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휘발유가 남아돌아 세전 공장도가격 기준 40% 가까이 낮은 헐
>값으로 일본 등에 수출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얼마전 한 일간지의 보도에 따르면, 국내 정유업체들은 올해들어 7월
>말 현재까지만도 99만여톤에 달하는 막대한 물량의 휘발유를 국내 세
>전 평균 공장도가격인 리터당 347원보다 135원이 낮은 212원에 일본
>등에 수출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
>
>이렇게 헐값에 내다판 99만톤이라는 수출물량은 지난해 국내 휘발유
>총소비량 724만톤의 1/7 수준에 달하며, 연말까지를 기준으로 환산할
>경우 전체 휘발유 생산량의 20%가 넘는 수준이라고 한다.
>
>
>이 같은 사실은 다음 두 가지 점에서 주목된다. 그 하나는 정유사들
>이 그동안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지나친 폭리를 취해온 것 아니냐
>는 의혹이고, 다른 하나는 휘발유 과소비가 원유수입 증대를 통한 국
>제수지 악화의 주범이라며 고율의 세금정책을 고수해 온 정부정책이
>명분없는 세수확대 수단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
>
>먼저 정유사들이 그동안 폭리를 취해온 것 아니냐는 의혹의 경우, 국
>내가격에 비해 현저히 낮은 가격이라고는 하나, 수출이라고 해서 기업
>이 이익을 남기지 않을 리는 만무하다. 따라서 리터당 212원이라는 국
>내산 휘발유의 수출가격은 곧 원가가 이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유사들이 국내 소비자들에 대해선 리터당 347원
>이라는 높은 가격으로 휘발유를 공급해 왔다는 사실은 폭리를 취해 왔
>다는 얘기다.
>
>
>뿐만 아니라, 국내 정유사들은 시장 기능의 왜곡을 통한 폭리 혐의도
>피할 수가 없다.
>
>
>시장이란 일반적으로 수요와 공급의 균형에 의해 가격이 형성된다. 다
>른 주변요인들에 의해 어느 정도 영향을 받긴 하지만, 수요가 공급보
>다 많으면 가격이 올라가고, 반대로 공급이 수요보다 많으면 가격이
>떨어지는 게 기본이다.
>
>
>이런 일반적인 시장의 원리에 비춰볼 때, 물량이 남아돌아 국내 공급
>가격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으로 대량 수출을 할 정도인 휘발유의 가격
>은 내려가는 것이 정상이다. 그런데 현실은 그와 상반되게 계속적으
>로 가격이 올라가고 있다.
>
>
>정유사들이 남아도는 휘발유를 헐값에 수출함으로써 공급을 축소하
>고, 이를 통해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통한 가격 결정이라는 시장의 기
>본구조를 왜곡해 버린데 따른 결과다.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
>해 국내 소비자들을 봉으로 삼아버린 것이다.
>
>
>휘발유 과소비가 원유 수입 증대를 통한 국제수지 악화의 주범이라며
>고율의 세금정책을 고수해 온 정부 정책도 그렇다.
>
>
>휘발유가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하고, 이 때문에 원유 수입
>량을 늘려야 한다면 정부의 이 같은 논리는 설득력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올해뿐만 아니라 지난 몇 년간 계속해서
>휘발유가 남아돌고 있고, 남아도는 물량을 헐값에 수출까지 하고 있
>는 상황이고 보면 이는 전혀 설득력을 얻을 수 없는 논리다.
>
>
>그렇다면 이렇게 휘발유는 남아돌고 있는데, 원유 수입량을 줄이거나
>하는 조치를 취하진 않고 왜 애매한 휘발유만 잡고 있는 것일까?
>
>
>답은 간단하다. 원유를 정제해 만드는 것이 휘발유가 다는 아니기 때
>문이다. 오히려 휘발유는 원유를 정제해 만드는 것들중 일 부분에 불
>과하다. 원유는 정제과정을 거쳐 LPG, 나프타, 휘발유, 등유, 경유,
>중유, 아스팔트(또는 찌꺼기) 등으로 분류되며, 각 성분별 구성비율
>은 대략 1:1 정도라고 한다. 구성비율상 휘발유의 비중은 전체 원유
>의 20%가 채 안된다는 말이다.
>
>
>무슨 얘기인가 하면, 휘발유가 남아돌 정도로 생산되고 있음에도 불구
>하고 원유 수입량을 꾸준히 유지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휘발유 과소
>비가 문제가 아니라 나프타 등 다른 원유 추출물의 국내 소요량을 충
>당하기 위해서일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다.
>
>
>따라서 휘발유 과소비가 원유 수입 증대를 통한 국제수지 악화의 주범
>이라며 고율의 세금 정책을 고수하고 있는 정부 정책은 명분없는 세
>수 확대 수단에 불과하다는 비난을 피할 수가 없다.
>
>
>최근 정유사들은 국제유가 폭등을 운운하며 휘발유값을 다시 한번 올
>려야 할지 모른다고 나서고 있다. 또한 정부는 자동차 소유자들을 대
>상으로 막대한 세금을 물려온 것으로도 부족해 차량 10부제니 5부제니
>를 운운하며 또 한번의 희생을 강요하려 들고 있다. 이래도 가만 있
>고 저래도 가만 있으니 국민들을 바보로 아는 게 아닌가 싶다.
>
>
>아무래도 국민 모두가 들고 일어서 불매운동이나, 외국과 같은 거센
>저항운동을 한번 전개해야 할 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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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이 신빙성이 있는것 같습니다.
어디서 퍼온글인지 게시 바랍니다.
자세하게 알아본후
국민운동을 전개해아할 사항사항인것 같습니다.
좋은 하루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