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고품격 커뮤니티  ‘스브스프리미엄’

소리의 힘과 능력

소리의 힘과 능력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은 언어가 인간의 정서에 큰 영향을 미쳐 인간관계에 중요한 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을 알려주는 경구이다. 이와 같이 언어의 힘을 포함한 사운드의 세계는 참으로 무궁하다.



인간은 소리를 떠나 살 수 없다. 거리에 떠도는 소음이든 음악이든 혹은 마음 깊숙한 곳에서 작동하는 영혼의 소리(침묵의 소리)에 이르기까지, 사운드는 항상 인간과 함께 한다.



몸이 피곤할 때나 마음이 괴로울 때 또 즐거울 때도 음악을 듣는다. 음악과 함께 몸과 마음의 파동을 맞추어 원기를 회복하거나 마음을 달래기도 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이런 음악의 효과를 이용하는 음악치료요법이 개발되어 확산되고 있다. 『소리가 왜 사람을 달라지게 하는가』(아람기획 1994년)라는 책을 저술한 미국의 스티븐 핼펀은 “음악(音樂)의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음약(音藥)의 시대가 시작된 것이다”라고 선언했다.



북한의 김일성이 죽고 김정일이 새지도자로 떠올랐을 때, 서방에서 김정일의 목소리를 입수하려 했다는 설이 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그 사람이 타고난 본성과 성품, 일을 대하는 태도나 추진력, 감성적 취향에서부터 정신적 능력에 이르기까지, 그의 ‘모든 것’을 분석해낼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소리에 숨겨진 힘이란 놀라운 것이다.



(chilsung57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