한의사 협회에서 “한약”영역을 침범한다는 이유로 영향력을 행사하여 무산될 상황이 되었습니다.
약사법 시행규칙 제3조의 2항 (한약사 국가시험의 응시자격)에는 “한약학과를 졸업한자”
로 국한하고 있어 이는 약사법을 개정하지 않는한 불가능한 일입니다.
지금 결정이 되어도 2007학년도부터 적용되는 것이고, 첫졸업생이 2013년이나 되어서야
나오게 되는데 이미 세상은 의료개방으로 많이 변화된 상황에서 경쟁력에 뒤질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단지 6년제를 통해 더 배우고 싶으며, 임상약학과 실무・실습이 보강된 자질과 경쟁력이 있는 약사가 되고 싶을 뿐입니다.
세계화에 발맞추어 더욱 약에 대한 전문인으로서 여러분의 조력자로서 여러분에게 다가갈 수 있는 약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