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사설] 間島(간도) 문제 에 대해서
(홍재희) ======= 친일 반민족 반민주 반 통일의 냉전 수구적인 방상훈 세습족벌사주체제인 조선일보 사설은
“ 두만강 이북 간도(間島)가 한국 영토임을 입증하는 지도가 발견됐다. 1909년 일제와 청나라 간의 간도협약 당시 제작한 ‘백두산 정계비 부근 수계(水系) 답사도’이다. 조선과 청나라는 1712년 세운 백두산 정계비에 ‘西爲鴨綠 東爲土門 故於分水嶺上 勒石爲記’(서쪽은 압록강이고 동쪽은 토문강인데, 그 분수령 위 돌에 새겨 기록한다)고 새겨, 동쪽은 토문강을 국경선으로 삼았음을 분명히 했다.그 토문(土門)과 두만(豆滿·중국에선 圖們)이 발음이 비슷하다고 해서 후에 중국은 토문강이 두만강을 가리킨다고 억지를 부렸고, 1905년 을사조약으로 우리 외교권을 강탈한 일본은 이런 중국의 억지 주장을 받아들여 남만철도부설권 푸순탄광채굴권 등 이권과 맞바꾸는 조건으로 두만강 이북 간도땅을 넘겨준 것이 간도협약의 실상이다. 지도가 발견됨으로써 두만강 북서쪽에 정계비에서 말한 ‘토문강’이 확실히 존재하고 있고, 그 사실을 협약 체결 당시 일본도 알고 있었음이 분명해진 것이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일제시대에 친일 반민족 범죄행위를 통해서 우리민족에게 심대한 고통과 상처를 안겨준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는 일제가 한민족을 식민지로 지배하기위해 고대사와 근현대사에 대한 왜곡은 물론 식민사관을 주입시켜 민족의 역사인식과 민족 정통성과 민족 정체성에 깊은 상처를 남겨놓은 역사의 암흑기에 일제의 나팔수 노릇을 하면서 한민족이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삶의 뿌리를 내리고 반만년동안 살아온 영토를 일제가 마음대로 유린하며 한민족의 영토 경계에 대한 식민지정치집단의 자의적 결정을 정당화 해주는 일제의 역사문화적인 나팔수 노롯도 충실해 했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일제시대때부터 “間島(간도) 문제“는 한국의 조선일보를 비롯한 이른바 주류언론들을 통해 한국판 잃어버린 전설의 ” 아틀란티스“ 로 전락해 버렸다. 친일 반민족 범죄 행위를 통해 한민족의 역사를 유린하며 왜곡해온 방씨 족벌 조선일보의 책임이 매우 크다.
(홍재희) ====== 오늘자 조선사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間島(간도) 문제” 도 일제패망과 함께 민족분단을 통해 남북이 적대적 공존의 대립이 심화되면서 갈등과 반목으로 한반도 내부의 절반만을 차지하고 있는 영토적 의미에 남북으로 갈라진 민족공동체들이 함몰돼 지금까지 한민족의 관심밖에 버려져 있었다. 이러한 민족분단고착과 몰역사적 파행과정에 조선일보가 끼친 반역사적이고 부정적인 의미는 매우 크다. 이러한 민족적 차원의 공동체가 오랜 역사시대 때 부터 공동의 삶을 영위해온 민족의 숨결과 얼이 담긴 영토를 잃어버린 시절의 전설속에 방치해둔 가장 큰 원인은 일제 패망이후의 민족분단이다.
(홍재희) ==== 국토의 분단도 병행됐다. 남북은 한국전쟁을 통해 미국과 구소련이 추구하는 이데올로기적인 영역의 팽창을 돕기 위해 민족을 쏘았고 미국과 구소련이 추구하는 이데올로기적인 대리전쟁을 우리민족이 둘로 나뉘어 벌였다. 남북이 지배하고 있는 실효적 영토의 남과 북에서만의 영토확장을 위한 동족상잔을 벌였다. 그 와중에 중국은 우리조상들의 숨결이 어린 중국의 동북 3성의 조선족(朝鮮族) 자치주에 에 중국인(漢 族)들을 대량으로 이주시켜 중국화 작업을 추진해 끊임없이 중국 동북 3성의 조선족(朝鮮族) 자치주를 중국문화(漢 族)로 동화 시키기 위해 오늘에 이르기 까지 노력해 나가고 있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토문강 동쪽, 지금의 연변 조선족 자치주 지역을 가리키는 간도는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나 우리 땅이다. 고구려 발해 이후 이 황무지를 사람이 살 수 있는 땅으로 개척하고 거기서 실제로 삶을 이어온 것이 바로 한민족이었다. 고려 때 윤관 장군이 설치한 동북 9성 가운데 공험진이 두만강 북쪽 700리에 위치해 있었다고 전해진다. 19세기 한국인들이 대거 이주했고 불과 1902년만 해도 대한제국은 조정에서 간도 관리사를 파견해 직접 관할권을 행사하기도 했다. 일제시대에도 간도는 윤동주의 ‘별 헤는 밤‘이나 가곡 ‘선구자’ 무대이자, 한국인들에겐 중요한 삶의 공간이었다. 일본이 군대를 동원해 궁궐을 포위하는 강압과 협박 분위기에서 고종황제가 반대하는 가운데 이뤄진 을사조약은 국제법적으로 무효라는 게 정설이다. 따라서 원천적으로 무효인 을사조약으로 빼앗은 외교권으로 체결한 간도협약도 당연히 무효다. 더구나 중국과 일본은 1952년 평화조약을 체결하면서 1941년 이전 체결한 모든 조약 협약 협정을 무효로 한다고 합의까지 하지 않았는가. 영토문제는 국가의 이해가 첨예하게 엇갈리는 문제이므로 신중해야 한다. 그러나 엄연한 내 땅이 강압과 불법의 과정을 거쳐 남의 나라 영토가 돼있는데도 침묵만 하고 있다면 주권국가의 자세가 아니다. 통일 후는 늦다.”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間島(간도) 문제는 민족공동체의 가치관으로 접근할 사안이다. 부연한다면 間島(간도) 문제를 우리한민족이 지향하는 대로 역사적 순리의 방향으로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민족의 대의를 위해 비록 남북이 분단된 가운데 아직도 정치군사적으로 반목과 대립의 현실을 극복하지 못하고 공존하고 있는 상태를 접고 공동대처해야한다.
(홍재희) ===== 間島(간도) 문제에 대해서는 정치군사적인 남북한 개별국가의 이질적인 분열적 요소를 초월해 민족의 관점으로 중국측을 상대해서 우리 한민족들이 間島(간도) 문제에 대해 지니고 있는 정서나 역사적 인식 등에 대해서 명확한 현실인식을 통해 잃어버린 옛 영토에 대한 회복에 있어서는 남북이 민족이라는 하나의 공통적인 이해관계에 뜻과 의지와 민족적 관점이 모아져 국제정치적으로 間島(간도) 문제를 한민족이 풀어나가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본다. 잃어버린 민족의 옛영토를 찾는 문제는 이렇듯이 정치. 이데올로기적으로 분열된 민족의 갈라진 틈을 붙여주는 강력한 접착제 역할을 할수 있다. 또 그런 민족공동의 대처를 통해서만이 우리조상들의 얼이 담긴 영토를 찾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홍재희) ======= 그러나 조선일보의 태도를 보면 오늘자 사설을 통해서 間島(간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만 한편으로 민족의 영토문제인 間島(간도) 문제에 대한 적극성을 보이면서도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는 맹목적인 친미종속의 시각에서 미국의 국제정치적 영향력을 등에 업고 중국과 북한에 대해서는 매우 적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이라한 가운데 영토문제를 접근하게 되면 중국은 間島(간도) 문제를 접근하고 있는 친미성향의 남한정부와 친미종속적인 조선일보의 실체를 역 이용해서 조선일보와 미국과 남한정부와 아직은 대립적인 관계에 있는 북한체제의 심정적 고립감의 틈새를 파고들어 지금보다 더 유화적으로 북한에 접근해 남북 사이의 정치군사적 긴장관계를 조성해 間島(간도) 문제를 접근하는데 있어서 결코 쉽지만은 않은 장애물을 조성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홍재희) ===== 그런측면에서 접근해 볼때 조선일보가 間島(간도) 문제를 우리민족의 영토라고 확신하고 또 영토회복의 의지가 충만해 있다면 북한과 남한이 間島(간도) 문제를 공동접근는 열린 자세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은 가운데 현재와 같이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가 미국을 등에 업고 북한을 정치군사적으로 압박하는 언론플레이를 통해 남한사회를 자극하고 남한사회가 그런 언론플레이에 휩쓸려 間島(간도) 문제를 가지고 미국과 경쟁과 갈등관계에 있는 북한은 물론 중국 과 대치상태를 유지한다면 우리한민족의 장기적인 과제인 間島(간도) 문제해결 때문에 현존하고 있는 한반도 분단체제를 더욱더 고착화시키고 한반도에 신 냉전을 불러들여 우리가 원치 않은 중국과 미국의 신 냉전의 소용돌이에 한반도의 남북한이 원치않게 휩쓸려 들어가 악용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홍재희) ===== 그렇기 때문에 間島(간도) 문제는 기존의 미국과 한국이 중국과 북한을 견제하기위한 쌍무적인 정치군사적 동맹관계와 중국과 북한이 한국과 미국을 견제하기위한 정치 . 군사적인 동맹 이라는 대립구도의 틀을 벗어나 남북이 공존해 장기적인 안목에서 공동의 민족적 이해관계라는 인식의 틀속에서 같이 접근해 풀어나가는 민족의 지혜를 모아 나가야 우리민족이 間島(간도) 문제를 놓고 직접 상대해야할 중국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협상력을 높일 수 있고 영토회복을 위한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있어서 중국을 상대로해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본다.
(홍재희) ===== 오늘자 조선사설은 그러한 면밀한 분석 및 접근은 배제한 채 단순하게 국민국가의 국가주권행사 문제로 접근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 그러한 조선일보의 영토인식을 통한 접근태도는 중국을 상대로 문제를 제기할 때마다 영토회복의 정당성을 겨루는 논의에서 항상 밀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間島(간도) 문제는 국민들이 현대사속에서 갑자기 모여 만든 주권국가의 문제로만 접근한다면 설득력이 약할 수밖에 없다. 남북간에는 유엔에 동시 가입돼 있는 국제법적으로 두개의 주권국가가 엄연히 존재하고 있는데 두 주권국가 가운데 어느 주권국가가 한민족공동체에 대한 정통성과 주권을 행사하는 정당성 문제가 있느냐하는 문제 우선권문제가 제기될수 있고 이러한 남북한 내부의 분쟁의 소지를 중국측이 교묘하게 악용해 남북의 분쟁을 촉발 시킬수도있기 때문이다.
(홍재희) ===== 그렇게 되면 남북간에 間島(간도)문제에 대한 주권행사의 소모적인 정쟁이 파생될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자 조선사설의 접근방법과 같이 주권국가의 나라 영토로 접근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間島(간도)영토문제는 국민국가 시대 . 주권국가시대의 영토문제가 아니고 민족공동체시대의 우리조상들이 웅비했던 한민족공동체의 영토문제이기 때문이다.
(홍재희) ===== 그리고 이시점에서의 間島(간도)영토에 대한 문제제기가 분단된 한반도의 통합과 민족통일에 어떠한 형태로 긍정과 부정의 역할을 하게될 것인가에 대한 다면적인 접근을 통한 생산적 고민을 해볼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본다. 남북이 공동의 지혜를 모아 장기적 과제로 민족통합전략과 함께 동시에 間島(간도)문제를 민족공동의 미래과제로 공동 설정하고 접근해 나가는 성숙한 역사인식과 현실인식이 필요하다고 본다.
[사설] 間島(간도) 문제(조선일보 2004년 9월10일자)
두만강 이북 간도(間島)가 한국 영토임을 입증하는 지도가 발견됐다. 1909년 일제와 청나라 간의 간도협약 당시 제작한 ‘백두산 정계비 부근 수계(水系) 답사도’이다. 조선과 청나라는 1712년 세운 백두산 정계비에 ‘西爲鴨綠 東爲土門 故於分水嶺上 勒石爲記’(서쪽은 압록강이고 동쪽은 토문강인데, 그 분수령 위 돌에 새겨 기록한다)고 새겨, 동쪽은 토문강을 국경선으로 삼았음을 분명히 했다.
그 토문(土門)과 두만(豆滿·중국에선 圖們)이 발음이 비슷하다고 해서 후에 중국은 토문강이 두만강을 가리킨다고 억지를 부렸고, 1905년 을사조약으로 우리 외교권을 강탈한 일본은 이런 중국의 억지 주장을 받아들여 남만철도부설권 푸순탄광채굴권 등 이권과 맞바꾸는 조건으로 두만강 이북 간도땅을 넘겨준 것이 간도협약의 실상이다.
지도가 발견됨으로써 두만강 북서쪽에 정계비에서 말한 ‘토문강’이 확실히 존재하고 있고, 그 사실을 협약 체결 당시 일본도 알고 있었음이 분명해진 것이다.
토문강 동쪽, 지금의 연변 조선족 자치주 지역을 가리키는 간도는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나 우리 땅이다. 고구려 발해 이후 이 황무지를 사람이 살 수 있는 땅으로 개척하고 거기서 실제로 삶을 이어온 것이 바로 한민족이었다.
고려 때 윤관 장군이 설치한 동북 9성 가운데 공험진이 두만강 북쪽 700리에 위치해 있었다고 전해진다. 19세기 한국인들이 대거 이주했고 불과 1902년만 해도 대한제국은 조정에서 간도 관리사를 파견해 직접 관할권을 행사하기도 했다. 일제시대에도 간도는 윤동주의 ‘별 헤는 밤‘이나 가곡 ‘선구자’ 무대이자, 한국인들에겐 중요한 삶의 공간이었다.
일본이 군대를 동원해 궁궐을 포위하는 강압과 협박 분위기에서 고종황제가 반대하는 가운데 이뤄진 을사조약은 국제법적으로 무효라는 게 정설이다. 따라서 원천적으로 무효인 을사조약으로 빼앗은 외교권으로 체결한 간도협약도 당연히 무효다. 더구나 중국과 일본은 1952년 평화조약을 체결하면서 1941년 이전 체결한 모든 조약 협약 협정을 무효로 한다고 합의까지 하지 않았는가.
영토문제는 국가의 이해가 첨예하게 엇갈리는 문제이므로 신중해야 한다. 그러나 엄연한 내 땅이 강압과 불법의 과정을 거쳐 남의 나라 영토가 돼있는데도 침묵만 하고 있다면 주권국가의 자세가 아니다. 통일 후는 늦다. 입력 : 2004.09.09 18:40 07' / 수정 : 2004.09.09 20:05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