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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사설] 교육제도 전면 개편 지금해도 늦었다 에 대해서

조선 [사설] 교육제도 전면 개편 지금해도 늦었다 에 대해서











(홍재희) ====== 방상훈의 세습족벌사주체제인 조선일보 사설은





" 안병영 교육부 장관이 특목고와 영재고 확대 방침을 밝히고,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은 도내 과학·외국어·예술고를 현재 10개에서 2010년까지 26개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과거와 똑같은 정책혼선의 예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경쟁의 논리로 접근해 상대적으로 유연한 고교입시제도가 한국 교육정책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비유를 한다면 나뭇잎이 바람을 일으킨다는 어처구니 없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본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경기도는 나아가 판교·김포·파주·수원 등 신도시마다 민족사관고와 같은 자립형 사립고를 신설하고 기존 고교 중 경쟁력 위주로 선정하는 거점고를 추가 선정해 지원키로 했다. "








(홍재희) ===== 문제의 핵심은 한국사회가 교육에 대한 접근방법을 바꿔야 한다는 점이다.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의 문제를 경쟁의 논리로 접근하면 동시에 제기되는 것이 좋은 교육을 추구하기 위한 도구이자 수단이라고 할수 있는 상업주의적이며 효율성을 강조하게 되고 가시적인 업적과 성과에 학생들의 교육이 도구화 되는 본래 추구하는 목적과 수단이 디 바뀌는 가치관의 전도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문제의 심각성은 이러한 가치관의 전도현상이 교육대상인 학생들의 일생을 좌우한다는 점이다. 눈앞의 문제해결에 치중해 경솔하게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지금 세계에선 탁월한 인재를 보유하지 못한 국가는 비참하게 낙오할 수밖에 없고,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을 제공하지 못하는 사회는 온갖 낭비·모순에 빠질 수밖에 없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탁월한 인재를 양성하는 전제조건이 경쟁체제라고 보는 것은 단견이다. 조선사설이 요구하고 있는 경쟁 속에서는 인재의 발굴이 아닌 지적인 기능을 지닌 사람들을 대량 복제양산 하는 것 이상의 인재배출을 기대할 수 없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우리 교육은 교실 붕괴, 입시 고통, 서민 등뼈를 휘게 하는 사교육비, 강남 부동산 폭등 논란 등의 고통에 시달리면서도 정작 교육 수준은 날로 낙후돼 가고 있다. 이런 현실이 바로 교육 실패의 전형적 결과다. "








(홍재희) ====== 교육 실패의 원인을 교육정책으로 만 규정하고 있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한국의 교육정책은 경제적으로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대규모 장치산업이 요구하고 있는 인력 수요에 맞추는 규격화된 기능인 양성교육의 문제점이 있고 또 유교적 전통속에 뿌리내린 이공계통에 대한 인식의 문제 그리고 몰개성적인 백화점식의 대학교육의 한계등 여러 복합적인 요인과 교육정책이 얽힌 문제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합리적인 해법제시에 도움이 될 것이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이제는 한계에 왔다. 10~20년 뒤에 국가경쟁력이 어떻게 될지 모를 상황이고, 사회도 교육 모순의 고통을 더는 감당하기 어려운 지경이 됐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국가경쟁력을 주장하고 있는 조선사설의 사고방식으로는 교육정책을 논할 자격이 없다고 본다. 지금은 폐쇄적인 국경에 머무는 국가경쟁력이 아닌 열린 지구촌시대에 세계시민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소양을 가르치는 개인의 자아정체성 함양과 함께 공동체인식 그리고 인류공동체와 함께 지속 가능한 성장과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펼쳐 보일 수 있는 가능성을 교육을 통해 발견하고 계발해 나가는데 중점을 둬야한다고 본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외면하고 국가경쟁력 운운하는 조선일보의 주장이야말로 재교육의 대상이라고 본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먼저 바뀌어야 할 대상은 교육 당국이다. “고교 입시 지옥이 부활한다”는 논리 하나만으로 어떤 변화도 거부하는 당국자들은 글로벌시대의 교육 담당자로선 퇴출 대상이다. 어린 학생들의 입시 지옥에 찬성할 국민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대로 마냥 가자는 국민도 거의 없을 것이다. 그 사이에서 얼마든지 새로운 희망을 찾을 수 있다. 지금의 일부 당국자들은 그 희망 찾기를 포기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이민을 가고 '기러기' 아빠' 들이 늘어나고 있는 현상은 교육정책에 대한 불신의 측면으로도 이해 가능하지만 그보다는 치열한 경쟁을 위주로 한 한국의 교육 때문으로 나타나고 있다. 조선사설은 이러한 한국의 치열한 입시교육으로부터 자녀들을 해방시키고 보다 쾌적한 교육환경 속에서 교육을 받게 하기위해 이민을 떠나는 현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 하는가 ? 조선사설의 주장대로 접근한다면 고교 입시 부활이 곧 고교교육의 정상화를 담보하는 단초가 된다고 주장하고 있는 듯 하다. 경쟁의 논리 속에 한국의 기초응용학문의 발전이 정체되는 주요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현실을 조선일보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한번 묻고자 한다. 희망은 교육의 대상자들이 적극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교육정책 속에 살아 숨쉰다고 본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마저 자본주의 뺨치는 교육 개혁을 진행 중이다. 우리도 고교의 다양한 분화를 촉진시키고, 학생·학교의 상호 선택권을 전면 자유화하고, 교육시장을 개방하고, 교육에서 전통·개성의 가치를 되살리고, 그런 한편으로 교육 안전망도 확충하는 길이 무엇인지 당장 찾아 나서야 한다. 지금 시작해도 우리는 지각생이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교육문제를 시장경쟁논리로 이해하는 것은 곧 교육의 상업화를 의미한다고 본다. 교육의 상업화는 개성과 가치가 아닌 정글의 법칙이 지배하는 퇴행적 인간들을 양산해 오히려 사회적 진화의 순기능을 하기 힘들다고 본다. 조선사설은 중국의 교육문제를 예로 들고 있는데 중국이 유인우주선을 발사하고 ICBM을 발사하고 전략 핵을 보유하며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는 근간에는 조선사설이 주장하고 있는 시장논리에 순치 된 교육의 결과가 아닌 국가와 중국공산당이 정책적으로 끊임없이 기초학문의 연구와 발전을 위해 적극 지원했기 때문이다.














(홍재희) ===== 그리고 이공계출신 학생들도 능력에 따라 정당하게 평가받는 시스템을 일당독재체제이지만 갖추었기 때문에 오늘에 중국의 거대한 발전에 기초가 됐다고 본다. 후진타오 . 장쩌민 리펑등 이들 현대 중국의 지도자들은 모두 이공계출신들이고 또 지금부터 40여년 전에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다. 조선사설이 주장하고 있는 교육을 시장의 논리로 접근하기 이전에 중국의 교육을 받은 세대들이다. 조선일보는 중국의 예를 들면서 그러한 점을 놓치고 있다. 조선일보 사설 제대로 써라?











[사설] 교육제도 전면 개편 지금해도 늦었다(조선일보 2004년 1월 13일자)














안병영 교육부 장관이 특목고와 영재고 확대 방침을 밝히고,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은 도내 과학·외국어·예술고를 현재 10개에서 2010년까지 26개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경기도는 나아가 판교·김포·파주·수원 등 신도시마다 민족사관고와 같은 자립형 사립고를 신설하고 기존 고교 중 경쟁력 위주로 선정하는 거점고를 추가 선정해 지원키로 했다.





지금 세계에선 탁월한 인재를 보유하지 못한 국가는 비참하게 낙오할 수밖에 없고,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을 제공하지 못하는 사회는 온갖 낭비·모순에 빠질 수밖에 없다.





우리 교육은 교실 붕괴, 입시 고통, 서민 등뼈를 휘게 하는 사교육비, 강남 부동산 폭등 논란 등의 고통에 시달리면서도 정작 교육 수준은 날로 낙후돼 가고 있다. 이런 현실이 바로 교육 실패의 전형적 결과다.





이제는 한계에 왔다. 10~20년 뒤에 국가경쟁력이 어떻게 될지 모를 상황이고, 사회도 교육 모순의 고통을 더는 감당하기 어려운 지경이 됐다.





먼저 바뀌어야 할 대상은 교육 당국이다. “고교 입시 지옥이 부활한다”는 논리 하나만으로 어떤 변화도 거부하는 당국자들은 글로벌시대의 교육 담당자로선 퇴출 대상이다. 어린 학생들의 입시 지옥에 찬성할 국민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대로 마냥 가자는 국민도 거의 없을 것이다. 그 사이에서 얼마든지 새로운 희망을 찾을 수 있다. 지금의 일부 당국자들은 그 희망 찾기를 포기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마저 자본주의 뺨치는 교육 개혁을 진행 중이다. 우리도 고교의 다양한 분화를 촉진시키고, 학생·학교의 상호 선택권을 전면 자유화하고, 교육시장을 개방하고, 교육에서 전통·개성의 가치를 되살리고, 그런 한편으로 교육 안전망도 확충하는 길이 무엇인지 당장 찾아 나서야 한다. 지금 시작해도 우리는 지각생이다.


입력 : 2004.01.12 18:29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