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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사설] `중국고구려史`에 속수무책인 정부 에 대해서

조선 [사설] '중국고구려史'에 속수무책인 정부 에 대해서









(홍재희) ====== 친일 반민족 반민주 반통일의 냉전 수구적인 방상훈 세습족벌사주체제인 조선일보 사설은





“고구려 유적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시킨 중국 지린(吉林)성과 지안(集安)시 정부가 기다렸다는 듯이 지난 20일부터 석 달 동안 ‘고구려 문화여행절’ 행사를 대대적으로 열어 고구려를 중국 역사로 선전하고 있는 현지 보도는 현기증을 일으키게 한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중국이 고구려 역사를 가지고 학술적으로나 정치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은 우리 한민족이 우리의 역사나 정치현실에 대해서 하나가 돼서 정체성을 살려낼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외세가 심어준 분단의 씨앗을 이질적 정치의 토양속에 발아시켜 민족의 역사와 운명에 대한 진실을 같이하는 초보적인 수준의 협력체제도 남북의 한민족 공동체가 유지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홍재희) ===== 또 한편으로 일제식민지 지배와 미국의 한반도 점령정책의 정치적 산물이라고 볼수 있는 우리한민족 공동체의 근현대사에 대한 왜곡된 현실 속에서 일제 강점하 일본이 우리한민족의 독창적인 고유의 역사적 전통을 일제의 식민지 지배체제에 맞게 왜곡하고 변질시켜 변방의 역사로 호도했다.









(홍재희) ====== 그러한 가운데 일제식민지 지배체제를 공고히 하는데 충성을 바치며 한민족의 역사를 왜곡시킨 일제의 니팔수 역할을 하며 민족의 정체성을 짓밟고 유린한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가 그러한 친일 반민족적인 범죄행위를 저지르고도 지금까지 민족의 정론지라고 큰소리치고 있는 현실을 중국이 보면서 중국의 마음대로 고구려사를 왜곡시키고 호도해도 우리 한민족이 하나가 돼서 한민족의 역사를 올바로 정립할수 없는 자질부족의 민족으로 무시하기 때문에 고구려역사를 중국의 변방역사로 치부하려하고 있다고 본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고구려 유적지의 안내판과 안내원 설명, 역사책자 등이 일제히 ‘고구려는 중국의 소수 지방정권이었다’고 주장하는 대목에 이르면 우리 역사를 도둑맞은 기분이 들 정도로 자존심이 상한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학술적으로 검증 되지 않은 중국의 정치적 의도가 개입된 일방적인 주장으로 우리한민족의 역사적 실체인 고구려사가 중국의 역사로 변질될 수는 없다. 중국의 그러한 태도는 정치적 의도에서 비롯된 측면이 강하다. 조선일보는 중국의 이런 고구려사 왜곡에 대해서 “ ‘고구려는 중국의 소수 지방정권이었다’고 주장하는 대목에 이르면 우리 역사를 도둑맞은 기분이 들 정도로 자존심이 상한다. ”고 주장하고 있는데 그러한 중국의 억지에 대해서는 학술적으로 체계적인 논거를 제시하며 바로잡아나가야 한다.









(홍재희) ======= 조선일보는 중국의 그런 태도에 대해서 역사를 도둑맞은 기분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그런 조선일보가 일제 시대에 일본이 한민족을 상대로 해서 식민지지배논리로 설득하며 내세운 일본과 조선은 하나라는 내선일체를 내세우며 우리 한민족의 역사를 도둑질하고 있을 때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가 그 당시 일본의 그러한 식민지 지배논리에 적극찬동하며 일본왕에 충성을 맹세하며 일장기를 조선일보의 제호위에 걸고 한민족의 일본에 대한 복속을 합리화 했던 조선일보야 말로 일제와 함께 우리한민족의 역사를 도둑질한 장본인이라고 볼수 있다. 조선일보는 일제와 함께 훔쳐간 한민족의 정체성을 이제 되돌려 놓아야 한다.









(홍재희) ======= 이렇듯이 우리한민족의 역사를 도둑질한 일제 식민지 지배체제와 같이 우리 한민족 역사의 정통성을 훔쳐 일제 식민지 지배의 정당성을 주창하며 합리화 시킨 친일 반민족 반민주 반통일의 방상훈 세습족벌사주체제인 조선일보가 민족의 정론지라고 큰소리 치며 백주대낮에 대한민국 사회를 활개치고 다니는 현실을 중국이 보고 고구려역사에 대한 왜곡의 유혹으로부터 벗어나기 힘들 것이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이번 행사는 중국이 고구려사의 중국 편입을 국가차원의 치밀한 수순에 따라 추진해왔음을 확인해준다. 사회과학원 학자들이 써서 지안에서 팔고 있는 ‘고구려 역사지식 문답’이라는 책자에 ‘고구려 문제는 학술문제이면서 엄중한 정치문제여서 당과 국가가 처음부터 높은 관심을 보여왔다’고 밝힌 것을 보면 속이 훤히 들여다보인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는 고구려사의 문제를 국가차원은 물론 민족 적 관점에서 남북이 학술적으로 역사적으로 하나가 돼서 접근해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 한민족들은 학술적인 문제에 있어서 까지 정치 군사적으로 남북이 분단된 현실에 발목이 잡혀 공동체의 바른 역사적 실체와 사실들을 복원하는 작업을 같이하지 못했다.







(홍재희) ===== 아니 우리 남한 사회내부에서 조차 신라와 백제연구에 비해 고구려사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양과 질면에서 부실한 측면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중국의 고구려사에 대한 중국사편입이라는 동북공정의 프로그램은 그러한 우리한민족의 분단과 이절적 대립의 정치군사적인 현실 속에서 고구려사에 대한 남과 북의 공동접근이 현실적 한계를 보여주고 있는 한계를 갈파하고 대두됐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중국 정부가 사회과학원, 동북 3성과 함께 고구려 유적을 정비하고 재해석하는 ‘동북공정’을 시작한 것이 벌써 2년 전이다. 올들어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 관영언론의 고구려사 왜곡에 이어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가 한국사(史)에서 고구려를 삭제하더니, 고구려 유적지를 온통 대외적 진열장으로 꾸며놓은 것이다. 이대로라면 내년으로 예정된 중국 교과서 개정에서 고구려사가 어떻게 다뤄질지는 불보듯 뻔하다. ”







(홍재희)====== 라고 주장하고 있다. 유네스코 문화유산에는 북한과 중국에 의해 고구려사가 동시에 등재됐다. 그렇기 때문에 유네스코를 비롯한 국제적인 학술모임에서 중국이 자국영토내에 있는 고구려 역사유물에 대한 관리적 차원에서 형식상 등재를 했지만 내용적으로는 우리한민족의 살아있는 역사의 한 단계로서 고구려사의 정체성을 살리기 위해 우리와 같은 민족인 북한이 고구려사를 유네스코에 등재했다는 점을 주지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동시에 남북이 고구려 역사에 대한 접근에 있어서는 정치군사적인 분단의 장벽을 걷어내고 하나가돼서 한민족공동체의 정체성을 바로 세워 나가야 한다. 그래야 중국의 정치적 의도에서 비롯된 고구려사왜곡의 기세를 꺽어 놓을수 있다고 본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그런데도 우리 정부의 공식 입장은 불과 한 달 전까지 이 문제를 학술적으로 풀자는 것이었다. 올해 초 이창동 당시 문화부 장관이 “정부 차원에서 대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이래, 정부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을 “중국 정부가 개입되지 않은 학술차원일 뿐”이라며 중국 외교부 보도자료 같은 얘기만 거듭했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선일보의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먼저 우리정부와 한국사회는 학술적으로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고구려사를 알차게 연구집대성한 자료가 턱도 없이 부실하다. 우리가 중국의 고구려 역사에 대한 왜곡문제를 접근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한민족 역사인 고구려사에 대한 학술적 연구의 축적을 통해 중국의 억지주장을 무력화 시킬수 있어야 하는데 이 시점에서 우리남한의 부실한 고구려사에 대한 연구축적만 가지고 과연 중국의 의도를 무력화 시킬수 있을지에 대해서 조선일보는 어떻게 생각하나?







(홍재희) ===== 물론 정부가 정치. 외교적으로 얼마든지 문제를 제기할수 있다고 본다.또 지속적으로 정부차원에서 문제를 제기해야한다. 그러나 정부의 정치. 외교적인 문제제기는 학술적으로 정립된 고구려사에 대한 본질을 중국측에 제시하며 중국의 잘못을 지적하고 바로잡아야 하는데 그런측면에서 접근해 볼때 우리남한의 고구려사 연구는 어느정도 심층적으로 진전돼 있는지 되돌아 보아야한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정부의 대응은 지난달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파문이 일자 중국 대사를 불러 항의한 게 전부다. 그에 대한 중국측 반응을 7월 말까지 지켜보겠다며 팔짱을 껴왔다. 민족의 근거와 역사문화적 정체성을 위협받는 상황에서 제 역사조차 지켜내지 못해서야 정부라고 할 수도 없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정부는 중국의 고구려사 역사왜곡문제와 관련해서 북한정부와 긴밀한 협의 체제를 구축해야할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이 문제는 고구려사에 대해서 우리남한보다 더 실체적 접근에 용이한 고구려유적 상당부분이 산재해있는 북한땅에 대한 고구려연구의 실증적 사례를 많이 보유하고 있을 북한측과 공동대응하지 못한다면 조선사설의 주장과 같이 남한 정부의 대응만으로는 학술적으로나 정치 외교적으로나 별다른 효과를 나타낼 수 없을 것이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정부는 고구려사에 관한 우리 입장을 국제사회에 알려 동의를 넓혀나갈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 또한 침묵하고 있는 북한을 끌어내 공동 대응하는 방법도 모색해야 한다. 국민은 이 정부가 왜 이리도 숨을 죽인 채 중국의 눈치를 살피는 것인지 의아할 따름이다.”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선일보가 고구려사와 관련해서 북한을 끌어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조선일보의 주장대로 북한을 끌어내려면 남북관계가 유화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 남북관계는 서해해상에서 해군의 거짓보고문제와 460여명의 탈북동포들을 일시에 입국시키는 문제 그리고 북핵문제가 먼저 해결되지 않는다면 현재상태보다 진전된 대북정책의 변화는 없다는 정부의 방침과 조선일보의 대북 적대적 공존정책의 여론조성으로 남북관계가 상당히 냉각돼 있다.









(홍재희) ====== 이러한 가운데 조선일보의 주장대로 북한을 끌어내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해 공동대응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문제이다. 또 북한주민들을 접촉할때마다 남한당국에 신고해야 하는 국가보안법등의 문제등도 남북의 고구려사에 대한 학술적 접근의 자연스러운 만남의 장을 만드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홍재희) ===== 한반도의 평화구축을 위한 학술적 접근을 했던 재독사회학자인 송두율교수가 학술적 모임을 가진 것 조차 국가보안법으로 옭아매 법적 구속시키는 남한사회의 이러한 냉전적 정치질서 형성에 기여한 조선일보가 남북적대적 공존체제의 도래를 꿈꾸며 대북압박강도를 높일 것을 직간접적으로 줄기차게 제기해온 조선일보가 북한을 끌어내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공동대응하자고 주장하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홍재희) ====== 정부는 이번기회에 중국이 우리한민족을 우습게 알고 고구려사를 왜곡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 고구려사도 지키고 또 중국이 우리한민족을 깔보고 있는 배경이 되고 있는 우리의 근현대사에 대한 왜곡된 역사인식을 바로세우고 우리민족의 역사적 정체성을 심각하게 왜곡시킨 일제식민지 지배의 부끄러운 유산에 대한 청산작업도 동시병행해서 이번기회에 고구려사와 방씨족벌의 조선일보와 박정희등으로 상징되고 있는 친일 반민족행위자들에 의해서 왜곡된 우리한민족들의 근현대사를 바로잡아나가야 하겟다.







(홍재희) ====== 정부의 역할은 그러한 부분에 중점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적극적으로 정부의 존재가치를 부각시켜야한다. 친일 행위를 통해 민족의 정체성을 훼손시키고도 민족의 정론지라고 큰소리치고 있는 조선일보가 지금 이시점에서 시도하고 있는 것은 중국의 고구려사 역사왜곡문제를 지속적으로 공론화해서 조선일보의 친일 반민족행위를 물타기하기 위한 도구로 조선일보사설이 악용하기 위함이다.







(홍재희) ===== 방씨족벌의 조선일보는 한국이 명백하게 역사적으로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우리영토인 독도를 일본이 줄기차게 자기네 땅이라고 계속 주장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문제보다 덜 관심을 가지고 심각하게 연속적으로 쟁점화하고 있지않다. 우리는 이러한 조선일보의 이율배반적인 보도태도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대처해야한다.









(홍재희) ====== , 우리는 이러한 조선일보의 교활한 흉계를 간파하고 대외적으로 중국에 대한 고구려사의 왜곡문제를 정치와 학술적으로 적극 대처하며 북한과 협력하고 국내적으로 조선일보를 비롯한 친일 반민족 범죄집단들의 역사왜곡을 통한 자기합리화가 얼마나 우리사회의 정체성을 훼손시키고 그런 우리의 훼손된 정체성을 잘 알고 있는 중국이 고구려사의 왜곡을 통해 자국의 정치적 의도를 관철시키려는 문제도 우리가 무력화 시켜야 한다,









(홍재희) ===== 부연한다면 대외적으로 중국의 고구려사 역사왜곡을 적극대처하고 중국의 고구려사 역사왜곡을 초래한 조선일보를 비롯한 친일반민족행위자들에 대한 과거사의 매듭을 분명하게 해놓고 공동체의 정체성을 바로세워 놓는다면 중국이 감히 고구려사를 가지고 정치적 유회의 대상으로 삼지못하게 될것이다.. 그런측면에서 접근해 볼때 중국의 고구려사왜곡에 대해서는 남북이 대외적으로 공동대처해야한다.









(홍재희) ======그와 동시에 조선일보와 박정희로 상징되고 있는 친일 반민족행위자들에 의해 심각하게 훼손되고 굴절된 우리의 근현대사에 대한 정체성을 바로세우는 작업을 동시에 해야 한다. 우리사회가 내부적으로 조선일보와 박정희로 상징되고 있는 친일 반민족행위자들에 의해 심각하게 훼손되고 굴절된 우리의 근현대사에 대한 한민족 공동체에 대한 정체성을 바로 세워 놓지 못한다면 중국은 이러한 우리사회의 몰역사성을 간파하고 지속적으로 고구려사에 대한 왜곡을 시도하게 될 것이다. 조선일보 안 그런가?









[사설] '중국고구려史'에 속수무책인 정부 (조선일보 2004년 8월2일자)





고구려 유적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시킨 중국 지린(吉林)성과 지안(集安)시 정부가 기다렸다는 듯이 지난 20일부터 석 달 동안 ‘고구려 문화여행절’ 행사를 대대적으로 열어 고구려를 중국 역사로 선전하고 있는 현지 보도는 현기증을 일으키게 한다.



고구려 유적지의 안내판과 안내원 설명, 역사책자 등이 일제히 ‘고구려는 중국의 소수 지방정권이었다’고 주장하는 대목에 이르면 우리 역사를 도둑맞은 기분이 들 정도로 자존심이 상한다.



이번 행사는 중국이 고구려사의 중국 편입을 국가차원의 치밀한 수순에 따라 추진해왔음을 확인해준다. 사회과학원 학자들이 써서 지안에서 팔고 있는 ‘고구려 역사지식 문답’이라는 책자에 ‘고구려 문제는 학술문제이면서 엄중한 정치문제여서 당과 국가가 처음부터 높은 관심을 보여왔다’고 밝힌 것을 보면 속이 훤히 들여다보인다.



중국 정부가 사회과학원, 동북 3성과 함께 고구려 유적을 정비하고 재해석하는 ‘동북공정’을 시작한 것이 벌써 2년 전이다. 올들어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 관영언론의 고구려사 왜곡에 이어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가 한국사(史)에서 고구려를 삭제하더니, 고구려 유적지를 온통 대외적 진열장으로 꾸며놓은 것이다. 이대로라면 내년으로 예정된 중국 교과서 개정에서 고구려사가 어떻게 다뤄질지는 불보듯 뻔하다.



그런데도 우리 정부의 공식 입장은 불과 한 달 전까지 이 문제를 학술적으로 풀자는 것이었다. 올해 초 이창동 당시 문화부 장관이 “정부 차원에서 대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이래, 정부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을 “중국 정부가 개입되지 않은 학술차원일 뿐”이라며 중국 외교부 보도자료 같은 얘기만 거듭했다.



정부의 대응은 지난달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파문이 일자 중국 대사를 불러 항의한 게 전부다. 그에 대한 중국측 반응을 7월 말까지 지켜보겠다며 팔짱을 껴왔다. 민족의 근거와 역사문화적 정체성을 위협받는 상황에서 제 역사조차 지켜내지 못해서야 정부라고 할 수도 없다.



정부는 고구려사에 관한 우리 입장을 국제사회에 알려 동의를 넓혀나갈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 또한 침묵하고 있는 북한을 끌어내 공동 대응하는 방법도 모색해야 한다. 국민은 이 정부가 왜 이리도 숨을 죽인 채 중국의 눈치를 살피는 것인지 의아할 따름이다.

입력 : 2004.08.01 18:15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