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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속에 드리워진 노동착취의 그림자

이른바 '명품족'은 아니지만, 명품을 좋아한다.


아니, 명품에 깃든 세련되고 품위있는 이미지에


매료되는 편이다. 그중 좋아하는 브랜드 가운데


하나가 '구찌'. 한국은 물론, 일본여성들에게도


가장 인기있는 명품 브랜드라고 한다.





그런데, 이 '구찌'란 브랜드가 노동착취의 결실


이라는 사실을 최근 접하게 되면서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





프랑스의 다국적 기업인 PPR의 자회사인 구찌.


이 PPR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규모의 소매,


도매 회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 가운데 하나인데,


이 공장에서 노동착취가 심각하게 벌어지고 있


다고 한다.





PPR 하청기업들의 노동착취 상황을 살펴보면,


필리핀의 경우 300여 명의 노동자들 대다수가


임시직 노동자들인데다가 법적 최저 임금의


65%밖에 받지 못하고 있다.





인도에서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가내수공업으로


일하고 있는데 노동시간에 따라 돈을 받는 것이


아니라 바느질을 얼마나 했느냐에 따라


돈을 받고 있으며, 때론 옷 한벌 당 1센트에도


못 미치는 돈을 받고 일한다고 한다.





더욱이,태국 방콕에서는 이제 16살 먹은 소녀들이


하루 17시간씩 일해서 하루에 겨우 4달러를


받는 데 그치는 등 아시아 일대에서 자행되는


노동착취가 심각한 지경이다.





지난 해 이런 조사결과가 널리 알려진 뒤


세계 주요 나라에서는 구찌 반대 캠페인이 활발


하게 진행되었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에선 구찌에


매료당한 여성들의 발걸음이 꾸준히 늘고 있을


뿐, 별다른 반응이 없었던 게 현실이다.





명품의 세련되고 귀족적인 이미지 속에


이처럼 저임금과 아동노동 착취의 슬픈 그림자가


깃들어 있는 가슴아픈 현실을 무신경하게 지나칠


일만은 아닌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