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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사설] 청와대 비서실의 거짓말 文化 에 대해서

조선 [사설] 청와대 비서실의 거짓말 文化 에 대해서









(홍재희) ===== 친일 반민족 반민주 반 통일의 냉전 수구적인 방상훈 세습족벌사주체제인 조선일보 사설은





“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기업에 전화를 걸어 대통령이 참석하는 정부 주최 행사의 비용을 부담하라고 요구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보통신부와 방송위원회 등이 주최한 행사였는데 불과 열흘 앞두고 정부측에서 갑자기 4억~5억원씩 분담금을 내고 기업 돈으로 전시 부스를 열라는 ‘지시’를 했다는 것이다. 결국 기업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1억~2억원을 들여 전시장은 만들었으나 분담금까지 내라는 요구를 피하는 데 갖은 애를 먹었다는 이야기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기업에 대해서 정부 주최 행사의 비용을 부담하라고 요구한 것은 규정에도 없는 것이라고 한다. 청와대의 분명한 잘못이다. 변명의 여지가 없다. 청와대가 비판받아 마땅하다. 그러나 조선사설은 누구의 얘기를 인용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정보통신부와 방송위원회 등이 주최한 행사였는데 불과 열흘 앞두고 정부측에서 갑자기 4억~5억원씩 분담금을 내고 기업 돈으로 전시 부스를 열라는 ‘지시’를 했다는 것이다. ” 라고 주장하고 있다.







(홍재희) ===== 이번에 청와대 비서관이 기업에 전화해서 행사분담금을 분담하라는 요구를 한 것이 조선사설의 주장대로 ‘지시’라고 볼수는 없다. 청와대의 전화를 통해 분담금 요청을 받은 기업과 청와대가 ‘지시’를 주고받는 상명하복의 내부 조직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번에 청와대 비서관이 기업에 전화로 협조요청을 했으나 요청은 사실상 거절된 것으로 알고 있다. 이것은 곧 과거와 같은 청와대의 기업을 상대로 한 권위주의적인 영향력 행사가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본다.









((홍재희) ======조선사설은





“ 한심한 것은 대통령이 참석하는 행사이니 기업들이 당연히 운영비를 분담해야 한다는 청와대 비서관의 발상이다. 얼마나 무리한 요구였으면 대통령 앞에서 입도 뻥긋 못하는 마음 약한 기업들조차 그건 못하겠다고 버텼겠는가. 더욱 기막힌 것은 이런 일을 저지르고도 거짓말로 요리조리 피해보려다가 막다른 골목에 이르러서야 자백하는 그 정신 상태와 그 비서관을 감싸고 도는 청와대의 태도다. 그 비서관은 처음 언론이 이 사실을 확인하려 하자 “허위다” “강경대처하겠다”고 언론에 대해 으름장을 놓았다. 이 정권의 상습적 언론 압박 방법인 소송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협박이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선사설은 “ 얼마나 무리한 요구였으면 대통령 앞에서 입도 뻥긋 못하는 마음 약한 기업들조차 그건 못하겠다고 버텼겠는가.”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선일보 의 새빨간 거짓말이 그대로 드러나는 대목이다. 조선사설 주장대로 대통령 앞에서 입도 뻥긋 못하는 마음 약한 기업들이었다면 대통령이 참석하는 행사에 들어가는 운영비를 청와대가 요구하는데 마음 약하게? 응하지 않고 어떻게 거절 할수 있겠는가? 기업들이 청와대의 요구를 거절할 정도라면 대통령 앞에서도 할말 못할 말 다할수 있는 언론자유의 분위기가 조성돼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조선사설 안 그런가?







(홍재희) ====== 조선사설은 “ 더욱 기막힌 것은 이런 일을 저지르고도 거짓말로 요리조리 피해보려다가 막다른 골목에 이르러서야 자백하는 그 정신 상태와 그 비서관을 감싸고 도는 청와대의 태도다. ” 라고 주장하고 있다. 물론 청와대비서관이 근무 규정에도 없는 기업에 대해서 문제의 전화를 하고 그러한 사실에 대해서 번복하며 말을 바꾼 청와대 비서관의 행위는 당연히 비판받아야 한다. 그러나 조선사설이 비서관의 말이 번복되는 과정에 대해서 ‘자백’ 운운하는 것은 청와대 비서관 개인에 대한 명백한 인격모독이라고 본다.







(홍재희) ====== 조선사설이 기업에 전화했다가 발언을 번복해 말썽을 일으키고 있는 비서관에 대해서 ‘자백’ 이라는 거친 표현을 동원하는 것은 일종의 조선일보에 의한 계획적인 언어 폭력일수 있다. 우리가 상식적으로 접근해 봤을 때 오늘자 조선사설이 표현하고 있는 ‘자백’이라는 용어는 범죄를 저지른 범인이나 범죄혐의자가 자신의 범죄행위에 대한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밝히는 것을 ‘자백’ 이라고 한다. 그러나 청와대 비서관이 전화를 통해 기업에 행사비용의 분담을 요구한 것 자체가 공직자의 윤리적 관점이나 도덕적 측면에서 분명히 문제가 될 수는 있으나 범죄행위로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홍재희) ====== 결과적으로 청와대 비서관이 전화로 협조를 부탁한 문제를 기업이 거절해 성사되지도 않았고 또 수사기관이 범법혐의로 규정하고 잘잘못을 가리는 수사중인 사건도 아닌데 조선사설이 ‘자백’이라는 거칠은 언어폭력을 아무렇지도 않게 행사하고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수 없다. 아무리 살아있는 정치권력의 정점에 있는 청와대비서관의 문제를 언론의 입장에서 정당하게 비판한다 할지라도 비판하는 방법에 있어서 개인의 인격에 대한 모독이 될수 도 있는 언어적 폭력성이 개입됐다면 그러한 방법까지 언론의 정치권력에 대한 비판의 문제로 정당화 해줄수는 없다고 본다. 오늘자 조선사설이 자의적으로 비서관의 정신상태 까지 운운하며 ‘자백’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지극히 감정적인 언어폭력성 표현으로 볼수 있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더 놀라운 일은 기업에 돈을 내놓으라고 하고 언론을 을러댔던 이 비서관이 바로 얼마 전 행정수도 이전 문제점을 지적하는 신문을 향해 ‘저주의 굿판을 걷어치우라’고 했던 바로 그 사람이라는 것이다. ‘허상으로 가득찬 저주의 굿판을 집어치우고 언론 스스로 참회하고 국민 앞에 고해성사해야 한다’고 도덕 군자인 양 큰소리 쳤던 그가 뒤에서는 이런 짓을 저지르고 있었던 것이다. 청와대 비서관의 거짓말 시리즈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양길승 전 부속실장 사건이나 새만금 헬기 유람 파문 때도 그랬고, ‘대통령의 오른팔’이나 ‘영원한 집사’나 ‘수십년 측근’ 출신 비서들 역시 거짓말로 버티고 버티다 역시 막다른 골목에서야 검은돈을 받은 사실을 털어놓았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에 기업에 협조를 요청했던 청와대 비서관이 신행정수도 이전 이전의 발목을 잡아왔던 조선일보의 과거 부도덕한 탈선적 행태를 조목조목 지적하며 비판했다고 해서 조선일보가 ‘너 잘 만났다. 한번 당해봐라. 는 식으로 아주 감성적이고 격정적인 비판을 무차별적으로 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선사설은 이어서 전에 있었던 청와대 비서관들의 각종 부패와 비리문제를 들춰내고 있다. 그러한 조선일보가 오늘자 사설을 통해서 맹렬하게 비판하고 있는 청와대가 속해 있는 노무현 정권의 참여정부를 홍보해주면서 지난한해 동안 무려 35억원이라는 막대한 국민의 혈세를 노무현 정부로부터 챙겨간 사실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해야할까?







(홍재희) =====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가 그토록 대한민국을 망쳐놓을 정권으로 매도하고 비판하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로부터 지난해 35억원의 막대한 국민의 혈세를 챙겨가면서 까지 참여정부에 대한 홍보를 해준 조선일보의 이중적인 모습과 두 얼굴을 우리 언론소비자들은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조선사설이 주장하는 대로 노무현 정권이 상습적 언론 압박 방법인 소송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협박을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는데 그런 조선일보는 사회공익적 입장에서 조선일보의 친일 반민족 반민주 반통일 반인권 적인 논조에 대서 비판적 대안을 제시하는 언론소비자들을 상습적으로 압박하는 방법인 소송 수단을 동원해 법적으로 고소해 언론소비자들의 정당한 조선일보 기사에 대한 비판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접근해야할까?







(홍재희) ====== 그런 조선일보가 노무현 정권이 상습적 언론 압박 방법인 소송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협박을 비판하며 양길승 전 부속실장 사건이나 새만금 헬기 유람 파문 때도 그랬고, ‘대통령의 오른팔’이나 ‘영원한 집사’나 ‘수십년 측근’ 출신 비서들 역시 거짓말로 버티고 버티다 역시 막다른 골목에서야 검은돈을 받은 사실을 털어놓았다. ”라고 비판하며 노무현 정권의 부패비리문제를 집중부각 시키며 맹렬하게 성토하면서 한편으로는 지난한해동안만 국민들의 귀중한 혈세 35억원을 노무현정권의 참여정부로 부터 받아 챙기고 그 댓가로 노무현 정부를 적극적으로 홍보해준 방씨족벌의 조선일보를 우리는 어떻게 접근해야할까?







(홍재희) ===== 뿐만 아니라 방상훈의 세습족벌사주체제인 조선일보는 친일 반민족 범죄행위와 반민주 반통일 반인권적인 보도행태를 일제시대 때부터 오늘에 이르기 까지 지속하면서 전혀 참회하거나 반성하지 않고 오히려 민족의 정론지라고 큰소리 치고 있는 거짓과 위선의 도덕 불감증에 걸린 파렴치한 탈선적 행위를 거침없이 하면서 노무현 정권의 청와대 비서관들에 대해서 거짓말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홍재희) ===== 청와대에 근무하는 비서관들은 그래도 방상훈 세습족벌사주체제와 같이 일제시대에 일본군에게 고사포를 구입해 헌납하며 상해임시정부와 독립군들을 살상하도록 부추긴 반민족범죄행위와 같은 민족을 배반하는 반인륜적인 중범죄를 저지르지는 않았다. 방씨족벌의 조선일보와 같이 민족을 배반하고도 민족의 정론지라고 거족적이고 거국적인 거짓말을 반세기 이상 민족과 국가와 사회공동체를 향해서 천연덕 스럽게 하지는 않았다.









(홍재희) ===== 그런 청와대 비서관들을 비판하고 있는 조선일보의 행태는 결코 설득력 있게 보아 넘겨 줄수 없다. 그리고 오늘자 조선사설을 보면 청와대 비서관 모두가 부정을 저지르고 거짓말을 하는 집단인양 매도하고 있는 듯한 조선사설의 논조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 조선일보의 청와대에 대한 비판은 이성적인 수준을 넘어 격한 감성적 비방의 차원으로 격정적으로 치닫고 있다. 신문의 논조로 보아넘겨 줄수 없는 사적인 감정을 배설하는 부정과 거부의 개인 메모장에서나 접할수 있는 수준의 글이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이걸 보면 지금 청와대에는 거짓말 문화가 아예 자리를 잡았다고 해야 할는지 모른다. 풍토가 그렇지 않고선 이렇게 천연덕스럽게 거짓말을 해대는 참모들이 줄을 짓고 나타날 리가 없는 것이다. 이번 사태에 대해 청와대가 징계조차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모두가 같은 사정인데 운이 나빠 문제화됐다고 그 사람만 처벌할 수는 없다는 동병상련(同病相憐)의 정(情)인 모양이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선사설은“이번 사태에 대해 청와대가 징계조차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 라고 비판 하고 있다. 기업에 전화를 걸어 대통령이 참석하는 정부 주최 행사의 비용을 부담하라고 요구한 사실이 있는 청와대의 홍보기획비서관을 징계하라고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가 주장한다면 친일반민족 범죄행위와 반민주 반인권 반통일과 천문학적인 탈세와 파렴치한 횡령혐의를 받았던 민족과 국가와 사회 공동체에 파렴치하고 부도덕한 기업의 이미지만을 대대로 세습해서 우리사회에 각인시켜온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는 우리사회의 가치관을 거꾸로 물구나무 서게 한 책임을 지고 즉각 폐업하고 문을 닫아야 하는 것이 아닐까? 조선사설 안 그런가?







(홍재희) ====== 노무현 대통령이 공직사회의 혁신을 위해 토요일에도 고위 공직자들을 모아놓고 특강도 하고 최근에는 청와대에서 공직사회의 변화와 개혁 그리고 혁신과 관련된 학습도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시점에서 대통령을 보좌하고 있는 비서관이 규정에도 없는 과거 권위주의 군사독재체제에서나 있을법한 무리한 요구를 기업에 했다는 것은 결코 가볍게 넘길 사안이 아니다. 노무현 정권이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는 공직사회의 혁신노력에 대한 정면 도전행위이기 때문이다.







(홍재희) ======노무현 대통령이 참여정부의 공직사회 개혁을 위해 일반 공직자들에게 예전보다 더 엄격한 공직자의 윤리와 도덕성과 공직수행에 있어서 변화와 개혁을 요구하고 혁신적인 면모를 엄격하게 요구하려면 노무현 대통령을 보좌하고 있는 공직자들에 대해서는 더욱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 일반 공직자들의 귀감이 될 수 있도록 하고 변화와 개혁을 지향하고 있는 깨어있는 국민들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귀감이 되게 해야 한다. 그래야 이번 청와대 비서관이 기업에게 요청한 것과 같은 음성적인 '청탁문화'가 공직사회에서 발붙일수 없게 될 것이다.





(홍재희) ===== 그런 측면에서 접근해 볼때 이번문제는 청와대 내부적으로 노무현 대통령의 질책으로 가볍게 넘길 사안으로 접근해서는 전체 대한민국 공직자들에게 도덕적 해이를 부채질해 공무원들이 일반 기업들에게 전화해서 무리한 '창탁요구'를 해도 상관의 질책으로 끝날 성질의 것이라는 안이한 공직사회의 관행을 부추길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홍재희) =====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형태로든 이번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리고 조선사설은 “ 지금 청와대에는 거짓말 문화가 아예 자리를 잡았다고 해야 할는지 모른다. 풍토가 그렇지 않고선 이렇게 천연덕스럽게 거짓말을 해대는 참모들이 줄을 짓고 나타날 리가 없는 것이다. ” 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거짓말은 조선일보 따라갈 장사없다.







(홍재희) ====== 방씨 족벌조선일보야 말로 조선의 숫처녀들을 일본군의 성 노리개인 일제의 종군위안부로 내몰고 나이어린 학생들을 일제의 침략전쟁 총알받이인 학도병으로 내몰아 숫처녀들의 소중한 정조를 유린하는 인격살인행위를 서슴치않고 저질렀고 일제의 학도병에 끌려간 나이어린 학생들의 수많은 목숨을 앗아가게 했고 방씨족벌의 조선일보는 그에 그치지않고 일제가 패망하고 대한민국에 군사독재정권이 들어서자 권언유착을 통해 한국의 헌정질서를 파괴하고 그것도 모자라 민주주의와 언론자유 그리고 인권을 파괴한 정통성 없는 군사독재정권과 권언유착을 통해 민족과 국가와 사회공동체가 이제까지 추구해온 미래지향적인 가치관을 파괴해온 입장에 있는 방씨족벌의 조선일보가 지금까지도 민족의 정론지라고 주장하고 있는 조선일의 정체성 속에는 거짓말 문화가 대대로 세습해서 아예 자리를 잡았다고볼수 있다.







(홍재희) ====== 그런 조선일보가 청와대에는 거짓말 문화가 아예 자리를 잡았다고 하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언론이 권력을 비판하려면 권력보다 더 국민들로부터 정치권력 보다 더 높은 윤리관과 도덕성 그리고 투명하고 깨끗한 가운데 신뢰와 믿음을 얻어야 하는데 방씨 족벌조선일보는 민족을 배반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한 수구정치집단으로 이미불신과 청산의 대상으로 한국사회에 뿌리깊이 인식돼 있다. 이런 조선일보가 정치권력을 비판한다는 것은 누워서 침 뱉기라고 본다.









(홍재희) ====== 아래내용은 오마이 뉴스가 취재한 조선일보를 비롯한 한국의 신문들이 정부로부터 거액의 홍보광고료를 받고 정부홍보를 해준 내용 가운데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조선일보가 한편으로는 노무현 정권을 비판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소중한 국민의 혈세로 마련된 노무현 정부로부터 고액의 광고비를 챙겨간 댓가로 노무현정권의 참여정부를 홍보해준 내역들이 나와 있다. 한번 살펴보고 조선사설의 주장과 비교 분석해 보자.







'혈세' 쓰면 정부 제대로 못깐다더니..

'조중동' 4년간 정부광고 600억원 챙겨

[집중취재 2] <조선> 등 시민단체 프로젝트 지원 비판자격 있나



기사전송 기사프린트 신미희(sinmihee) 기자







정부가 관련법에 근거해 시민단체에 사업별 프로젝트 비용을 지원한 것과 관련, <조선><동아> 등이 '뒷거래'라며 잇달아 비판기사를 실었다. 그러나 두 신문을 비롯해 중앙일간지들은 언론재단을 통해 연간 수 백억원대 지원·혜택 등을 받는가 하면 해마다 200∼300억원에 달하는 정부광고를 수주한 것으로 확인됐다. <오마이뉴스>는 그 실태를 몇 차례에 걸쳐 집중 보도한다... 편집자 주







▲ <조선일보> 등에 실린 각종 정부 광고.









<조선일보>를 비롯해 <동아일보><문화일보><중앙일보> 등이 정부의 시민단체 프로젝트 경비지원을 문제삼고 있는 가운데 이들 신문이 연간 수 백억원대에 달하는 정부광고를 집중적으로 수주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4개 신문을 포함한 10개 중앙일간지가 지난 2000년부터 올해 6월까지 4년 6개월간 걷어들인 정부광고 수입은 모두 1340억원에 달한다. 각 사별로는 중앙일보 217억원, 조선일보 195억원, 동아일보 193억원, 서울신문 171억원, 한국일보 122억원, 한겨레 110억원, 경향신문 102억원, 문화일보 89억원, 국민일보 67억원 세계일보 74억원 등이다.



조중동-서울신문 해마다 30∼40억씩... 중앙일간지 60% 차지



이는 정부광고 대행을 독점하고 있는 한국언론재단(이사장 박기정)이 최근 3년간 국회 국정감사 자료로 제출한 매체별 광고내역 등을 중심으로 취합한 결과다. 지난 99년 한국언론연구원과 한국프레스센터, 한국언론인금고 등 언론3단체 통합으로 재출범한 언론재단은 한국프레스센터가 92년부터 시행해온 정부광고 대행업무를 계속 맡아왔다.



'정부로부터 거액의 지원을 받고 어떻게 정부를 제대로 비판하고 견제할 수 있겠는가'라고 시민단체를 비난했던 '조중동'과 문화일보 등도 사실은 해마다 수 백억원의 '혈세'를 광고수입 명목으로 벌어들였다. 정부의 시민단체 프로젝트 지원 자체를 문제삼는 그들의 논리대로라면 '혈세'를 광고비로 챙겨온 신문사 역시 비난의 대상이 되고도 남는다고 할 수 있다.



다시말해 정치권력 비판에 가장 충실해야 할 언론이 막대한 규모의 정부광고를 싣고선 정부를 제대로 비판하기 어렵다. 특히 이들 신문은 "시민단체가 정부 보조금을 받는다면 독립성과 도덕성이 반감될 수 있다”고 주장했는데 그런 식이라면 권력과 일정한 거리를 둬야 할 언론은 더더욱 정부광고를 받아서는 안 된다는 얘기가 된다.











* (단위 : 원, 부가세 포함)



ⓒ 오마이뉴스 신미희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한해 동안 10개 중앙일간지는 총 267억원에 달하는 정부광고를 수주했다. 지난해 정부는 담화문, 공지사항, 정책·이미지 홍보 등 정부광고 비용으로 총 1352억원을 지출했는데, 신문에만 총 716억을 투입했다. 이 가운데 10개 중앙일간지가 차지한 정부광고는 19.7%, 신문분야로는 37.3%를 차지했다.



특히 '빅3'로 불리는 이른바 '조중동'이 120억원을 차지, 10개 일간지 점유율의 절반에 육박했다. '빅3' 가운데서는 중앙일보가 43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동아일보 37억원, 조선일보 35억원 순으로 집계됐다.



2000년만 해도 조선일보(59억), 중앙일보(57억), 동아일보(54억) 등으로 조선일보가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2001년 중앙일보가 48억원으로 1위 자리가 차지하면서 이후 계속 우위를 지켜오고 있다.



또 우리사주조합(39%) 다음으로 재정경제부(30.49%), 포스코(22.4%), KBS(8.08%) 등 정부소유 지분이 높은 <서울신문>의 정부광고 집행규모도 큰 편이다. 서울신문은 지난해 36억 5360만원으로 '조중동' 3사와 맞먹는 수준을 기록했다. 따라서 '조중동'과 서울신문의 정부광고를 합친 규모는 152억원으로 10개 일간지의 60%를 차지, 4사 비중이 압도적이다.



반면 국민일보, 문화일보, 세계일보 등 마이너신문 3사를 합친 규모는 지난해 47억원대로 중앙일보의 43억원대를 4억원 정도 웃도는 규모다. 한겨레와 경향신문, 한국일보 등의 정부광고 매출규모는 중앙일보의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다.



조선, 정부광고 수입 상위 차지... '광고통제' 맹공도



한편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한국일보, 세계일보 등은 지난 8월 말 국정홍보처의 정부 정책광고 지침과 관련, 정부가 광고통제를 통해 언론탄압을 시도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더욱이 조선일보는 8월 26일 사설을 통해 "정부광고를 홍보처가 틀어쥠으로써 정부 입맛에 따라 미운 털 박힌 언론사엔 광고를 주지 않고 우호적인 언론사엔 광고를 몰아줄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조선일보는 "정부광고 통제의 효과가, 독자에게 외면당해 경영이 어려운 일부 친정부 매체들에 어떻게 나타날지도 지켜볼 일"이라고 힐난했다. 또 "이미 적지 않은 기업의 광고책임자들이 비판적 신문에 광고를 내면 불이익을 받을지 모른다는 불안한 심정을 털어놓고 있다"며 "가장 비열하고 악랄한 통제수단인 광고탄압으로 잠시 효과를 보았던 정권은 그것이 키운 국민적 저항으로 붕괴됐다"고 일갈했다.



그러나 국정홍보처의 정부광고 관련 공문 하나를 놓고 조선일보가 광고탄압, 언론통제, 국민적 저항과 정권붕괴 등으로 보도한 것은 다소 이해하기 힘들다. 국정홍보처는 문제의 보도가 나온 직후 해당 공문을 기자들에게 공개하고 "정부광고의 질을 높이고 광고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각 부처에 협조를 요청한 것일 뿐"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국정홍보처의 공문을 두고 '광고·언론통제' 지침으로 몰고 간 이들 신문은 정작 해마다 적게는 15억원, 많게는 50억원대에 달하는 정부광고를 수주해왔다. 그들이야말로 정부광고의 최대 수혜자들이면서 지면에서는 '신문광고에 간섭하지 말라, 그것은 곧 언론통제'라고 목소리를 높여온 셈이다.











* 한국언론재단 신문사 경영분석(금융감독원 자료 재작성)/경향신문 2003년 3월 결산자료



ⓒ 오마이뉴스 신미희





광고단가-효과검증 등 개선 필요... "싼 매체에 싣고 싶다"



중앙부처의 한 공보담당자는 "단순한 고지성 광고의 경우 우리는 광고비가 큰 신문에 굳이 실어도 되지 않는다"며 "그럴 경우 광고비는 저렴한 대신 광고효과가 큰 매체, 특히 인터넷신문 등에 게재하고 싶지만 관계법령 미비로 기존 관행대로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다른 한 중앙부처의 공보담당자는 "사실 '조중동'의 광고단가는 다른 신문에 비해 매우 비싼 편이나 광고효과 대비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기는 쉽지 않다"며 이들 매체에서의 광고효과에 대해 희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에 대해 언론재단 광고국의 관계자는 "매체별, 신문별 광고단가 책정은 여러 변수가 있다"면서 "당일 지면사정이나 계절적 요인 등에 따라서도 단가 차이가 많이 난다"고 답했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광고단가를 밝힐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또 "국정홍보처 등 중앙정부에서 각 부처나 산하기관의 광고를 두고 간섭한 경우는 전혀 없다"며 "대부분 광고주(부처)가 선호하는 매체에 싣고 있고, 또 해당부처가 매체와 직접 접촉해서 싣는 때도 많다"고 말했다.



'빅3'에 속하는 신문사 광고국의 한 관계자는 개선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광고효과와 단가를 측정하는 기준이 대개 발행부수를 중심으로 하는데 ABC(발행부수공사) 제도가 제대로 정착되지 않았고, 미가입 신문사도 많아 객관적인 측정은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현행 ABC 발표자료에 대한 낮은 신뢰, 신문사간 이견 문제도 꼽았다. 그는 "'조중동'은 경품·무가지 공세로 발행부수 늘리기에 치중하고 있는 상황에서 실질적인 구독율, 열독율, 독자의 충성도 등이 광고단가에 반영될 수 있겠느냐"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문광고 집행방식에 대한 과학적인 재점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효자' 노롯 톡톡히 하는 정부광고...신문사 흑·적자 좌지우지





정부광고는 신문사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액수는 그리 많지 않아도 고정 수입원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광고에 비해 경제상황을 크게 타지 않고 대금결제 등이 매우 안정적이어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더욱이 요즘 같이 불황이 장기화될 경우 정부광고는 각 신문사 광고영업의 주요 타깃이 되곤 한다.



물론 정부광고 취급 건의 80% 이상이 500만원 이하 소액광고이거나 긴급 고지성 단순 법정광고(입찰, 공람, 도시계획, 무연고 사망 등) 등이 많아 수익률이 높지는 않지만 신문사별로 연간 적게는 12억에서 60억원까지 고정 수익을 올려주고 있다.



적자폭이 전년보다 늘어난 지난해 각 신문사 매출현황을 살펴보면 정부광고의 신문 기여도를 가늠해볼 수 있다. 가령 172억원의 적자를 낸 동아일보의 경우 37억원의 정부광고가 없었더라면 그 적자폭이 200억을 훌쩍 넘길 수 있다.



또 28억원의 적자를 낸 한겨레 역시 24억원의 정부광고를 배제했다면 두 배로 적자폭이 늘어났을 것이다. 단적으로 61억원의 흑자를 낸 중앙일보도 43억원의 정부광고가 없었다면 흑자폭은 대폭 줄어들었을 것이다.



신문업계 등에서는 정부광고 집행에 대한 문제점을 강력하게 제기하고 있기도 하다.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광고이니 만큼 신문사별 광고효과, 광고단가, 광고주(정부)의 매체선정, 매체별 광고배분 경위 등에 대한 투명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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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10년 전엔 '새 민관협력운동'으로 보도



2004/09/06 오전 7:09







[사설] 청와대 비서실의 거짓말 文化 (2004년 9월9일자)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기업에 전화를 걸어 대통령이 참석하는 정부 주최 행사의 비용을 부담하라고 요구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보통신부와 방송위원회 등이 주최한 행사였는데 불과 열흘 앞두고 정부측에서 갑자기 4억~5억원씩 분담금을 내고 기업 돈으로 전시 부스를 열라는 ‘지시’를 했다는 것이다.



결국 기업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1억~2억원을 들여 전시장은 만들었으나 분담금까지 내라는 요구를 피하는 데 갖은 애를 먹었다는 이야기다.



한심한 것은 대통령이 참석하는 행사이니 기업들이 당연히 운영비를 분담해야 한다는 청와대 비서관의 발상이다. 얼마나 무리한 요구였으면 대통령 앞에서 입도 뻥긋 못하는 마음 약한 기업들조차 그건 못하겠다고 버텼겠는가.



더욱 기막힌 것은 이런 일을 저지르고도 거짓말로 요리조리 피해보려다가 막다른 골목에 이르러서야 자백하는 그 정신 상태와 그 비서관을 감싸고 도는 청와대의 태도다.



그 비서관은 처음 언론이 이 사실을 확인하려 하자 “허위다” “강경대처하겠다”고 언론에 대해 으름장을 놓았다. 이 정권의 상습적 언론 압박 방법인 소송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협박이다.



더 놀라운 일은 기업에 돈을 내놓으라고 하고 언론을 을러댔던 이 비서관이 바로 얼마 전 행정수도 이전 문제점을 지적하는 신문을 향해 ‘저주의 굿판을 걷어치우라’고 했던 바로 그 사람이라는 것이다.



‘허상으로 가득찬 저주의 굿판을 집어치우고 언론 스스로 참회하고 국민 앞에 고해성사해야 한다’고 도덕 군자인 양 큰소리 쳤던 그가 뒤에서는 이런 짓을 저지르고 있었던 것이다.



청와대 비서관의 거짓말 시리즈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양길승 전 부속실장 사건이나 새만금 헬기 유람 파문 때도 그랬고, ‘대통령의 오른팔’이나 ‘영원한 집사’나 ‘수십년 측근’ 출신 비서들 역시 거짓말로 버티고 버티다 역시 막다른 골목에서야 검은돈을 받은 사실을 털어놓았다.



이걸 보면 지금 청와대에는 거짓말 문화가 아예 자리를 잡았다고 해야 할는지 모른다. 풍토가 그렇지 않고선 이렇게 천연덕스럽게 거짓말을 해대는 참모들이 줄을 짓고 나타날 리가 없는 것이다.



이번 사태에 대해 청와대가 징계조차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모두가 같은 사정인데 운이 나빠 문제화됐다고 그 사람만 처벌할 수는 없다는 동병상련(同病相憐)의 정(情)인 모양이다. 입력 : 2004.09.08 18:32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