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사설] 고구려史, 국민 뜻 따라 근본 대책을 에 대해서
(홍재희) ======= 친일 반민족 반민주 반 통일의 냉전 수구적인 방상훈 세습족벌사주체제인 조선일보 사설은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에서 비롯된 고구려사 왜곡사태와 관련, 한국과 중국은 24일 앞으로 중국 교과서와 정부 간행 출판물에서 더 이상 왜곡된 고구려사를 싣지 않는다는 등 5개 항의 ‘구두 양해’에 합의했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는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에서 비롯된 고구려사 왜곡이 의미하고 있는 중국의 정치적 의도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 하는것이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우리 한민족 공동체의 대중국 전략적 전술적 대응책을 마련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문제라고 보기 때문에 오늘자 조선사설에 대한 비평은 주로 그런 관점으로 접근해 보겠다. 조선사설은 그러한 접근을 하지 못하고 있는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현재 중국 정부가 보여주고 있는 고구려사 왜곡 이라는 현상이면에 내포돼 있는 문제의 본질에 대한 접근노력이 조선사설에는 부족하다.
(홍재희) =====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은 세계 경제력 규모 10위를 오르내리는 4800만의 남한과 정치군사적으로 핵과 대량살상무기 보유능력과 강도 높은 통치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게 있어서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는 2300만 북한이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이웃하고 있는 가운데 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부터 중국의 입장에서 예측 가능한 미래의 과제로 다가오는 한민족의 통합 7000 만 공동체가 발산하는 역동적인 힘이 종국적으로 중국 동북 3성에 거주하고 있는 민족공동체의 주체성을 강력하게 발산하고 있는 중국 내 소수민족인 200만명의 조선족들과 접목돼 정치 . 경제 . 군사적인 세계 강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에게 있어서 중국의 동북 3성에 대한 한민족과 중국사이의 영토분쟁등의 문제가 거론 될수도 있는 미래의 과제를 풀기위한 수단과 방법으로 중국측의 동북공정(東北工程)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고 본다.
(홍재희) ===== 중국정부의 입장에서는 중국내 55개 소수민족들 가운데 중국의 동북3성에 주로 거주하고 있는 200만명의 조선족들이 다가올 21세기의 미래에 가장 경계해야할 중국내 소수민족문제의 핵심으로 규정하고 동북공정(東北工程) 이 추진되고 있다고 볼수 있다. 이러한 필자의 분석에 선뜻 이해가 가지 않을 것이다. 이제까지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를 바라보는 중국 외부의 보편적인 시각은 신장 위구르 자치구나 달라이 라마로 상징되고 있는 티벳의 문제가 중국내 소수민족의 가장 중요한 화두로 상정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홍재희) ===== 그러나 아주 냉철하게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를 중국정부의 입장에서 21세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해 본다면 20세기에 중국 중앙정부가 소수민족문제의 핵심으로 설정해 놓았던 신장 위구르 자치구나 달라이 라마로 상징되고 있는 티벳의 문제는 중국의 외부세계로 부터의 지리적 으로 근접해 있는 가운데 혈연적 문화적 정치적 압력이 그리 강력한 정도가 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반면에 21세기로 접어드는 시점에 중국 동북3성의 200만명의 조선족 문제는 중국정부에게 있어서 한반도의 역동적인 힘의 분출을 통해서 예측 가능한 한민족통합을 전제로한 다가올 21세기 중반의 동아시아 질서재편을 앞두고 중국정부가 가장 우려하고 있는 소수민족문제의 핵심으로 제기되고 있다고 본다.
(홍재희) ==== 그 이유는 중국의 55개 소수민족들 가운데 현재 중화민족? 과 다른 중국의 외부에 있는 이 민족공동체와 지리적으로 혈통적으로 문화적으로 언어적으로 현실적으로 가장 가깝게 근접해 있고 강력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소수민족은 비록 200만명에 불과하지만 중국 동북3성의 조선족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의 55개 소수민족 가운데 세계경제력 규모 10권과 정치군사적 파괴력 면에서 세계상위에 랭크돼 있는 남북한을 포함한 7000만 한민족과 같이 강건한 민족 공동체와 국경을 맞댄 가운데 혈연과 문화와 언어와 정서적 코드를 같이 하고 있는 중국내 소수민족은 중국 동북3성의 조선족 200만명을 제외하고는 현재 존재하지 않고 있다.
(홍재희) ===== 이러한 한민족공동체가 중국과 미국 일본과 러시아의 남북분단 고착화 정책의 교조적인 냉전적 틀을 깨고 중국. 미국 . 일본 . 러시아의 한반도분단고착이라는 고정관념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2000년 6월에 남북정상회담을 전격적으로 성사시켜 한반도 주변 4강이 지금까지 인식하고 있었던 한반도 정세관 보더 훨씬 더 빠른 역동적인 교류협력을 통한 민족 공동체 의 동질성 회복작업에 한반도 내부가 거세게 빨려 들어가고 있는 현실이다.
(홍재희) ===== 정치 군사 . 경제. 문화적으로 강력한 힘을 지닌 한민족 공동체와 지리적으로 혈통적으로 문화적으로 언어적으로 정서적으로 가장 가까운 중국동북 3성에 있는 중국내 55개 소수민족 중에 하나인 조선족 들과의 한민족 공동체 형성의 틀이 미래에 예측 가능한 현실로 대두되자 한반도 북부에서 중국의 동북3성에 까지 융성했던 고구려 역사 속에 깊이 뿌리내린 7000만 한민족의 역사로부터 발원되는 중국내의 동북3성에 대한 영토적 민족적 문화적 국제정치적 군사적 갈등을 중국이 20세기말에 미리 예측하고 지금 그러한 준비작업차원에서 중국정부의 국제정치적인 관점에서 방어적 의미로 동북공정(東北工程)을 추진하고 있다고 볼수 있다.
(홍재희) ====== 우리는 이시점에서 중국의 남쪽 국경과 인접해 있는 호치민 정권에 의해 통일된 직후 통일 베트남의 중국에 대한 영향력 행사를 우려해서 중국이 1970년대 후반에 통일 베트남과 전쟁을 치뤘던 것을 우리는 상기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가운데 추진되고 있는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에서 비롯된 고구려사 문제는 하루 이틀에 정치적으로 봉합될 성격의 문제가 아니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한·중 수교 12년을 맞는 시점에서 양국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문제가 외교적 노력을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은 셈이다. 그러나 이번 합의는 고구려사 왜곡사태의 온당한 해결이라기보다는 일시적 봉합(縫合)의 느낌이 강하다. ”
(홍재희) ======= 하고 주장하고 있다. 12년전 한 . 중 수교를 통해 중국인들이 비로소 남한의 역동적인 힘을 피부로 느낄수 있었다. 한 . 중 수교에 임하는 노태우정권의 의도는 북경을 통해 평양과 관계를 진전시키려는 북방정책의 일환으로서 민족통합이라는 화두를 내놓을수 있는 현실이 아니었다. 그러나 한 . 중 수교이후에 중국인들이 접한 우리 한국인들은 비록 분단된 상태였지만 봉건적인 중국의 정치 문화가 압도적으로 동아시아문명을 창출해나가던 과거의 역사적 시기에 중국의 동쪽에 자리 잡았던 이민족인 우리한민족의 지위와는 전혀 다른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역동적인 힘을 지닌 문명국가를 지향하고 있는 민족공동체라는 것을 실사구시적으로 체혐하는 계기가 됐고 중국인 들 내면속에 수천년 동안 자리잡고 있었던 동이족에 대한 인식의 고루함으로부터 벗어나는 충격을 한 . 중 수교는 중국에게 안겨줬다.
(홍재희) ====== 그러한 충격 속에 있는 중국인들을 더욱더 긴장시킨 것은 중국본토에 대한 일당독재의 공산화 이후에 중국대륙이 외부세계와 반세기 동안 단절된 가운데 야심적으로 추진해온 중국정부의 55 개 소수민족에 대한 중화 공동체로의 동화 정책에 의해 소수민족문제가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중화의 정체성에 일정정도 동화 됐으리라고 예상했던 것을 보기좋게 빗나가게 하는것이 한 . 중 수교를 통해서 나타난 중국의 동북3성에 있는 조선족과 남한 의 민족 문화 혈연 공동체적 결속현상이었다.
(홍재희) ===== 한국정부는 대북관계 개선정책의 일환으로 한 . 중 수교를 했지만 남한 사람들은 중국 동북 3성의 백두산과 조선족들을 접하며 만주지역의 고토회복등의 발언등을 공공연하게 주장하며 강한 민족적 유대감을 공격적으로 표출했다. 그러한 민족적 유대감의 표출은 국수적이고 민족공동체 이라는 명분 만이 아닌 구체적으로 중국 동북3성의 조선족들이 남한에 거주하고 있는 자신들의 고향과 가족과 친척들을 직접 방문하는 등의 방법으로 중국의 동북3성 조선족 200만과 남한의 한민족들은 국경과 정치적 이질성의 벽을 거뜬히 뛰어넘어 이미 강력한 혈연공동체의 본질을 복원했다.
(홍재희) ===== 이러한 한 . 중 수교를 통해 드러난 중국 동북3성과 남한의 끈끈한 민족공동체적인 동질성과 결속력의 심화 속도는 흔히 천지개벽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짧은 기간동안에 중국의 정치 . 경제 . 사회 문화적인 개혁개방의 빠른 변화속도를 추월해 나갈 정도로 중국의 동북3성과 남한의 민족정 정서와 유대감의 원형질 복원은 이념과 국경을 초월해 중국인들의 예상을 앞질러 추월해 왔다.
(홍재희) ====== 그런 측면에서 한 . 중 수교는 중국과 남한사이의 국교정상화를 통해 한반도 분단체제의 고착화속에서 중국의 남북한에 대한 정치 . 경제 . 문화 . 군사적인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본래적 의도가 심각하게 훼손되면서 한민족 공동체의 정치문화적인 복권을 촉진시키는 측면으로 발전 돼 나가는 현실을 직시하고 중국정부는 남북정상회담 이전부터 이미 중국의 동북3성과 역동적인 힘을 발산하는 7000만 한민족의 미래에 예측가능한 공동체적 결속을 예상하고 동북 3성지역을 중국정부의 다가올 미래의 정치 군사 문회적인 전략거점으로 상정해 놓고 있는 실정이다.
(홍재희) ====== 중국정부는 이문제를 대만 문제이상으로 규정해 놓고 있다. 대만 문제는 그래도 국제정치적으로 하나의 중국정책이라는 합의가 돼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중국 동북 3성의 소수민족인 조선족 200만명의 문제는 숫적으로는 미미하나 미래 통합된 한반도 7000만 한민족공동체의 역동적인 힘과 접목됐을때의 파급될 국제정치적 현실은 중국정부에 있어서 현기증이 날 정도의 예민하게 인식되는 문제였다.
(홍재희) ===== 2000년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주변의 4강이 설정해놓은 분단구조의 해체가능성이 남북한 당사자들 사이에 일정정도 가시화 되자 고구려사 왜곡의 실체적인 접근을 중국의 중앙정부가 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중국과 한국 사이에 역사논쟁이 벌어진 것이라고 볼수 있다. 이러한 논쟁은 한국측이 어떠한 의도에서 접근하든 중국측에서는 중장기적으로 한반도의 민족통합 공동체의 등장에 대비하고 있는 포석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그런 측면에서 접근해 볼때 이번 한국과 중국의 고구려사 문제에 대한 구두합의는 이제 문제해결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볼수 있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우선 분명히 해야 할 것은 중국이 교과서나 정부 간행물을 통해 앞으로 고구려사를 왜곡할 것이냐 아니냐 하는 것은 사태 해결의 본질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번 사태의 본질은 중국이 정치국원 겸 사회과학원장, 국무원 재정부장 등 핵심 인사들이 참여한 동북공정이라는 거대한 프로젝트를 통해 “고구려사는 중국의 지방 정권”이라고 억지 주장을 펴왔다는 것이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는 한민족의 정통성과 유구한 공동체문화의 뿌리인 고구려사에 대한 본질이 중국에 의해서 훼손되는 것을 방치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또한 하루아침에 이문제를 해결할수 있다는 경솔한 판단으로부터도 자유로운 가운데 중 . 장기 단기 대책을 착실하게 세워놓고 결코 훔쳐갈수 없는 우리역사의 지킴이로서의 자기역할에 충실해야한다.
(홍재희) ===== 우리는 중국의 동북공정과 쌍벽을 이룰수 있는 남북공동으로 한반도 북부의 새로운 역사적 접근이라는 카드를 만들어 중국측의 동북공정을 견제해야한다. 현재 중국이 동북공정을 통해서 접근하고있는 동북3성에 대한 역사적 재해석 과정에서 중국정부에게 가장 취약한 아킬레스건이 바로 중국 동북 3성에 있는 중국 국적의 200만명에 달하는 우리 동포들인 조선족들이다.
(홍재희) ===== 우리는 이러한 중국정부의 가장 취약점이자 중국정부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고 있는 200만명의 조선족들과의 문화 혈연 언어 공동체로서의 정체성을 더욱더 각인시켜나가면서 한편으로 북한과도 정치 군사적인 대립각을 극복하고 학술적으로 고구려사에 대해서 공동의 입장을 견지하며 동북3성의 조선족들과 북한 그리고 남한등 정치적으로 세곳으로 나뉘어진 공동체적 동질감을 고구려사 역사 연구와 한반도 북부의 역사적 접근이라는 한민족 고대역사의 인식공유를 통해 중국측을 견제하게 되면 중국정부가 받게 될 압박은 미국정부가 대만카드를 통해 중국정부를 압박해서 챙기고 있는 국제정치적 인센티브보다 더 큰 대중외교를 통한 한민족의 중국에 대한 인센티브 확보도 가능하다고 본다. 우리는 그러한 전략적 사고를 할 필요가 있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왜곡의 뿌리인 동북공정에 대해서는 가타부타 한 마디 언급도 없이 교과서 문제만을 거론하는 것은 문제의 회피일 뿐이다. 아무런 법적 구속력도 없는 ‘구두 양해’를 교환하는 걸로 이번 사태를 마무리한다는 것은 앞으로의 사태 전개를 중국의 양식에 모두 맡겨버린다는 것과 한가지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선사설은 “ 왜곡의 뿌리인 동북공정에 대해서는 가타부타 한 마디 언급도 없이 교과서 문제만을 거론하는 것은 문제의 회피일 뿐이다.” 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에 중국이 고구려사문제에 대한 한 . 중간의 정치 외교적 마찰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급선회 한 배경에 우리사회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중국정부입장에서는 중국이 동북공정과 연계해서 고구려사를 정치 적으로 왜곡하는 제스추어를 통해 남한의 정서를 자극해 고구려사 문제를 필요이상으로 증폭시켜서 남북간의 갈등을 조장하려는 동북공정추진을 통한 전술적 고려 또한 내포돼 있었지 않았나 하는 점이다.
(홍재희) ====== 현실적으로 접근해 봤을때 한반도 분단체제로 인해서 남한은 고대사 연구에 있어서 신라위주로 접근하고 있었고 북한은 고구려사 위주로 접근해 있었다. 이러한 현실을 중국측은 간파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한 중국측의 시각은 중국이 고구려사에 대한 역사적 왜곡을 통해 남한을 필요이상으로 자극해 남한의 고구려사에 대한 필요이상의 대중국에 대한 반발을 증폭시켜서 남한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구려사에 대한 심층적 연구와 자긍심을 지니고 있는 북한측의 남한에 대한 미묘한 반응을 촉발시켜 고구려사문제에 대한 남북간의 갈등을 증폭시키려는 정치적 숨은 의도가 다분히 있었다고 본다.
(홍재희) ===== 부연한다면 한민족 역사의 뿌리인 고구려사에 대한 중국측의 문제제기에 대해 한민족공동체의 중국에 대한 반론차원의 대표성 문제를 분단된 남북한사이에 촉발시켜서 중국측이 한반도 분단을 악용해 남북의 이질적인 정치적 현실에서 비롯된 고구려사에 대한 공동입장을 무력화 시키려는 의도가 다분히 있었으나 남북한이 반목과 갈등과 대립을 보이기는 커녕 남한측의 중국에 대한 강력한 문제제기에 대해서 북한측이 묵시적 동조를 통해 중국이 의도했던 남북간의 갈등조성이 불가능해지고 오히려 고구려사 왜곡을 통해 남북사이에 이질적인 정치적 체제에도 불구하고 민족 동질성이라는 접착제의 접착력을 강화시키는 촉매작용을 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홍재희) ===== 그랬기 때문에 이시점에서 그러한 중국측의 의도가 득보다 실이 더크다는 계산을 통해 정치적 구두합의라는 현실적 접근으로 재빠르게 선회했다고 본다. 이러한 현실은 우리가 공세적이고 중국측이 수세적인 가운데 고구려사의 문제를 풀어나가는 열쇠는 우리 한민족(중국 동북3성의 조선족 . 남한 . 북한) 이 잡고 있다고 본다. 이러한 상황을 잘 관리해나가 중국을 정치적으로 학술적으로 꾸준하게 압박해 나가면 중국의 의도는 무력화 될 것이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은 일본의 역사 왜곡과는 다른 차원이다. 일본은 있는 침략 사실을 교과서를 통해 교묘히 부인하는 정도지만 중국은 관영 언론, 외교부 홈페이지, 지방 정부 등이 총동원돼 우리 민족사 자체를 부정하려 한다는 점에서 훨씬 더 심각하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선사설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 일본의 역사왜곡이 더 심각한 이유는 일본의 침략역사를 체험하지 못하고 자라나는 일본인들에게 교육을 통해 일본의 침략사실을 미화하고 왜곡하고 있다는 점이다., 어릴때 혹은 인격이 형성될 시기에 받는 교육의 효과는 교육받은 대상자의 일생동안의 사고를 지배하게 돼 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이 정치적 의도에서 비롯된 관영 언론, 외교부 홈페이지, 지방 정부 등이 총동원돼 우리 민족사 자체를 부정하려는 것보다 더 일본의 교과서를 통한 침략역사의 왜곡문제가 심각하다고 본다.
(홍재희) ===== 중국이 정치적으로 접근해 왜곡하고 있는 것은 정치적으로 타협해 원점으로 되돌리면 없었던 일이 되지만 일본의 경우에는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일본의 침략을 미화하고 왜곡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 국민들의 의식세계 속에 일본의 침략이 잘못 인식된 가운데 일본정부차원에서 현실 정치적 편의에 의해서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우리한민족에게 과거사에 대해서 사과해도 일본이 침략한 사실을 미화하는 교육을 받은 일본사람들이 한국에 대한 사과의 인식을 가질수 없는 것이다.
(홍재희) ====== 일본국민들은 일본정부가 사과하는 것은 현실 정치적 필요에 의해서이지 일l본 국민들이 배운 역사는 사과해야할 정도의 나쁜 역사가 아니라고 인식하게 될 것이다. 조선사설은 그 점을 간과하고 있다. 그런측면에서 접근해 볼때 이번에 중국으로부터 구두로 나마 교과서를 통한 왜곡을 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받은 것은 일본의 약사 교과서 왜곡과 관련해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역사로 인한 국가간 갈등은 외교적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역사 자체는 타협과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외교는 정부와 국민이 함께 하는 것이다. 이번 사태가 이렇게나마 갈래를 잡기까지에는, 어처구니없는 중국의 우리 역사 말살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절대적 힘이 됐던 것이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선사설은 이번 문제를 민족문제가 아닌 국민적 분노로 상징되고 있는 국민적 문제로 접근하고 있다. 조선일보의 역사에 대한 접근과정에 민족에 대한 태생적 알레르기반응과 한계를 보여주고 있는 이면에서 일제강점하에 친일 반민족적인 범죄행위를 저지른 조선일보 방씨 세습족벌사주체제의 태생적 한계 때문이다. 현재 중국이 문제를 삼고 있는 것은 우리국민의 역사가 아닌 우리민족의 역사이다.
(홍재희) ===== 중국이 문제를 삼고 있는 고구려사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간 시대적 현실은 근대와 현대의 국민국가 시대가 아닌 민족 공동체의 가치관이 정립돼 있던 시기의 민족공동체를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조선사설이 “ 어처구니없는 중국의 우리 역사 말살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절대적 힘이 됐던 것이다. ”라고 주장하면서 국민의 힘에 중국이 반응을 보였다기 보다는 중국이 이정도의 변화를 보이기 까지에는 우리국민을 포함해서 북한동포들 그리고 조선족 200만등과 해외 동포들 로 형성된 한민족 공동체의 유형무형의 힘이 중국정부의 변화를 이끌어낸 동력이 됐다고 본다. 조선사설은 실체를 정확하게 파악하라?
(홍재희) ======== 조선사설은
“ 따라서 정부는 국민의 뜻을 저버리고 중국과의 어정쩡한 사태 해결에 정략적으로 합의할 생각보다는 원칙을 분명히 세우고, 국민의 힘으로 그 원칙을 뒷받침해 중국의 역사 왜곡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역사문제는 조선사설의 주장과 같이 국민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다. 북한 동포와 조선족동포 그리고 해외동포등 우리민족 공동체의 힘으로 풀어나가야 한다. 이 문제는 국민이라는 정체성의 범위를 넘어 민족의 정통성과 정체성에 대한 가치관의 보존이라는 대의가 있기 때문에 조선사설이 좁은 의미에서 접근하고 있는 국민의 힘으로는 바로잡기가 불가능하고 논리적으로도 중국측의 주장에 압도될수 있다.
(홍재희) ===== 고구려시대에 조선일보가 주장하고 있는 국민국가가 존재하고 있지도 않았는데 우리 국민의 역사와 우리국민의 힘으로 그 당시 존재하지도 않았던 국민국가의 역사를 강조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다. 민족의 힘을 모아 중국의 한민족 역사에 대한 왜곡을 막아야 한다. 그러한 역할을 하기위해서는 우리 근현대사에 대한 거꾸로 선 민족의 정체성과 물구나무선 가치관을 바로 세워 놓아야 한다고 본다.
(홍재희) ===== 일제 강점하의 친일 반민족 행위자들이 오늘날까지 청산되지 않고 민족의 정통성을 훼손하고 있고 방씨 족벌조선일보와 같이 친일 반민족 범죄 행위를 저지른 매국매족 집단들이 민족의 정론지라고 큰소리치며 한국의 주류언론으로 행세하고 있는 현실을 중국정부와 중국인들이 보고 고구려사에 대한 역사왜곡의 유혹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계기를 마련해 준 측면도 있기 때문에 이번기회에 고구려사에 대한 역사적 평가도 바로 잡아놓고 동시에 일제강점하 시기와 유신독재 전두환 독재체제를 통해 무너진 민족 정통성과 유린된 민주헌정질서를 통해 상처받은 한국의 민주주의 공동체의 건강성을 치유해나가야 하겠다. 그래야 중국이나 일본이 고대사나 근현대사를 통한 한민족에 대한 역사왜곡의 환상에서 깨어나게 될 것이다.
[사설] 고구려史, 국민 뜻 따라 근본 대책을 (조선일보 2004년 8월25일자)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에서 비롯된 고구려사 왜곡사태와 관련, 한국과 중국은 24일 앞으로 중국 교과서와 정부 간행 출판물에서 더 이상 왜곡된 고구려사를 싣지 않는다는 등 5개 항의 ‘구두 양해’에 합의했다.
한·중 수교 12년을 맞는 시점에서 양국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문제가 외교적 노력을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은 셈이다. 그러나 이번 합의는 고구려사 왜곡사태의 온당한 해결이라기보다는 일시적 봉합(縫合)의 느낌이 강하다.
우선 분명히 해야 할 것은 중국이 교과서나 정부 간행물을 통해 앞으로 고구려사를 왜곡할 것이냐 아니냐 하는 것은 사태 해결의 본질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번 사태의 본질은 중국이 정치국원 겸 사회과학원장, 국무원 재정부장 등 핵심 인사들이 참여한 동북공정이라는 거대한 프로젝트를 통해 “고구려사는 중국의 지방 정권”이라고 억지 주장을 펴왔다는 것이다.
왜곡의 뿌리인 동북공정에 대해서는 가타부타 한 마디 언급도 없이 교과서 문제만을 거론하는 것은 문제의 회피일 뿐이다. 아무런 법적 구속력도 없는 ‘구두 양해’를 교환하는 걸로 이번 사태를 마무리한다는 것은 앞으로의 사태 전개를 중국의 양식에 모두 맡겨버린다는 것과 한가지다.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은 일본의 역사 왜곡과는 다른 차원이다. 일본은 있는 침략 사실을 교과서를 통해 교묘히 부인하는 정도지만 중국은 관영 언론, 외교부 홈페이지, 지방 정부 등이 총동원돼 우리 민족사 자체를 부정하려 한다는 점에서 훨씬 더 심각하다.
역사로 인한 국가간 갈등은 외교적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역사 자체는 타협과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외교는 정부와 국민이 함께 하는 것이다. 이번 사태가 이렇게나마 갈래를 잡기까지에는, 어처구니없는 중국의 우리 역사 말살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절대적 힘이 됐던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국민의 뜻을 저버리고 중국과의 어정쩡한 사태 해결에 정략적으로 합의할 생각보다는 원칙을 분명히 세우고, 국민의 힘으로 그 원칙을 뒷받침해 중국의 역사 왜곡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입력 : 2004.08.24 18:23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