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개國」遲延牽制 美國, 對北食糧支援中止도
WFP 監視强化를 要求
産經新聞(산케이신문) 2004年10月24日 朝刊
[워싱턴=木+堅山幸夫] 美 政府가 北朝鮮에 대해, 世界食糧計劃[WFP, World Food Program]에 의한 監視强化를 받아들이지 않는 限, 今後의 食糧支援을 一切 中止한다 ― 라고 傳하고 있었음이 10月22日, 밝혀졌다. 6개國協議再開를 遲延시키고 있는 北朝鮮을 牽制하려는 것이 目的. 大規模支援國인 美國이 實際로 食糧供與를 中止했을 境遇, 같은 支援을 表明하고 있는 日本에도 影響을 줄 可能性이 있어, 北朝鮮에 있어서는 커다란 打擊으로 된다.
워싱턴(Washington, DC)의 朝鮮半島消息通[朝鮮半島=韓半島]이 産經新聞(산케이신문)에 分明히 한 바에 의하면, 10月18日, 뉴욕(New York)에서 北朝鮮 國連代表部[國連=UN]의 韓成烈 次席大使와 美 國務省 朝鮮部[Office of Korean Affairs]의 係官[擔當官]이 協議했을 때, 美國側이 이 方針을 傳했다.
美國側이 傳한 內容은 (1) 供與된 食糧이 一旦 集積되는 北朝鮮의 都市 가운데, 70% 程度 밖에 認定되고 있지 않는 WFP의 監視를 모든 都市에 대해서 許可한다 (2) 病院·學校·孤兒院 등 食糧配分處의 리스트(List)를 WFP에 提出하고, 各施設에서, 監視員을 받아들인다 (3) WFP가 負擔하고 있는 食糧輸送의 費用에 關한 詳細한 資料를 公表한다 ― 등. 美國의 要求에 대해, 北朝鮮은 直接의 回答을 避했다.
美國은 第3回 6개國協議가 行해진 直後인 2004年7月末, WFP를 通해서 5万톤(Ton)의 對北朝鮮食糧支援을 表明. 2003年은 10万톤을 供與하고 있어, 直接支援을 行하고 있는 中國 등을 除外하면, WFP를 通한 가운데에서는 大規模의 支援國으로 되고 있다.
美國에 의한 食糧支援은 人道支援이지만, 아울러 北朝鮮을 6개國協議로 이끌어내기 위한 「鼻藥」[하나구스리. 적은 金額의 賂物] 이라고 하는 性格도 띠고 있었다. 美 政府는, 北朝鮮이 다음번 協議에의 出席을 繼續해서 拒否하고 있는 現狀에서는, 食糧支援에 嚴格한 制限을 加하는 것도 어쩔 수 없다고 判斷했다.
北朝鮮에 있어서 最大의 弱點[急所]인 食糧問題을 말하자면 「秘藏의 카드(Card)」로 使用함으로써, 6개國協議에 대한 前向的인 姿勢로 變하게 하려는 目的이다. 美 政府는 이미 이러한 方針을 中國·日本·韓國 등 다른 6개國協議參加國에도 傳해, 理解를 要求하고 있다.
WFP를 通한 食糧支援을 둘러싸서는, 北朝鮮當局이 WFP의 充分한 監視를 認定하고 있지 않은 것 때문에, 食糧을 必要로 하고 있는 아이나 老人, 病人[患者] 등에게는 充分히 널리 퍼지지 않고, 軍用에 轉用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등이라고 하는 疑惑이 늘 속삭여져 왔다.
◇ ◇ ◇
世界食糧計劃[WFP, World Food Program] = 1961年, 飢餓撲滅을 目的으로 設立된 國連最大의 食糧援助機關. 北朝鮮으로는 大規模 洪水被害가 있었던 1995年부터 援助을 開始해, 지금까지 合計 200万톤의 食糧을 보냈다.
http://news.goo.ne.jp/news/sankei/kokusai/20041024/m20041024004.html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