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사설 ] 중국이 고구려사(史)에 열 올리는 배경은 에 대해서
(홍재희) ====== 방상훈의 세습족벌사주체제인 조선일보 사설은 ‘고구려사(史)’를 자기네 역사로 삼으려는 중국의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 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선사설은 이어서
" 중국이 이처럼 역사문제를 국책사업으로 정해 천문학적인 액수를 투자하는 데는 나름의 정치적 계산이 작용하지 않았을 리가 없다. 조선족이 사는 동북지역에 대한 연고권을 재확인하고 그것을 토대로 경우에 따라서는 북한 지역에까지 개입할 수 있는 역사적 명분을 선점하겠다는 고도의 전략적 고려가 깔려 있다는 추론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선사설의 이러한 주장은 앞으로 분단된 상태의 한반도 정세가 불안정하게 됐을 때 특히 북한체제의 유동적인 변화여하에 따라서 한반도 북쪽을 상대로 국제적으로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지게 될 북한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러시아 그리고 한반도와 접하고 있는 일본 또 한반도에 대한 사활적 이해관계가 걸린 미국이 기득권을 선점하려는 논란이 벌어지게 될 때 중국이 한반도에 대해 역사적 연고를 주장하며 국제 정치적으로 남한까지도 따돌리고 북한지역에 대해 정치적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 아니겠는냐 하는 우려가 내포돼 있는 듯 하다. 특히 중국이 거대한 인구와 영토 그리고 정치 경제적으로 이미 미국과 미래세계의 패권을 겨루는 강대국으로 급부상 하고 있는 가운데 고구려 역사에 대한 중국의 접근방법에 심각성을 제기하고 있는 듯 하다.
(홍재희) ======= 우리 남한사람들에게 있어서 고구려 역사는 논리적으로 좀 비약적인 얘기일는지는 모르겠으나 사실상 잃어버린 역사와도 같다. 우리남한 사람들은 일제시대에는 식민지 지배체제에 의해서 한반도의 유구한 역사에 대한 왜곡된 교육을 받았고 또 일제가 패망하고 미국과 소련이 한반도를 분할점령 하면서 남북이 각기 다른 정치이데올로기를 강요받으며 민족사의 유구한 역사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못했다. 부연 한다면 남한은 분단체제를 통해서 파행적으로 유지돼온 정치권력의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신라시대의 역사적 역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작업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여줬고 북한은 자신들 체제의 특성에 따라서 남한과 비교해서 접근해 볼 때 상대적으로 고려와 고구려사에 대한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고 볼수 있다.
(홍재희) ====== 이렇듯 남과 북의 체제가 한반도에서의 3국시대(고구려 . 백제 . 신라 )에 대한 역사적 접근방법을 살펴보면 지금까지 면면이 이어져 내려온 살아있는 역사자체에 대한 객관적이고 보편 타당한 순수 학문적 접근보다는 남북이 각기 처한 체제 이데올로기적인 정치적 성향이 배타적으로 융합된 가운데 접근해 온 측면을 우리는 전혀 배제할 수 없다. 뿐만아니라 국제적인 냉전을 통해 남북의 적대적 공존이라는 상대체제에 대한 철저한 배척과 대립 속에서 남과 북의 역사학자들이 순수하게 학술적 차원에서 한반도 역사에 대한 공동연구와 교류가 수십년 동안 단절된 채 최근에 까지 이르렀고 또 남한의 학자들이 국제적인 냉전이 무너지기 이전까지는 중국의 만주지역에 대한 접근등 실사구시적인 연구가 불가능 했기 때문에 남북한의 3국 시대 역사에 대한 순수한 학문적 접근을 통한 연구활동에 상당한 제한이 있었다.
(홍재희) ======== 사실 이러한 한반도 역사 특히 3국시대 역사 고구려 역사에 대한 연구는 탈 정치치적 접근을 통해 남북이 얼마든지 활성화 시켜 나갈수 있었는데에도 남북의 정치 이데올로기적인 강경 교조주의자들에 의해서 봉쇄 당 해 왔다. 친일반민족 반민주 반통일의 세습족벌사주체제인 방상훈의 조선일보도 예외일수는 없다. 남북의 적대적 공존을 통한 대립구도를 첨예화 시켜오는데 커다란 기여를 한곳이 바로 조선일보이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남과 북이 비록 정치적으로 견해를 달리하고 있는 점이 있다고 하지만 하나의 역사와 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공동체 임에는 틀림없다.
(홍재희) ===== 그렇기 때문에 한반도에 대한 역사연구에 남북의 학자들이 거리낌없이 한민족의 발자취를 살펴 오늘에 되살려 한반도주변은 물론 유엔을 비롯한 세계인류공동의 문화적 자산으로 될 수 있도록 집대성해 놓는데 남북이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 중국이 고구려사를 왜곡해 자신들의 역사적 본류에서 나온 하나의 지류로 고구려 역사를 왜곡시키고 폄하하려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홍재희) ===== 중국이 그러한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고 학술적 외투를 걸치고 고구려사를 왜곡하는 것은 마치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격이라고 본다. 이러한 역사에 대한 왜곡행위는 중국 뿐만 아니라 일본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일본은 영토문제에 있어서도 한민족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지금도 주장하고 있지 않은가? 독도문제도 한국이 같은 민족으로서 북한과 민족공조를 통해 일본의 부당한 요구에 공동대응 해야한다. 뿐만아니라 중국의 고구려사에 대한 왜곡된 접근에 대해서도 남한은 북한과 같이 민족공조를 통해 고구려사의 본질을 세계인류공동체가 세계문화 유산으로서 같이 공유하고 인식할수 있도록 더욱더 갈고 다듬어야 할것이다.
(홍재희) ===== 이러한 한반도 역사왜곡의 문제를 짚고 넘어가다 보면 친일반민족 반민주 반 통일의 방상훈 세습 족벌사주체제의 조선일보에 대한 반민족적인 역사적 사실을 조선일보가 감추고 자신들의 과오를 반성하지 않고 있는 것을 우리들은 그냥 지나칠 수 없다. 방상훈 사주의 할아버지인 방응모 조선일보 사장은 조선일보를 인수하면서부터 일제의 식민지정책에 철저하게 순응하며 반 미국 친 일본의 어용신문 조선일보의 지면을 통해서 철저하게 반민족적인 길을 걸어왔다.
(홍재희) ====== 일제 식민지를 정당화하는데 발행되고 있던 조선총독부 기관지와 다름없는 방응모의 조선일보는 일본 왕을 추앙하고 미국을 반대하며 일본이 미국과 제2차세계대전을 벌일 때 조선의 젊은 학생들을 일제 학도병으로 내몰아 전쟁터의 총알받이가 되게해 수많은 조선 젊은이들의 목숨을 앗아가게 했고 또 방응모 조선일보 사장은 조선의 나이어린 숫처녀들을 일제침략군의 성 노리개로 내몰아 수많은 조선의 숫처녀들의 정조를 유린하는데 기여를 했다 .
(홍재희) ====== 또 일제시대에 한민족의 독립을 위해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목숨을 조국과 민족앞에 바치며 이역만리 동토의 땅 만주 . 시베리아 벌판에서 풍찬노숙 하며 일제와 결연히 맞서 싸운 우리들의 독립군들을 살상하라고 조선일보 방응모 사장이 고사포를 직접 구입해 일제에 헌납 하는 등 친일 반민족적이고 명백한 범죄행위를 저지르고도 지금까지 전혀 반성의 태도를 보이지 않고 그러한 반민족적인 범죄행위 자체를 부인하며 오히려 조선일보가 민족 정론지라도 큰소리 치고 있다 .
(홍재희) ===== 이러한 조선일보가 감히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행태를 비판하고 있다면 중국정부가 조선일보를 어떻게 생각할까? 중국이 조선일보에 대해서 조선일보 부터 한민족을 배반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있는 것에 대한 시정을 하라고 비웃듯이 요구하면 조선일보 어쩔 셈인가? 조선일보는 이렇듯이 남의 허물을 비판하기에 앞서 조선일보의 살아있는 역사적 허물과 치욕적인 반민족 적 행위에 대한 진실앞에 겸허히 먼저 고개 숙이고 정의로운 한국사회의 심판대 앞에 무릎 꿇어야 한다. 그리고 속죄하고 반성하고 민족과 역사앞에 사과하고 그 다음에 조선일보의 부끄러운 역사적 과오를 되새기며 중국의 고구려사에 대한 왜곡된 접근태도를 비판하고 견제해야 독자들로부터 정론직필의 조선일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통해 비로소 인정 받을 수 있게 될것이다.
[사설 ] 중국이 고구려사(史)에 열 올리는 배경은 (조선일보 12월6일자)
‘고구려사(史)’를 자기네 역사로 삼으려는 중국의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 중국은 2002년 2월부터 ‘동북공정(東北工程)’ 프로젝트를 통해 고구려사를 중국사로 편입하려는 국책사업을 진행 중이다. 5년간 총 2억위안(약 300억원)을 쏟아부을 계획이다. 그러더니 지난 6월에는 중국 공산당의 학술 분야를 대변하는 ‘광명일보’가 “고구려는 중국의 일부”라는 주장까지 하고 나섰다.
2004년 6월에는 유네스코 산하 세계유산위원회(WHC) 총회가 중국 쑤저우(蘇州)에서 열린다. 그 자리에서 올 7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신청했다가 중국의 방해로 보류된 북한 평양 고구려 고분군에 대한 재심과 중국 지린성 지안현 소재 고구려 유적에 대한 심사가 동시에 이루어질 예정이다.
여기서 북한 유적이 재심에서 탈락하고 중국쪽 유적만 통과될 경우 자칫 고구려사가 중국사로 공인(公認)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질지도 모른다.
중국이 이처럼 역사문제를 국책사업으로 정해 천문학적인 액수를 투자하는 데는 나름의 정치적 계산이 작용하지 않았을 리가 없다. 조선족이 사는 동북지역에 대한 연고권을 재확인하고 그것을 토대로 경우에 따라서는 북한 지역에까지 개입할 수 있는 역사적 명분을 선점하겠다는 고도의 전략적 고려가 깔려 있다는 추론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광명일보는 평양 천도(遷都) 이전까지만 중국사라던 종래의 주장을 버리고 천도 이후의 고구려사도 중국사라는 억지를 부리고 있다. “학술문제를 정치화하지 말라”는 광명일보의 느닷없는 요구야말로 우리가 하고 싶은 말이다.
그런데도 우리 정부는 중국의 고구려사 ‘탈취’를 넋 나간 듯 지켜만 보고 있다. 당장 이 분야 연구자들을 모아 대책을 세우고 필요하다면 북한과도 적극적인 공조체제를 갖춰야 한다. 그래서 ‘동북공정’의 실체도 밝히고 문제가 있으면 당당하게 따져야 한다. 더불어 중국측의 고구려 연구 성과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공백상태에 가깝던 우리의 고구려사 연구를 강화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입력 : 2003.12.05 18:12 33' / 수정 : 2003.12.05 18:25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