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간접광고>
뉴스투데이 (2002-05-10 06:00~08:00)
해당 방송 내용
가 볼 만한 곳을 소개하는 <주말 클릭> 코너에서 주말 여행지로 충주호를 소개하면서 수상 경비행기 체험비행 예약 문의사이트(www.flydream.co.kr)를 자막고지하고 비행시간(약 15분) 및 탑승비용(성인기준 35,000원)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 것과 충주호에 위치한 '청풍랜드'에 대해 소개하면서 번지점프, 이젝션시트, 빅스윙, 빅3 등의 이용요금에 대해 자막고지한 것은 해당 업체에 대해 광고효과를 준 것임.
<주의 – 간접광고>
월드컵 D-40 청소년을 위한 드림콘서트 2002 (2002-04-21 16:10~17:50)
해당 방송 내용
MBC와 한국연예제작자협회가 공동 주최한 <월드컵 D-40 청소년을 위한 드림콘서트> 프로그램에서 후원사인 현대 오일뱅크를 자막과 멘트로 수차례(4회) 고지하고 대형 스크린 옆에 적힌 오일뱅크 로고가 부각되는 장면을 방송한 것은 후원사(현대정유 오일 뱅크)에 광고효과를 주는 것임.
<경고 – 협찬고지 위반>
월드컵 스페셜 (2002-04-07 01:10~02:00)
해당 방송 내용
방송법시행령에서 명시한 협찬고지 가능범위를 벗어난 자체제작 프로그램에서 협찬사(FILA)를 고지하여 해당 법령을 위반함.
<경고 – 협찬고지 위반>
2002 트루 콘서트 (2002-03-17 09:55~09:56)
해당 방송 내용
방송법 시행령상에 명시된 협찬고지 가능 범위를 벗어난 방송사 주최 행사에서 협찬사(두루넷)를 고지하여 해당 법령을 위반함.
<주의 – 정보전달>
뉴스데스크 (2002-01-07 21:00~21:45)
해당 방송 내용
바이러스 감염 등 검퓨터 고장을 인터넷을 통해 수리해주는 특정 서비스업체에 대해 소개하면서 인터넷주소(www.ComASzone.com)를 고지하고 서비스 비용, 저렴한 출장수리 등 특장점을 자세히 소개한 것은 해당 업체에 광고효과를 준 것임.
<경고 – 협찬고지 위반>
2002 MBC 스키캠프 행사예고 (2001-12-18 10:28~10:29)
해당 방송 내용
스키캠프행사를 자사의 행사로 안내방송하면서 협찬사를 고지하는 것은 방송법시행령에서 명시한 협찬고지 가능범위를 벗어난 것으로서 해당법령을 위반한 것임.
<경고 – 협찬고지 위반>
한국TV홈쇼핑 박람회 (2001-11-18 13:57~13:58)
해당 방송 내용
방송법시행령상에 명시된 협찬 가능 범위를 벗어나는 <한국TV홈쇼핑 박람회 가구,인테리어전> 행사(CJ39쇼핑, MBC 공동주최)에 대한 예고방송에서 협찬사를 명시한 것은 해당 법령을 위반한 것임.
주최: CJ39쇼핑,MBC
주관: 코엑스, MBC애드컴
협찬: 삼성카드, 동부화재
<경고 – 간접광고>
손범수, 전유성의 모닝카페 (2001-11-06 09:45~10:30)
해당 방송 내용
김태욱, 채시라 부부가 초대손님으로 출연하여 이야기를 나누던 중 최근 발매된 태교 앨범에 대해 소개하면서 "김태욱, 채시라의 신개념 태교 앨범 중에서"라는 타이들과 함께 채시라의 시낭송(사랑아 기쁨아 그래 평화야)을 방송(약 5분 30초)하고 김태욱이 앨범 제작 계기 등에 대해 이야기 하는 내용을 방송한 것은 해당 앨범에 광고효과를 주는 것임.
* 7일(수) 방송에도 출연하여 앨범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프로그램 종료시 6일 방송되었던 채시라의 시낭송 부분 가운데 일부를 다시 보여줌.
<주의 – 간접광고>
생방송 아침+ (2001-10-24 07:40~08:25)
해당 방송 내용
쌍둥이들만을 대상으로 한 미팅 소개 중 플래카드에 적힌 주최사(선우)명 및 경찰을 대상으로 한 미팅 장면 중 참가자들의 번호표에 적힌 주최사(듀오)명을 방송한 것은 해당 결혼정보 업체에 광고효과를 주는 것임.
<주의 – 간접광고>
생방송 화제집중 (2001-10-22 17:50~18:30)
해당 방송 내용
쌍둥이들만을 대상으로 한 미팅에 대해 소개하면서 플래카드에 적힌 행사 주최사(선우)명을 노출한 것은 해당 결혼정보 업체에 광고효과를 주는 것임.
<경고 – 간접광고>
MBC 스포츠 (2001-09-26 02:10~06:00)
해당 방송 내용
프로그램 시작 타이틀 방송시 특정상품명 "Heineken"을 화면 전면에 수초간 노출한 장면을 방송한 것은 해당 상품에 광고효과를 주는 것임.
<주의 – 간접광고>
생방송 화제집중 (2001-09-07 17:50~18:30)
해당 방송 내용
바퀴벌레 방역업체 CESCO에 대해 소개하면서 회사의 인터넷 사이트를 클로즈업하여 보여주고 출장나가는 직원이 탄 차에 적힌 회사명을 노출한 것은 해당 업체에 대해 광고효과를 준 것임
<경고 – 협찬고지 위반>
MBC 스포츠 (2001-03-30 14:00~16:00)
해당 방송 내용
승주 컨트리클럽에서 열린 제2회 마주앙 여자오픈 골프 중계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 예고시 협찬사를 고지하는 것은 방송법시행령에서 명시한 협찬고지가능 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해당 법령을 위반한 것임.
<고지내용>
- 화면 : (주) 두산
- 멘트 : 이 프로그램은 두산 협찬입니다
<경고 – 간접광고>
생방송 모닝 스페셜 (2001-03-13 07:50~09:00)
해당 방송 내용
타액을 이용하여 배란기를 알아보는 휴대용 배란 측정기에 대해 소개하면서 업체(한길 인더스트리)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제품명(Lady Free)을 노출하고 사용법, 가격을 소개하는 한편 충북대 의대의 임상시험을 거친 정확도가 높은 상품으로 미국과 일본의 특허를 획득한 세계적인 아이디어 제품이라고 언급하는 장면 등을 방송한 것은 해당 제품에 대해 광고효과를 준 것임.
<경고 – 간접광고.
경제 매거진 (2001-02-17 21:45~22:15)
해당 방송 내용
전통을 고집하는 다방 '학림'과 젊은 취향의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를 다루면서 '학림'에서 생산 판매하는 자체 브랜드 커피를 상세히 소개하고 '스타벅스'의 내부, 판매방식, 특징 등을 상세히 소개하는 내용을 방송한 것은 해당 업체에 대해 광고효과를 주는 것임.
<광주MBC 경고 – 협찬고지 위반>
맨발의 passion 이은미 콘서트 예고방송 (2002-08-18 16:58~16:59)
해당 방송 내용
<맨발의 passion 이은미 콘서트> 행사를 안내하면서 협찬고지를 하여 방송법시행령에서 명시한 협찬고지 가능범위를 벗어남.
<문제방송내용>
멘트:…… 이번 공연은 진월동 광주대학 유토피아 웨딩홀, 광주전남 시계특약점 금호월드 6층 아름다운 보석, 왕대박 잔치 일공공일 안경 콘택트에서 함께합니다. ……
자막:로고 진월동 광주대 앞 유토피아, 아름다운 보석, 로고 안경.콘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