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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日 F-2 접고 航母用 F-35로





● F-2 戰鬪機(전투기), 調達中止(조달중지)하기로



高價(고가)이며 性能不足(성능부족)



讀賣新聞(요미우리신문) 2004年8月8日 03:02



防衛廳(방위청)은 8月7日, 航空自衛隊(항공자위대)의 F-2 支援戰鬪機(지원전투기)의 調達(조달)을 2-3年 以內(이내)에 中止(중지)한다는 方針(방침)을 굳혔다.



戰鬪機體制再檢討(전투기체제재검토)의 一環(일환)으로, 2004年末까지 策定(책정)되는 中期防衛力整備計劃(중기방위력정비계획)[中期防(중기방)]에 包含(포함)시킨다. 高價格(고가격)과 거기에 比較(비교)해서 性能不足(성능부족)이 있어, 早期(조기)에 다른 後繼機選定(후계기선정)에 着手(착수)해야 한다고 判斷(판단)했다.



F-2는, 1980年代에 「FSX(Fighter Supporter-X)」[次期支援戰鬪機(차기지원전투기)]의 國産(국산)을 目標(목표)로 하는 日本側(일본측)과 美國機(미국기)의 導入(도입)을 要求(요구)하는 美國側(미국측)의 사이에 政治問題(정치문제)로 發展(발전)한 끝에, 日·美 共同開發(공동개발)되었지만, 計劃(계획)인 130機(기)를 達成(달성)하지 못한 가운데, 配置(배치)가 中斷(중단)되게 된다.



戰鬪機(전투기)처럼 主要(주요)한 裝備品(장비품)이, 導入計劃(도입계획)을 크게 下回(하회)한 채로 調達中止(조달중지)가 되는 것은 대단히 異例(이례)다.



防衛廳은, 2004年末까지의 新防衛大綱策定(신방위대강책정)을 향해, 將來(장래)의 戰鬪機體制(전투기체제)에 대해, 航空機(항공기)를 맞아 싸우는 要擊戰鬪機(요격전투기), 對地(대지)·對艦攻擊(대함공격)을 행하는 支援戰鬪機의 區分(구분)을 없애, 偵察任務(정찰임무)까지 包含한 多目的戰鬪機化(다목적전투기화)를 進行(진행)시킨다 라는 方針을 굳히고 있다. 그리고, 現在(현재)의 3機種體制(3기종체제)[F-15, F-4, F-2]로부터 2機種體制로 移行(이행)하는 것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方針에 根據(근거)해 檢討(검토)를 進行시킨 結果(결과),



(1) F-2는 開發(개발)의 뒤떨어짐[遲延(지연)] 등으로 1機 當(당) 價格(가격)은 當初(당초) 豫定(예정)하고 있었던 약 80億円(엔)[약 800億원]으로부터, 主力戰鬪機(주력전투기)인 F-15와 同等(동등)인 약 120億円[약 1,200億원]으로 增加(증가)되었다.



(2) F-15가 近代化改修(근대화개수)로 性能向上(성능향상)을 圖謀(도모)하고 있는 것에 대해, F-2는 機體(기체)가 작아 性能向上의 餘地(여지)가 적다.



(3) F-2는 미사일(Missile) 등의 裝備數(장비수)에도 限界(한계)가 있다 라는 것 등 때문에 F-2의 調達을 中止해, 向後(향후) 除籍(제적)이 進行되는 F-4 戰鬪機의 後繼機選定(기종선정)에 早期에 着手해야 한다고 判斷했다.



F-2의 導入機數(도입기수)는, 1995年의 安全保障會議(안전보장회의)에서 130機로 決定(결정)해 閣議(각의)에서 理解(이해)[了解(료카이)]되어 있다. 그러나, 配置·契約이 끝난 76機와 더불어 2005年度 以後(이후), 10-20機 정도를 새롭게 契約하고 調達을 끝내는 것으로 되었다.



F-2는, 國産 F-1 支援戰鬪機의 後繼機(후계기)로서, 1985年에 策定(책정)된 中期防에 導入方針(도입방침)이 包含되었다. 機種選定에서는, 國産을 目標로 하는 日本側과, 貿易赤字(무역적자)를 理由(이유)로 美國機의 導入을 要求하는 美國側이 衝突(충돌). 1987年에, 日本側이 讓步(양보)하는 形態(형태)로, 美國의 F-16 戰鬪機를 母體(모체)로서 共同開發하게 되었다.



이러한 經緯(경위) 때문에, F-2에는 開發(개발) 뿐만이 아니라 生産(생산)에도 美國 企業(기업)이 關與(관여)하고 있다. 이 때문에, 調達中止로 美國 企業에의 影響(영향)이 나오는 것은 피할 수 없어, 美國으로부터의 反發(반발)도 豫想(예상)된다.



이것에 대해, 防衛廳 關係者(관계자)는 『F-2 單獨(단독)이 아니라, 다른 防衛裝備品(방위장비품)의 導入을 包含해서 토탈(Total)로 理解를 要求해 간다』라고 말하고 있어, 向後(향후) 新戰鬪機(신전투기)의 機種選定이나, 無人偵察機(무인정찰기)의 導入 등도 關連(관련)시키면서, 美國과 對應(대응)을 協議(협의)해 나간다는 方針이다.



▶ 戰鬪機體制(전투기체제) = 航空自衛隊의 戰鬪機는, 航空機를 맞아 싸우는 要擊戰鬪機와 地上(지상)이나 海上(해상)의 目標를 攻擊(공격)하는 支援戰鬪機로 나누어져 있다. 2004年3月末 時點(시점)에서, 要擊戰鬪機로서 F-15를 203機, F-4를 92機, 支援戰鬪機로서 F-2를 49機, F-1를 23機 保有(보유)하고 있다.



http://www.yomiuri.co.jp/main/news/20040808it01.htm





▶ [意見(의견)] 無人偵察機(무인정찰기)의 導入(도입)은 旣定(기정)의 方針(방침)이지만, 價格(가격)을 比較(비교)하면 F-2 戰鬪機(전투기)의 代替(대체)로는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F-2를 代身(대신)하는 新型戰鬪機(신형전투기)의 導入이 浮上(부상)해 온다.



그렇다면, 美 海軍(해군) 仕樣(사양)의 F-18은 생각할 수 없기 때문에, 美 海軍이 決定(결정)한 新型(신형)·開發中(개발중)인 垂直(수직)/短距離離發着機(단거리이발착기)[F-35C 戰鬪機]로 정해질 可能性(가능성)이 높다. 해리어(Harrier)처럼 좁은 甲板(갑판)에서도 離發着(이발착)이 可能(가능)한 新型·戰鬪攻擊機(전투공격기)이다.



海上自衛隊(해상자위대)도 F-35를 運用(운용)할 수 있는 全通飛行甲板(전통비행갑판)을 가진 1萬3,500톤(Ton) 클래스(Class)의 헬리콥터(Helicopter) 航空母艦(항공모함)을 建造(건조)한다. 이것과 하나로 묶으면, 通常(통상)은 F-35를 陸上基地(육상기지)에서 訓鍊(훈련)을 행하면서, 有事(유사)에는 헬리콥터 航空母艦에서 運用하는 것이 可能하게 된다.



그렇다고 해도, F-1 戰鬪機의 能力不足(능력부족) 때문에 우는 소리를 했던 파일럿(Pilot)이, 엔진(Engine)에 餘裕(여유)가 있는 F-2 戰鬪機를 絶讚(절찬)하고 있었다. 그 F-2를 能力不足 때문에 調達(조달)을 中止(중지)한다는 것은 뒤에 무엇인가 있다.



防衛廳長官(방위청장관)이 訪美(방미)했을 때, 「親日派(친일파)」라고 말해지는 國務副長官(국무부장관) 周邊(주변)으로부터, F-2 戰鬪機의 調達을 中止하고 F-35로 轉換(전환)하라고 들었을 可能性이 높다. 限界(한계)가 보이는 F-2 戰鬪機를 130機 配置(배치)하는 것보다, F-35 戰鬪機를 40機 정도 配置하는 쪽이 效率的(효율적)이라고 끈질지게 說得(설득)당했을 것이다.



왜 美國은 日本에 F-35 戰鬪機를 勸誘(권유)하는 것인가. 自衛隊(자위대)를 使用(사용)하고 싶은 것과 F-35의 코스트(Cost)를 내리기 위해서 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