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고품격 커뮤니티  ‘스브스프리미엄’

좀더 알찬 sbs의 보도 부탁드립니다

"조류독감 사람끼리 전염될 가능성 높아"?? 2004-09-28 (19:09)





전반적으로 아나운서의 어조나 발음은 좋았다. 더듬거리는것도 없고 뉴스진행자의 말투는 시청자들이 알아들을수 있게 문장관계가 자연스러우면서 표준어를 사용하여 보도하고 있고 아나운서의 말과 동시에 옆에 뜨는 문자는 대체로 간단명료하고 의미파악만 가능할정도로 짧았다. 그리고 기사의 제목은 항상 가장 축약적이면서도 의문형이많고 뭔가를 궁금하게하는듯한 문장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글은 다분히 설명형식으로 보도 되었다, 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약간의 설득이 들어갔으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있었다.

이글의 구성은 먼저 진행자가 주제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한다음에 기사에게 넘겨주면서 태국 보건부의 대표가 조류독감의 원인에 대해 밝혔다.

대국보건부는 한여성이 조류독감 의심증세로 목숨을 잃은12살된 딸을 오랫동안 간호했다며 이것이 사람끼리도 조류독감이 감염될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했는데 이문구에서 어떤여성인지 이 여성도 조류독감증세가 있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지 않았고 이사례만으로는 사람끼리 감염될 수있다고는 믿기 어려울것 같았는데 또다시 세계보건기구 관계자의 인터뷰로써 그사실에대해 동의 시켜주었다.

그러나 좀 아쉬운점은 이보도를 보면서 사스보다 더 위협적이라 했으면서도 우리나라까지 올 확률이나 대책등의 보도로 구체적으로 하지 않았고 국민들에게 조금이나마 정보와 대비할수 있게 하면 더 좋을것 같았는데 아쉬움이 남는다. 게다가 아나운서가 너무 빨리 준비한 흔적이보인다. 또한 이기사에 대해 너무 비중을 두지 않으려 한것 같다. 물론 다른 중요한 보도가 많아서 그랬을 지도 모르지만 전염성이 높으며 사람끼리도 전염된다는 정보이므로 미리부터 철저히 준비하는게 선진국으로 나아가는데 발판이 될것같다.솔직히 말하면 우리나라는 미리 조심해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것에도 너무 무관심하고 준비성이 부족한것 같다. 그런 사실을 반영해 다음부터는 sbs에서 보도할때 중요도를 잘 판단해서비중을 두었으면 한다.

아직 잘모르는 고등학생이 엉터리로 비판한것 같아 쑥스럽지만 이해해주시고 더나은 성의있고 어떤 관점에 치우치지 않는 방송을 해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