防衛廳은 새로운 「防衛計劃의 大綱」을 받아 12月 決定하는 「中期防衛力整備計劃」[2005-2009年度]에 F-4 戰鬪機의 後繼機로서 次期主力戰鬪機[FX, Fighter Experimental]의 選定을 包含시킨다는 方針을 굳혔다. 空中戰에 더해, 對地·對艦攻擊도 行하는 멀티롤파이터(MRF, Multi-Role Fighter)[多目的戰鬪機] 라고 해, 80機 程度의 調達을 計劃하고 있다. 國産開發은 最初부터 眼中에 없고, 後繼機에 美國의 F/A-22 戰鬪攻擊機 등의 이름이 擧論되고 있다.
航空自衛隊[空自]의 戰鬪機는 F-15 戰鬪機[202機], F-4 戰鬪機[90機], F-2 支援戰鬪機[59機], F-1 支援戰鬪機[18機]의 4機種. 이 가운데, F-1은 2005年度에 모두 退役해, 3機種으로 된다. 空自는 新大綱에서 戰鬪機數를 282機로 定한다는 方針.
F-15의 後期型을 近代化改修해서 延命시키고, 性能이 좋지 않은 F-2의 調達을 남은 10機 程度로 中止하는 한편, F-4 後繼機의 機種選定에 나서게 되었다.
將來는 F-15와 FX의 2機種으로 할 計劃이므로, 3,274億円(엔)[韓國 約 3兆2,740億원]이나 巨額을 投資해, 日·美에서 共同開發한 『F-2의 失敗』[空自幹部]가 두드러진 形態로 되고 있다.
FX는 뛰어난 空中戰能力을 가지면서, 日本에 侵攻하는 部隊에 대해서 對艦攻擊이나 對地攻擊이 可能한 多目的戰鬪機로 할 計劃. 具體的인 機種選定은 空自가 FX의 要求性能을 整理한 後에 本格化된다.
戰鬪機體制再檢討의 一環이며, 2004年末까지 策定되는 中期防衛力整備計劃[中期防]에 包含시킨다. 높은 價格에 比해서 性能不足이 있어, 早期에 다른 後繼機選定에 着手해야 한다고 判斷했다.
F-2는, 1980年代에 「FSX(Fighter Support Experimental)」[次期支援戰鬪機]의 國産을 目標로 하는 日本側과 美國機의 導入을 要求하는 美國側의 사이에 政治問題로 發展한 끝에, 日·美에서 共同開發되었지만, 計劃인 130機를 達成하지 못한 가운데, 配置가 中斷되게 된다.
戰鬪機와 같은 主要한 裝備品이, 導入計劃을 크게 下回한 채로 調達中止가 되는 것은 대단히 異例다.
防衛廳은, 2004年末까지의 新防衛大綱策定을 向해, 將來의 戰鬪機體制에 대해, 航空機를 맞아 싸우는 要擊戰鬪機, 對地·對艦攻擊을 行하는 支援戰鬪機의 區分을 없애고, 偵察任務까지 包含한 多目的戰鬪機化를 進行시킨다는 方針을 굳히고 있다. 그리고, 現在의 3機種體制[F-15, F-4, F-2]로부터 2機種體制로 移行하기로 하고 있다.
이러한 方針에 根據해서 檢討를 進行시킨 結果, (1) F-2는 開發의 遲延 등으로 1機當 價格은 當初豫定하고 있었던 約 80億円(엔)[韓國 約 800億원]으로부터, 主力戰鬪機인 F-15와 同等한 約 120億円으로 增加되었다.
(2) F-15가 近代化改修로 性能向上을 꾀하고 있는 것에 대해, F-2는 機體가 작아 性能向上의 餘地가 적다.
(3) F-2는 미사일(Missile) 등의 裝備數에도 限界가 있다는 것 등 때문에 F-2의 調達을 中止하고, 今後 除籍이 進行되는 F-4 戰鬪機의 後繼機選定에 早期에 着手해야 한다고 判斷했다.
F-2의 導入機數는, 1995年의 安全保障會議(안전보장회의)에서 130機로 決定해 閣議에서 諒解되어 있다. 그러나, 配置·契約이 끝난 76機와 함께 2005年度 以後, 10-20機 程度를 새롭게 契約하고 調達을 끝내는 것으로 되었다.
▶ [意見] 無人偵察機의 導入은 旣定의 方針이지만, 價格을 比較하면 F-2 戰鬪機의 代替로는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F-2를 代身하는 新型戰鬪機의 導入이 浮上하게 된다.
그렇다면, 美 海軍仕樣의 F-18은 생각할 수 없기 때문에, 美 海軍이 決定한 新型·開發中인 垂直·短距離離發着機[F-35C 戰鬪機]로 決해질 可能性이 높다. 해리어(Harrier)처럼 좁은 甲板에서도 離發着이 可能한 新型戰鬪攻擊機이다.
海上自衛隊도 F-35를 運用할 수 있는 全通飛行甲板을 가진 1万3,500톤(Ton) 클래스(Class)의 헬리콥터(Helicopter)空母[航空母艦]를 建造한다. 이것과 하나로 묶으면, 通常은 F-35를 陸上基地에서 訓鍊을 行하면서, 有事에는 헬리콥터空母에서 運用하는 것이 可能하게 된다.
그렇다고 해도, F-1 戰鬪機의 能力不足 때문에 우는 소리를 했던 파일럿(Pilot)은, 엔진(Engine)에 餘裕가 있는 F-2 戰鬪機를 絶贊하고 있었다. 그 F-2를 能力不足 때문에 調達을 中止한다는 것은 裏面에 무엇인가 있다.
防衛廳長官이 訪美했을 때, 「親日派」라고 말해지는 國務副長官 周邊으로부터, F-2 戰鬪機의 調達을 中止하고 F-35로 轉換하라고 말해졌을 可能性이 높다. 限界가 보이는 F-2 戰鬪機를 130機 配置하는 것보다, F-35 戰鬪機를 40機 程度 配置하는 쪽이 效率的이라고 끈질지게 說得당했을 것이다.
왜 美國은 日本에 F-35 戰鬪機를 勸誘하는 것인가. 自衛隊를 使用하고 싶은 것과 F-35의 코스트(Cost)를 내리기 위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