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제가 어렵다보니까 가계의 소비 지출이 줄어들고있군요. 당연한 현상입니다. 돈이 없는데 빚을 내서 쓸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군요. 경기 침체 때문에 생기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술과 담배가 애용되고있다는데... 문제입니다. 스트레스 성 질환 때문에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은 필요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 음주나 흡연을 하는 것은 절대로 피해야합니다. 경기 침체 때문에 생기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음주나 흡연은 오히려 육체 적인 스트레스를 과중시킵니다. 건강에 극도로 악영향을 끼칩니다.
지금 한국민들이 경기 침체 때문에 받고있는 스트레스를 풀 수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전한 문화 생활이나 운동입니다. 적당한 클래식 음악을 듣거나, 아름다운 예술 영화 관람이나 보거나, 코미디 연극이나 영화를 보고 한참 웃고나면 스트레스가 많이 풀릴 것입니다. 또 다른 좋은 방법으로는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공기가 맑은 곳에서 등산을 하는 것도 좋고, 헬스 클럽에서 조깅, 에어로빅, 근육 운동 등을 온몸에 땀이 흐를 정도로 하는 것도 좋습니다. 운동 요법이 정신 적인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문화 생활 요법이나 운동 요법이 스트레스 성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저는 정신과 의사가 아닙니다만, 많은 심리 학이나 정신 의학 관련 서적에 건전한 문화 생활과 운동 요법이 우울증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고 쓰여있습니다.
만약 결혼을 하신 분들이라면 부부 간의 다정한 대화를 동반한 만족스러운 성 생활이 정신 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부부 간의 대화를 동반한 성 생활이 스트레스 해소를 큰 도움이 된다는 것도 심리 학이나 정신 의학 서적에 많이 기술된 내용입니다.
경기 침체 때문에 쌓이는 정신 적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운다면, 정신 적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정신 적인 스트레스에 육체 적인 스트레스를 더하는 것입니다. 정신 적인 스트레스를 받은 후의 음주와 흡연은 몸에 큰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p.s.
술은 때를 가려서 (별다른 스트레스가 없을때) 적당 량을 마시면 건강에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가 그렇습니다.
식사때 곁드리는 와인 한잔은 소화에 좋구요. 땀을 많이 흘린후 마시는 맥주 한 캔 정도는 갈증 해소에 좋습니다. 혈액 순환이 잘되지않는 분에게는 와인 한두 잔이 좋은 혈액 순환 촉진제 역할을 해줍니다. 또 잠이 오지않을때는 소량의 위스키가 좋은 수면제 역할을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