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재희의 조선사설 비평 1000일의 기록
조선일보 사설과 김대중 칼럼에 대해 언론소비자의 입장에서 사회공동체 구성원의 입장에서 보고 느낀대로 비평의 글을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부담 없이 처음 올린 것이 2001년 6월26일 이었다. 처음 인터넷에 글을 올렸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3년이 훌쩍 지나갔다.
지난 3년여 동안 조선일보신문이 발행되지 않는 날과 개인적으로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몇일 누나가 세상을 떠난 몇일 그리고 서울에는 그렇게도 흔한 PC 방이 한곳도 없었던 남해안의 섬 보길도에서 올여름 하룻밤 지내면서 조선사설 비평의 글을 게시판에 올리지 못한 것 등등 몇몇의 경우를 제외하면 거의 빼놓지 않고 비평의 글을 올렸고 처음 글을 올렸던 날로부터 오늘이 바로 1000 일째 되는 날이다.
3년여 동안 조선사설과 김대중 칼럼 비평의 글을 빼놓지 않고 디스켓에 저장해놓고 있는데 현재 디스켓 12장 분량 정도 된다. 조선일보사의 임직원들과 사장등과는 일면식도 없다. 공적으로 사적으로 나쁜 감정도 없다. 그렇다고 비평 글을 올리기 이전부터 조선일보사와 공적으로 사적으로 이해 관계가 있는 언론관련 단체나 집단 그리고 개인과의 접촉이나 인간관계도 전혀 맺어본 적이 없다.
그러한 가운데 조선일보는 필자가 시골에서 보낸 10 대 후반기부터 구독했었다. 지금 기억으로는 조선일보가 집에 배달되면 마을에 있는 또래들이나 선후배 들 대여섯명은 빠짐없이 찾아와 같이 보곤 했었다 . 지금도 선우휘 . 홍종인등의 칼럼을 읽었던 기억이 난다.
조선일보 구독은 1980년대 후반부터 중단했다. 언론으로서 지켜야할 불편부당성을 조선일보가 상실했다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신문의 순수한 사회 공익적 기능이 아닌 냉전 수구 정치적으로 심각하게 오염되고 변질된 집단으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그 당시부터 조선일보 특히 방씨 족벌 세습사주체제의 친일 반민족 행위와 친 유신 반민주 반통일적이고 반인권적인 정치권력과의 야합으로 사회공동체적 가치관을 바로세우는 집단이기를 포기한 매체로 조선일보를 구체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조선일보 구독을 중단했다. 그러나 이미 오래전부터 조선일보 구독을 중단했어도 세상을 이성적으로 바로 보고 미래지향적인 가치관을 지향하며 내일을 설계하고 살아가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었다. 조선일보를 구독하지 않아도 21세기의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데 결코 뒤떨어지지 않았고 첨단 멀티미디어시대의 지구촌 가족으로서 지향해야할 인류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는데 전혀 어려운 점이 없었다.
조선사설과 김대중 칼럼에 대한 비평글쓰기에 대해서 혹자는 배후가 있지 않느냐는 의혹을 종종 제기하고 있는데 조선사설을 비평하는데 있어서 유일한 배후가 있다면 그동안 한국인들의 평균독서량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필자의 독서량과 필자의 서재에 있는 한국근현대사에 대한 전문서적과 그밖에 다양한 인문 사회과학 및 교양서적들이다.
그 서재속에서 나오는 책곰팡이 냄새 속에 되살아나고 있는 역사적 진실들이 조선사설비평과 김대중 칼럼의 비평을 끊임없이 지속시켜주는 강력한 배후의 힘으로 작용해 조선일보의 필자에 대한 고소라는 압력에도 흔들리지 않는 든든한 배후세력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 그게 유일한 배후이다.
조선일보 사설과 김대중 칼럼에 대해 쌍방향 의사소통의 특성을 지닌 인터넷공간을 통해서 독자의 입장에서 언론소비자의 입장에서 공익적 반론과 비판적 대안의 성격을 지닌 비평을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조선일보의 사설과 김대중 칼럼이 국내외 각종 현안에 대해서 조선일보의 시각과 관점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내용에 대해서 얼마든지 문제를 제기하고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할수 있다고 본다.
특히 조선일보의 방씨족벌 세습사주체제가 보여주고 있는 반민족성 반민주성 반 통일성 반 사회성 반인권성으로 고착화된 정체성이 수십년 동안 폭력적으로 날카롭게 단련시킨 펜끝에서 확대재생산 되고 있는 수구와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보신적 방어의 글속에서 민족의 정통성이 깊은 상처를 입고 민주주의 가치관이 멍들고 우리 사회가 지향하고 있는 인권이 상처를 입고 건강한 공동체적 방향성이 미래지향적인 이정표를 찾지 못하고 헤매게 하는데 기여할 뿐이었다.
이러한 조선일보의 방씨족벌사주체제에 의해 철저하게 복속돼 있는 조선일보의 사설과 김대중 칼럼에 대해 우리사회에서 바른 생활을 하면서 살아가는 일반인들이 부담없이 지켜나가는 상식과 원칙과 규범의 평범한 잣대로 비평하는 것을 조선일보는 고소를 통해 저지하려 했었다. 조선일보의 폭력성을 잘 드러내는 대목이었다.
쌍방향 인터넷 통신 시대의 독자와 조선일보 사이에 의사소통의 통로가 다양하게 열려져 있는 길을 스스로 차단하고 언론소비자의 비평을 법의 재갈을 물려 차단하려했던 행태는 언론사의 정체성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패착이었다. 디스켓 12장 분량의 조선사설 과 김대중 칼럼에 대한비평내용은 방대한 양이다. 그러나 욕설이나 음담패설 외설적인 내용이나 확인되지 않은 낭설은 물론 조선일보 임직원이나 사장과 그 일가족들에 대한 인신공격이나 사생활 침해 가능성이 있는 내용은 단 문장 한자도 한획도 포함돼 있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쌍방향의사소통의 장점이 있는 인터넷공간에서의 조선사설 에 대한 공개적인 비평활동을 조선일보의 일방통행적인 법의 도구인 언론 소비자에 대한 고소 사건을 통해 언론소비자의 비평의 펜을 꺾게 하려 했던 것은 조선일보가 한국사회의 다양한 의사소통의 길을 열어놓고 사회적 공론의 장을 마련해 주는 언론기관의 역할을 스스로 포기한 것으로밖에 볼수 없었다.
언론소비자가 폭력을 동원해서 조선일보에 대한 문제점을 응징? 하려 해도 조선일보가 쌍방향 의사소통의 순리적 대화소통 방법을 통해 문제를 풀어가야 하는 것이 상식이고 순리인데 그러한 시도를 하기는커녕 언론소비자의 조선사설비판의 입에 법이라는 재갈을 물리려고 했던 조선일보는 그런 측면에서 접근해 볼때 이미 순수한 언론의 정체성을 상당부분 상실했다고 봐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조선일보가 일제시대에 무릎꿇고 군사독재체제에 무릎꿇고 거대한 자본의 힘 앞에 무릎꿇고 펜을 꺾은 그 곡필의 사회적으로 무책임한 관행과 같이 조선사설과 김대중 칼럼에 대한 비평활동을 하고 있는 언론소비자의 입에 법의 재갈을 물려 침묵을 강요할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었다면 그것은 이땅의 언론소비자들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땅의 언론소비자들은 조선일보와 같이 이미 권력화된 언론권력의 막강한 힘은 없지만 다양한 형태의 권력주체의 힘에 압도당해 언론자유를 스스로 포기하고 굴종했던 조선일보와 같이 압력에 쉽게 굴복해 조선일보에 대한 비평의 목소리를 스스로 포기하는 나약한 존재들이 아니라는 것을 조선일보는 명심해야 한다. 조선일보의 필자에 대한 고소사건은 지난해에 이미 검찰의 공소권없음 결정이 나서 종결됐지만 필자와 같이 조선일보의 탈선적 행태에 대한 비판적 대안을 제시하다 조선일보로부터 고소 당한 언론소비자들은 아직도 법적으로 조선일보와 분쟁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렇듯이 조선일보는 이미 순수한 언론의 기능을 상실한 막강한 권력을 행사하는 언론권력집단이다. 이러한 조선일보의 언론권력은 그 어느 때보다도 성역없는 무제한 적인 언론자유를 만끽하고 있다. 이러한 조선일보의 언론권력은 한국사회에서 아직도 막강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가 한국사회에서 행사하고 있는 언론권력의 영향력은 실로 대단하다.
언론권력인 조선일보가 누리고 있는 언론자유와는 달리 조선일보의 눈치를 보며 할말을 하지 못하고 언론의 자유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집단이 존재하고 있다는 부조리한 한국사회의 현실에 대해서는 우리사회가 너무 관대하다. 부끄러운 일이다. 이것은 한국사회공동체 구성원 들 모두가 진정한 의미에서의 언론자유를 골고루 누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선일보의 수구 정치적 보복성 기사를 동원한 공격이 두려워 조선일보와 시각과 논점이 다른 정치 . 군사 . 외교. 한미관계 . 남북관계 경제 . 사회. 문화 역사등에 대한 주장을 당당하게 펼쳐 보이지 못하고 있는 정치인들 . 관료들 . 학자들 등 이른바 한국사회의 오피니언 리더들 거의 대부분은 아직도 막강한 언론권력의 힘을 행사하고 있는 방씨 족벌세습사주체제인 조선일보의 영향력에 짓눌려 사회적 현안에 대한 조선일보의 주장과 배치되는 주장을 스스럼없이 펼쳐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렇듯이 한국사회 오피니언 리더들이 행사할수 있는 마음껏 말할수 있는 자유를 조선일보라는 언론권력에 의한 무형의 힘이 제약하고 있는 현실을 조선일보의 언론권력이 행사하고 있는 사회적 영향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위치에 있는 우리언론소비자들이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본다.
부연한다면 이미 권력화된 조선일보의 언론권력을 해체시켜 이제까지 방씨 족벌 조선일보의 언론권력에 가위눌림 당해 감히 할말을 하지 못하고 침묵하고 있는 정치인 .관료 학자들등 우리사회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조선일보의 눈치를 살피지 않고 진정한 의미에서의 언론자유를 마음껏 누릴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그래서 이들 오피니언리더들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로막는 병목현상의 역할을 하고 있는 조선일보의 언론권력을 해체시켜 나가야 한다고 본다.
조선일보를 방씨 족벌의 수구적 언론권력인 밤의 대통령이라는 수구기득권적인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서 조선일보가 어떠한 형태의 권력도 행사하지 않고 독자와 국민의 편에서서 다양한 형태의 권력집단들을 비판하고 견제하는 역할로 자리매김해놓아야 하겠다.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밤의 대통령인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가 어떻게 해서 언론권력을 고착화 시키게 됐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방씨 족벌 조선일보의 언론권력은 일제시대때부터 형성됐다.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는 일제식민지 지배체제에 고사포를 직접 구입해 헌납하며 상해임시정부와 독립군을 살상하도록 적극적으로 일제를 부추겨 대한민국 헌법전문에 명시돼 있는 대한민국의 법통인 상해임시정부를 쏘도록 했다.
이것은 명백한 반민족적인 범죄행위였다. 방씨 족벌조선일보는 조선의 숫처녀들을 일제의 성노리개인 종군위안부로 내모는 데 적극적인 나팔수 노릇을 하며 조선 숫처녀들의 소중한 정조를 유린하는 인격살상행위를 통해 반민족 범죄행위를 저질렀고 방씨 족벌조선일보는 조선의 나이어린 학생들을 일제의 총알받이인 학도병으로 내몰아 수많은 목숨을 앗아가게 했다.
이렇듯이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는 일제시대에 일본왕에 충성을 맹세하며 일제의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 하면서 우리민족의 독립의지를 꺾고 민족공동체를 상대로 해서 패배주의를 확대재생산 시키면서 일제와 함께 우리민족을 탄압하고 고통을 배가시키는 식민지 통치의 권력을 공유하며 조선일보라는 언론이 식민지 지배의 고통을 겪고 있는 우리민족의 편에 서서 일제식민지 통치정치권력을 견제하고 비판하는 것이 아닌 일제와 일본왕의 편에서서 우리민족을 식민지 통치로 탄압하고 지배하며 고통을 심화시키는 반민족적인 식민지지배 권력의 실체가 됐다. 이것이 조선일보의 방씨 족벌사주체제가 처음 언론권력의 길로 접어들게 되는 직접적인 계기가 됐다.
방씨 족벌조선일보는 일제가 패망하자 친미방공이면 군사독재도 용인해주던 미국의 한반도 분단고착화 정책에 편승해서 남북분단으로 비대해진 한국군부의 군사쿠데타가 일어날때마다 총칼로 민주헌정질서를 짓밟고 정통성없는 정권을 탈취하며 인권을 유린하고 민주화를 유린하고 언론자유를 말살하며 통치해온 독재정권과 권언유착을 통해 국민들을 탄압하는 데 앞장선 집단이 바로 방씨 족벌조선일보이다.
조선일보가 정통성 없는 정치권력을 국민의 편에서서 비판하고 견제하며 언론본연의 역할을 하기는커녕 민주헌정질서를 유린하고 국민들의 기본권을 유린해온 정치집단들의 행위를 구국의 결단이라고 칭송하며 그들 정치권력과 권언유착을 통해 국민들을 탄압하는 언론권력의 심화 단계로 접어들었다. 그런 방씨족벌의 조선일보가 민족의 정론지라고 큰소리 치는 것을 한국 사회가 이제까지 용인해준 것은 방씨족벌의 조선일보에 의해서 거꾸로선 가치관 때문이라고 본다.
이러한 조선일보의 방씨 족벌 언론권력은 군사독재정권이 무너지고 민주정부가 들어선 지금 우리사회에서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집단으로서 재벌과 함께 쌍벽을 이루고 있다. 조선일보의 방씨 언론권력은 그들이 지니고 있는 한국사회에서의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1997년과 2002년 수구정치인 이회창을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음으로 양으로 조선일보의 지면을 교묘하게 악용해 전력투구했었다. 부연한다면 조선일보의 언론권력이 살아있는 정치권력의 정점에 있는 대한민국의 대통령까지도 방씨 족벌 조선일보의 구미에 맞는 수구정치인이 당선될수 있도록 수구 정치적 집단의 정체성을 유감없이 발휘했었다.
이것이 바로 방씨 족벌조선일보가 지니고 있는 언론권력의 실체이다. 이러한 조선일보의 언론권력의 가공할만한 정치적 사회적 힘에 압도돼 할말을 하지 못하고 언론자유를 유보당하고 있는 정치인 . 관료 . 학자들등 우리사회의 오피니언리더들의 유린된 언론자유를 되찾아주기 위해 조선일보의 언론권력을 우리언론 소비자들이 해체시켜 놓아야 한다.
조선일보의 언론권력을 해체시켜 조선일보가 국민의 편에 서서 독자의 편에 서서 언론소비자의 편에 서서 다양한 형태의 권력을 비판하고 견제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순기능으로 재자리를 찾게 될 때에 비로소 한국의 정치인 .관료 . 학자들이 조선일보의 눈치를 보고 할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유보된 언론자유를 스스럼없이 만끽할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지금 조선일보를 통해서 나타나고 있는 심각한 문제점은 제왕적 대통령문화가 이미 붕괴된 한국의 정치풍토 속에서 다원화된 시민사회의 힘이 정치권력으로부터 언론의 자유가 침해될 가능을 차단해주는 완충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정치권력으로부터의 언론자유 침해 가능성은 갈수록 매우 희박해져가고 있다. 그러나 조선일보의 지면을 통해서 조선일보 스스로 침해당하고 있는 언론자유는 바로 거대자본에 의해서 이다.
이문제는 비단 조선일보 뿐만 아니라 한국의 모든 언론들이 안고 있는 심각한 문제이다. 조선일보의 사설이나 칼럼 그리고 일반 기사내용을 면밀하게 분석해 보면 거대자본의 막대한 광고수주물량의 영향력등에 의해 과거 배타적 이고 독점적인 정치 권력의 압력에 의해 침해받았던 언론자유의 훼손 못지않게 조선일보가 자본의 이익과 자본이 지향하고 있는 가치관과 이미지조작에 무방비로 노출돼 거대자본의 나팔수 노릇으로 조선일보의 신문으로서의 가치관과 정체성이 심각하게 변질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조선일보의 정체성은 일제시대에는 친일 반민족이었고 군사독재체제때에는 반민주 반인권 반 통일의 정체성을 보여줬다. 군사독재체제가 무너진 이후에는 정치권력의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운 한편으로 거대자본의 압력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오히려 포획돼 일방적인 친 자본의 논리에 압도돼 경. 언 유착을 통해 조선일보가 언론으로서 유지해야할 순기능적인 정체성을 상실하고 우리사회를 거대자본이 지향하는 가치관의 한쪽 방향으로 일방적으로 몰고가고 있다. 거대자본에 포획된 조선일보의 이러한 행태는 한국사회의 균형잡힌 발전과 건강한 여론형성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우리 언론소비자들은 이렇듯이 거대자본에 의해서 언론사의 순수한 기능이 왜곡된채 새로운 의미의 언론자유를 거대자본의 이익추구로 인해 침해받고 있는 조선일보를 독자들과 언론소비자들의 힘으로 되돌려 놓고 거대자본의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운 가운데 조선일보가 한국사회가 추구하는 균형잡힌 가치관을 창출하는데 바른 여론을 형성해 나가는데 기여할수 있도록 거대자본에 이미 포획돼 가고 있는 조선일보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선일보의 소유와 경영의 주체이며 거대자본의 나팔수로 전락한 방씨 족벌로부터 조선일보라는 언론매체의 소 유와 경영을 분리해 내는 사회 공익적 차원의 영향력을 행사해야한다고 본다.
최근에 언론개혁을 위해서 국회와 언론개혁시민단체들의 노력이 돋보이고 있다. 언론개혁의 중점과제는 주로 족벌세습사주가 소유하고 있는 신문사의 소유와 경영의 문제 그리고 편집권의 독립문제 종이신문시장의 독과점적인 형태등을 바로잡아서 왜곡된 여론의 형성과 교란된 종이신문시장의 질서를 바로잡아 공정한 신문시장과 바른 여론형성에 기여할수 있는 신문의 본래적 가치를 찾으려는 사회적 노력으로 불수 있다. 그러나 신문사의 소유와 경영의 문제 종이신문시장의 공정경쟁문제 그리고 편집권의 독립문제만 해결되면 모든 언론개혁이 이뤄진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우리사회가 경계해야한다고 본다.
그러한 제도적 장치의 마련은 언론개혁을 위한 필요조건일 뿐 결코 언론개혁을 위한 충분조건일수 없기 때문이다. 언론개혁의 궁극적 목표는 신문의 논조가 건강한 사회의 흐름에 역행되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때만이 달성될 수 있다고 본다. 그런 측면에서 접근해 볼때 언론개혁을 위한 다양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된다고 해도 특히 조 . 중 .동에 몸담고 있는 현업언론인들의 의식구조가 변화되지 않는한 조 . 중 . 동의 논조는 큰 변화를 기대할수 없고 또한 조 . 중 . 동의 정체성 도 크게 변화하리라 기대할 수 없고 궁극적으로 언론개혁도 달성될수 없다고 본다.
조 . 중 . 동의 현업언론인들의 사고방식을 보면 조 . 중 . 동의 시대착오적인 정체성을 탈색시키고 본래 신문의 순기능을 찾으려는 의욕이나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기는 커녕 자신들이 몸담고 있는 조 . 중 . 동이 과거에 민족과 국가와 사회에 끼친 반민족 반민주 반사회적인 해악들에 대해서 청산하려거나 극복하려거나 탈색시키려는 노력을 전혀 하지 않고 자신들과 무관한 문제로 치부하며 그러한 과거의 조 . 중 . 동 세습족벌사주체제가 보여준 극복돼야할 정체성의 문제가 확대재생산 돼서 현재 조 . 중 . 동에 몸담고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언론인들이 누리고 있는 기득권이 박탈당할 것을 두려워해 오히려 조 . 중 . 동의 세습족벌사주체제들이 보여주고 있는 반민족 반민주 반 통일적인 정체성을 옹호하고 비호하고 있다.
그들 현업언론인들의 밥그릇을 지키기 위해서 조 . 중 . 동의 세습족벌사주체제들과 한편이 돼서 기득권세력화돼 수구적 논리를 정당화 시키고 합리화 시키는 행위를 서슴치 않고 저항하고 있는 조 . 중 . 동의 현업언론인들의 변화가 동반되지 않는 법적 제도적 장치를 통한 언론개혁 작업은 일정정도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런측면에서 접근해 볼때 법적 제도적 장치의 마련을 통해 조 . 중 .동의 시대착오적인 정체성을 극보할수 있는 토양을 만듬과 동시에 조 . 중 . 동의 현업언론인들에 대한 의식의 변화를 촉발시키는 사회적 영향력행사가 필요하다고 본다.
조 . 중 . 동 에 근무하고 있는 현업언론인들에 대한 언론인 본연의 순기능적인 자기역할을 찾을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조선사설의 비평작업 1000일을 맞은 이시점에서 새로운 각오로 조선사설 비평작업을 지속해 언론개혁에 정진하고 있는 이땅의 공동체들이 만들어 내고 있는 거대한 언론개혁의 물줄기속에 조선사설 비평이라는 한방울의 작은 물방울의 보탬으로 동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