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사설] 인터넷에서 '고구려'를 지운 속 좁은 중국 에 대해서
(홍재희) ====== 친일 반민족 반민주 반 통일의 냉전 수구적인 방상훈 세습족벌사주체제인 조선일보 사설은
" 중국 외교부가 인터넷 홈페이지의 한국 역사 소개 중 삼국시대에 관한 서술에서 최근 ‘고구려’를 삭제한 것으로 밝혀졌다. 고구려 유적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록이 결정되기가 무섭게 중국 관영언론들이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정권이었다”는 억지를 펴고 나선게 며칠 전이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가 한반도의 분단체제를 악용해 남북의 적대적 공존을 지속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한 중국이 한반도의 역사를 소개할 때 삼국시대에 관한 서술에서 최근 ‘고구려’를 삭제한 것과 같은 고의적 행태를 지속적으로 유발시킬 수밖에 없다. 조선사설은 " 중국 외교부가 인터넷 홈페이지의 한국 역사 소개 중"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조선사설의 표현자체가 미국과 러시아를 비롯한 중국과 일본등 한반도 주변의 한반도 분단 체제를 지향하고 있는 집단들의 분단고착화 이데올로기에 편승하는 몰 역사적인 인식의 발로라고 볼 수 있다.
(홍재희) ====== 조선사설의 표현대로 '한국' (대한민국) 의 역사는 1945년 8월15일부터 시작된다. 북한(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의 역사 또한 1945년부터 시작된다. 한국과 북한의 분단 국가체제 이전의 역사는 한반도의 반쪽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만의 역사도 아닌 한반도의 북쪽을 차지하고 있는 북한만의 역사도 아닌 한민족 공동의 역사요 한반도의 역사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자 조선사설이 " 한국 역사 소개" 라고 주장하는 것은 한민족 역사나 한반도 역사 라고 고쳐서 소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홍재희) ====== 오늘자 조선사설이 분개하고 있는 중국이 고구려사를 삭제 하기 전에 중국측의 표현조차도 서기 1세기 전후 한반도 일대에 신라 고구려 백제 등 세 개의 다른 정권이 출현했다”라고 하면서 고구려를 한반도 역사의 문제로 접근하고 있는데 그러한 중국을 비판하고 있는 조선일보의 오늘자 사설은 한국역사 운운하고 있다. 이러한 조선일보의 역사인식은 비판받아야 한다.
(홍재희) ====== 조선일보에게 묻겠다. 그렇다면 한국역사와 또 다른 북한역사가 고구려사에 있을 수 있다는 말인가? 조선일보가 이렇듯이 한국이라는 분단체제의 편린에 매달려 역사적으로 편협한 입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은 냉전적이다. 냉전시절에 한국은 고구려사에 대한 실증적 연구와 접근이 거의 불가능했다. 백제와 신라연구에 중점을 둘 수밖에 없었고 또 북한 또한 고구려사 중심연구로 치우칠 수밖에 없었고 북한의 신라와 백제 연구 또한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홍재희) ===== 그러한 남북의 분단이 형성해 놓은 한반도 역사속에 한민족이 선택했던 정치권력집단인 고구려 백제 신라에 대한 한반도 와 한민족 차원의 실증적 연구가 분단체제의 고착화를 통해 부실하게 이뤄 질 수밖에 없었다. 아니 우리 한민족과 한반도의 고구려 . 백제 . 신라연구에 대한 근현대사의 시기에 대한 연구는 일제 시대때 철저하게 단절됐고 일제가 한반도와 한민족에 대한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 하기 위해 한민족과 한반도 역사를 일제의 통치지배구조에 맞게 철저하게 왜곡했다.
(홍재희) ===== 그렇듯이 한반도에 1945년 한국과 북한이 양분된 체제로 등장하기 이전부터 한반도와 한민족의 역사는 일본에 의해 강제로 왜곡됐었다. 그때 일제의 한민족과 한반도에 대한 역사왜곡을 정당화 하고 합리화하며 적극적으로 나팔수 역할을 한 집단이 방씨족벌의 친일 반민족적인 방상훈의 조선일보이다. 이러한 조선일보가 일제 패망이후에는 한반도를 분할한 미국을 등에 업고 남북의 적대적 공존체제의 심화를 부추기며 남북의 모든 교류를 좌파들의 불순한 체제위협행위로 매도하는데 혈안이 돼 있었다.
(홍재희) ====== 그런 분위기는 남북분단이후의 고구려사에 대한 남한 사회의 실증적 접근을 불가능하게 하는데 일정정도 기여? 했다. 이러한 조선일보의 한민족 공동체에 대한 인식 한반도 역사에 대한 인식이 아닌 한국의 역사 운운하는 태도로 중국의 고구려역사삭제문제를 접근하고 있는 한 중국을 비롯한 주변외세의 한반도 역사와 한민족의 역사적 발자취를 왜곡하는 행위는 지속될 것이다.
(홍재희) ====== 조선일보식으로 접근하면 한국의 역사가 있고 북한의 역사가 있어야 한다. 한국과 북한은 유엔에 가입돼 있는 두 개의 합법적인 주권국들이기 때문이다. 그런식으로 접근한다면 중국과 북한이 유네스코에 세계유산 등록을 한 고구려사는 조선일보와 정치적으로 반대의 입장에 서있는 북한의 입장에서는 한국의 역사가 아닌 북한의 역사이고 중국의 입장에서는 중국의 역사가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중국의 입장을 합리화 시켜주는 결과를 오늘자 조선사설은 저지르고 있다.
(홍재희) ====== 고구려사는 남북으로 양분된 이질적 체제인 한국과 북한의 나뉘어진 역사가 아닌 한국과 북한을 하나로 아우르고 있는 한반도와 한민족의 정치 문화 역사 그자체인 것이다. 조선일보 사설은 한국의 역사라는 표현대신 한민족의 역사 한반도의 역사라는 표현으로 바꿔 써야 한다. 한국역사라고 사용하는 조선일보 논설위원의 반민족적이고 반역사적인 행태를 비판한다. 그러한 조선일보의 몰역사적인 맹점을 중국을 비롯한 한반도 주변강대국들은 악용하고 있다. 조선일보의 그러한 태도가 중국정부와 중국 관영언론들이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정권이었다”는 억지를 펴고 나서게 하는 동기부여를 적극적으로 해주고 있는 꼴이 되고 있다고 본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4월 말까지만 해도 “서기 1세기 전후 한반도 일대에 신라 고구려 백제 등 세 개의 다른 정권이 출현했다”고 소개돼 있었으나 이 중 ‘고구려’가 삭제된 것이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가 인터넷 홈페이지의 한국 역사 소개 중 삼국시대에 관한 서술에서 고구려를 삭제했다고 해서 고구려 역사가 중국정부의 정치적 입장에 따라 역사에서 사라지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 이미 고구려 역사는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돼 있는 것이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버 공간에서 중국정부가 정치적 의도에서 비롯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구려사를 삭제했다고 해서 현실적으로 실존하고 있는 한국과 북한 등 한반도와 한민족이 공동으로 이어받아 내려오고 있는 고구려의 역사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이미 한반도와 한민족의 핏줄과 영혼속에 살아 숨쉬고 있는 현재진행형의 고구려 역사이기 때문이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중국이 홈페이지에서 ‘고구려’ 석 자를 지운다고 고구려가 자기네 역사가 되리라 생각했다면, ‘역사’(歷史)라는 단어를 처음 만든 민족과 국가로서 스스로 자존심을 저버린 부끄럽고도 치졸한 처신이다. 고구려가 정말로 중국의 지방정권이었다고 한다면, 수나라와 당나라는 황제가 직접 출동해 자기네 지방 정권의 장수들인 을지문덕, 양만춘과 그렇게 국가의 명운을 건 싸움을 벌였단 말인가.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중국이 고구려사를 자국의 역사로 편입시키 려고 하는 의도는 몇가지 노리는 바기 있기 때문이다. 첫째는 분단된 한반도에 국제법적으로 유엔이 인정하고 있는 두 개의 합법적인 주권국가가 존재하고 있다.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 북한(인민공화국) 이다. 이러한 한반도의 분단체제가 유지되는 가운데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지만 만에 하나 북한의 특정 정권이 붕괴했을 때 국제법적으로 남한이 북한이라는 국제법적으로 합법적인 주권국가에 대한 기득권을 주장할 수 없는 현실적인 한계가 분명히 현존하고 있다.
(홍재희) ====== 유엔이나 국제사회(한반도 주변의 중국 . 일본 . 러시아 . 미국) 가 한국의 북한체제에 대한 통합을 국제법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반대 했을 때 민족 통합을 할수 없다는 한민족 공동체 입장에서는 아주 심각한 전제가 형성된다. 그랬을 경우에 한반도 이북의 정치체제 에 대한 역사적인 기득권의 문제가 파생될 수 있다. 그러한 경우를 염두에 두고 중국이 최근부터 '동북공정' 을 통해 고구려사를 중국역사의 일부로 왜곡해 편입 시키려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홍재희) ====== 그래서 중국이 북한이라는 유엔이 국제법적으로 보장하고 있는 합법적인 주권국가 내부의 특정정권이 붕괴됐을 때 한국이 국제법적으로 주권국가인 북한을 자연스럽게 통합할 수 없는 현실적인 문제를 악용해 중국의 역사일부로 편입시킨 고구려의 후신인 북한지역에 대한 중국의 기득권을 국제사회에 인식 시키고 최소한 현 북한체제 내부의 특정정권이 붕괴 됐을 경우 한국에 북한을 통합시키지 않고 중국의 정치적 입장에 부합하는 꼭두각시 정권을 세울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지금 중국이 고구려사를 중국역사의 일부로 편입하는 왜곡을 서두르고 있다고 본다.
(홍재희) ===== 이러한 중국의 한반도 분단기득권 유지의도에 대해서는 통일된 한반도의 강력한 민족공동체의 등장이 일본이나 러시아 미국이 그동안 누려왔던 한반도 분단 고착화를 통한 기득권유지의 상실과 맞물려 있고 또 한편으로 통일된 한반도의 강력한 국가체제가 국제정치적으로 군사적으로 외교적으로 주변4강의 어느 한편으로 기울어졌을 때 지금까지 한반도의 분단을 통해서 형성돼온 한반도 주변 4강의 세력균형이 하루아침에 무너지고 동북아시아에서 국제 정치적인 불안정이 형성돼 기 때문에 그랬을 경우에 중국과 미국 일본과 러시아 모두의 국익에 막대한 손실이 직접적으로 가해지게 돼 있다.
(홍재희) ====== 그래서 미국과 일본과 러시아는 중국과 함께 국제법적인 문제를 제기하며 만에 하나 북한의 특정정권이 붕괴됐을 때 한국이 민족혈연 문화 언어공동체의 전통적인 기득권을 자연스럽게 주장하며 북한에 대한 흡수통합을 제기하고 나올 때 이를 반대하고 중국이 북한에 분단고착화를 심화 시킬수 있는 한반도 주변대강국의 구미에 맞는 정권을 세울수 있는 가능성에 우리가 주의를 요할 필요가 있다.
(홍재희) ======= 이러한 추론이 현실화 될 경우에 현재 조선일보나 집권세력 그리고 대다수의 거지근성을 지닌 한국인들의 스스로를 비하하는 민족근성에서 비롯된 외세 의존적 자기비하의 관성에서 비롯된 대미 종속적 태도나 외세의존적인 태생적 한계를 냉철하게 심층 분석해 봤을 때 만에 하나 북한체제내부에 정권 교체현상이 돌발됐을 때 이러한 중국과 한반도 주변의 미국 일본 러시아등이 묵시적 합의를 통해 그들의 구미에 맞는 북한체제내부의 정치집단이 정권을 복원하도록 했을 때 국제법적으로 막을수 없다.
(홍재희) ====== 또 한국사회가 한반도주변외세의 그러한 분단고착화 정책을 변화시킬수 있는 자주적이고 주체적인 역량이 전혀 없다는 점을 직시할 필요가 있고 중국이 고구려사를 자국의 역사일부로 편입하려는 이른바 동북공정은 그런 측면을 면밀히 검토하고 분석하고 미리 내다보고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전략 적인 관점에서 한민족의 공동이익추구를 위해서 남북의 공동대응과 민족공동체의 복원이 그래서 절실한 것이다.
(홍재희) ====== 또 한가지 중국이 노리고 있는 것은 주로 중국의 동북3성에 살고 있는 200여 만명의 조선족과 우리 한민족이 언어와 문화와 혈통의 동질성을 유지하며 유착하고있는 한반도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중국의 동북3성이 소란해 지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지 않아도 중국의 동북 3성은 일제 시대때부터 전통적으로 군수산업과 중공업 등은 물론 중국의 국영기업이 집중돼 있는 중공업지대였기 때문에 중국이 개혁개방을 하면서 수많은 국영기업 노동자들을 정리해고 한 가운데 중국의 다른 개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돼 있어 중국인들의 중앙정부에 대한 불만이 점점 고조되고 있고 특히 해고된 중국의 노동자들의 불만이 점증되고 있는 지역이다.
(홍재희) ===== 여기에 조선족 200만명이 우리한민족과 적극적으로 밀착해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문화혈연공동체의 자연스러운 정체성을 각성키며 중국인들과 마찰이 파생됐을 때 중국의 동북3성에 대한 중국 중앙정부의 통제력약화와 중국정부의 위기감은 우리들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현실이기 때문에 중국정부가 그러한 복합적인 부담으로 다가오는 가능성에 대한 차단막을 역사적 왜곡을 통해 형성하려는 의도가 고구려사에 대한 자국 역사편입시도로 이어지고 있는 측면이 다분히 있다고 본다.
(홍재희) ====== 또 하나는 정치 경제적으로 접근해 봤을 때 중국의 경제는 구매력기준으로 이미 세계 3대 경제축으로 우뚝 솟아있기 때문에 중국의 중화주의 팽창의 측면에서 고구려사의 중국역사편입작업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우리는 이러한 중국의 복합적인 노림수에 의해서 진전되고 있는 동북공정의 일환으로 고구려사를 중국구역사의 일부로 편입시키려는 태도에 응전할 수 있는 남북공동의 민족공동체 차원의 전략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홍재희) ===== 이러한 한반도와 한민족의 역사적 문제를 조선일보식으로 분단국가의 한 쪽인 '한국역사' 식으로 접근하는 우를 범해서는 중국과 주변외세의 한반도 역사왜곡을 통한 분단영구화를 막을 수 없다. 조선일보는 지금 그러한 반 역사적이고 반민족적인 우를 경솔하게 범하고 있다. 그것이 중국의 고구려역사를 자국역사로 편입하려는 행위보다 더 무서운 우리 공동체내부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특정 정치적 이데올로기에 의해 스스로 내다버리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볼 수 있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우리 정부는 말로만 “대응책을 모색하겠다”고 되풀이할 게 아니라 이제 뭔가를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학술적 연구와는 별도로, 고구려사가 한국사임을 입증하는 다양한 논리 전개와 함께 치밀한 국내외 홍보전략도 필요하다. 중국이 7000만 한국인들 가슴속에 있는 ‘고구려’의 꿈은 지울 수 없다는 걸 깨닫도록 뜨거운 고구려 바람이 불어야 한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중국정부의 고구려 역사에 대한 왜곡의도를 막기위해서는 남한의 힘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본다. 고구려역사와 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북한과 한국이 한민족 차원에서 한반도 차원에서 이 문제를 접근해 나가면서 민족공동체 내부의 고구려사에 대한 공동의 이해를 구축하면서 중국에 대해서 외교적으로 정치적으로 문화적으로 학술적으로 역사적인 문제를 제기하며 실존하고 있는 고구려사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이해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홍재희) ====== 중국정부의 홈페이지에서 중국이 고구려사를 지운 사실은 중국정부 스스로 자국의 정치적 편익에 따라 한반도의 역사를 왜곡하려는 의도가 짙게 깔려 있기 때문에 이점에 대해서 유념하고 중국에 대해서 한민족 차원에서 강력 대처해야한다. 조선사설은 " 학술적 연구와는 별도로, 고구려사가 한국사임을 입증하는 다양한 논리 전개와 함께 치밀한 국내외 홍보전략도 필요하다. 중국이 7000만 한국인들 가슴속에 있는 ‘고구려’의 꿈은 지울 수 없다는 걸 깨닫도록 뜨거운 고구려 바람이 불어야 한다. "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7000만 한국인들' 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한국인 들은 4700만밖에 안된다. 7000만은 남북을 통털어 한민족 전체의 숫자를 의미한다.
(홍재희) ====== 그렇기 때문에 조선사설이 7000만 한국인들 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은 잘못된 표현이다. 7000만 한민족 이라고 표현해야 정확한 것이다. 그리고 조선사설은 한반도 역사를 왜곡하는 문제에 대해서 한반도의 영토문제에 대해서 중국에 대해서만 강력한 입장을 취하지 말고 일본이나 미국에 대해서도 강력한 태도를 취해야 하다. 조선일보는 일본이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한 조선일보의 비판과는 달리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홍재희) ===== 뿐만아니라 조선일보는 미국이 한민족의 왕국터 였던 덕수궁에 대사관을 신축하려는 오만방자하고 한민족의 역사와 자존을 유린하려는 접근태도에 대해서도 한미동맹 관계 운운하며 굴욕적이라고 할 정도로 미온적으로 대처했다. 그러한 조선일보가 중국의 고구려사 편입시도에 대해서 흥분하고 있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다. 조선일보는 아래내용을 심사숙고해 정독해 보기 바란다.
『“CIA가 안바꾸면 독도-다케시마 그대로 병기”
‘독도’를 ‘다케시마’와 함께 표기하는 외국의 유명사이트들 상당수가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다케시마’ 표기를 유지하는 한 표기를 바꾸지 않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 www.prkorea.com)는 최근 다케시마 표기와 관련해 항의글을 받고 답변서를 보내온 외국의 유명사이트 12곳 가운데 9곳이 “미국 중앙정보국이 표기를 바꾸지 않는 한 유지하겠다”고 답했다고 9일 밝혔다. ‘다케시마 표기를 삭제하겠다’는 답변을 한 곳은 1곳뿐이었다.
반크 관계자는 “검색엔진으로 전세계 웹사이트의 ‘다케시마’ 표기 현황을 조사해 보면 2만4천여개의 웹사이트가 검색되지만 ‘독도’ 표기 웹사이트는 4100여개에 불과하다”며 “다케시마 표기를 한 사이트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반크는 다케시마 표기의 근원지인 미국 중앙정보국이 ‘반크에서 제기한 사항을 관련 담당자에게 전달하겠다’는 답변을 해오고, 외교부 관계자도 ‘미국 중앙정보부 쪽에 다케시마 표기를 서둘러 빼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순혁 기자 hyuk@hani.co.k http://www.hani.co.kr/section』
(자료출처 = 인터넷 한겨레 2004년 7월10일자)
(홍재희) ======= 위의 내용에서 살펴 보았듯이 " 독도’를 ‘다케시마’와 함께 표기하는 외국의 유명사이트들 상당수가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다케시마’ 표기를 유지하는 한 표기를 바꾸지 않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 라고 나와 있는데 이러한 사실을 조선일보가 외면하는 것은 언론으로서의 사실상 직무유기이다. 독도는 역사적으로 국제법적으로 또 실효적 영토지배의 측면으로 보아 엄연히 한반도 영토이다.
(홍재희) =====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중앙정보국(CIA)이 ‘다케시마’ 라고 표기하고 있는 것은 상식적으로 있을수 없는 일이다. 전통적인 한미 우호동맹을 강조하고 있는 조선일보가 숭배하고 있는 미국이 이렇듯이 한반도의 영토인 독도를 일본명으로 표기하고 있는 파렴치한 작태에 대해서 조선일보는 왜 침묵하고 있는가? 중국이 고구려사를 자국역사라고 편입하는 것을 비판하고 있는 조선일보가 미국의 태도에 대해서는 죽음같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다.
(홍재희) ===== 방상훈의 친일 반민족 반민주 반통일의 냉전 수구적인 조선일보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은 받아 들일수 없어도 미국의 독도에 대한 일본 영토표기행위에 대해선 우방이기 때문에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묻지 않을수 없다.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조선일보의 비판하는 모습이 참 모습인지 아니면 한반도 영토인 독도를 일본영토표기인 ' 다케시마’로 표기하고 있는 미국에 대해서 묵시적인 동조를 하고 있는 조선일보의 모습이 참모습인지 조선일보는 이 시점에서 독자들에게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
(홍재희) ===== 조선일보의 한민족 역사와 한반도 역사를 접근하고 있는 이중잣대를 비판하지않을 수 없다. 이번기회에 우리들은 한반도와 한민족의 역사적인 문제 영토문제 그리고 민족공동체의 통합문제를 남북이 상호 협력체제를 구축해서 풀어나가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우리가 지금 경험하고 있듯이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 영유권 주장 . 미국의 일본주장에 편승하는 독도를 ' 다케시마’로 표기하고 있는 행태들을 살펴보았을 때 한반도와 한민족의 문제는 남북이 역량을 길러 스스로 지켜나가지 못하면 주변외세들은 이러한 한민족의 분열을 악용해 자신들의 국익에 따라 우리들의 이익을 무시하고 짓밟기 때문에 우방 이라는 명분으로 그들 국가들로부터 한반도와 한민족의 역사적 정체성과 통합의 문제 영토문제를 우리들이 기대하고 있는 쪽으로 해결할수 있는 역할을 기대할수 없다.
(홍재희) ====== 한민족공동체들은 이제라도 이러한 국제정치의 냉정한 현실을 직시하고 접근해 나가야 한다. 조선일보사설에는 그러한 전략적 전술적 고려가 전혀 없다 . 공동체적 가치와 혼이 없고 정신이 없다. 민족과 국가도 없고 방씨 족벌의 이익극대화만 민족과 국익을 우선해서 방씨족벌의 조선일보가 대를 이어 세습하며 추구하는 조선일보식의 정체성이다. 조선일보의 논조에 현혹되지 말자.
[사설] 인터넷에서 '고구려'를 지운 속 좁은 중국(조선일보 2004년 7월10일자)
중국 외교부가 인터넷 홈페이지의 한국 역사 소개 중 삼국시대에 관한 서술에서 최근 ‘고구려’를 삭제한 것으로 밝혀졌다. 고구려 유적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록이 결정되기가 무섭게 중국 관영언론들이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정권이었다”는 억지를 펴고 나선게 며칠 전이다.
4월 말까지만 해도 “서기 1세기 전후 한반도 일대에 신라 고구려 백제 등 세 개의 다른 정권이 출현했다”고 소개돼 있었으나 이 중 ‘고구려’가 삭제된 것이다.
어떻게든 고구려를 중국사에 억지로 끌어넣으려는 중국 정부의 음흉함과 집요함에 소름이 돋을 정도다. 학계는 “고구려사는 중국사의 일부”라고 앞장서 바람을 잡고, 관영 언론은 대(對)국민 세뇌를 담당하고,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록을 전후해 뒤에서 조종하던 정부가 본격적으로 팔을 걷어붙인 것이다.
중국이 홈페이지에서 ‘고구려’ 석 자를 지운다고 고구려가 자기네 역사가 되리라 생각했다면, ‘역사’(歷史)라는 단어를 처음 만든 민족과 국가로서 스스로 자존심을 저버린 부끄럽고도 치졸한 처신이다. 고구려가 정말로 중국의 지방정권이었다고 한다면, 수나라와 당나라는 황제가 직접 출동해 자기네 지방 정권의 장수들인 을지문덕, 양만춘과 그렇게 국가의 명운을 건 싸움을 벌였단 말인가.
우리 정부는 말로만 “대응책을 모색하겠다”고 되풀이할 게 아니라 이제 뭔가를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학술적 연구와는 별도로, 고구려사가 한국사임을 입증하는 다양한 논리 전개와 함께 치밀한 국내외 홍보전략도 필요하다. 중국이 7000만 한국인들 가슴속에 있는 ‘고구려’의 꿈은 지울 수 없다는 걸 깨닫도록 뜨거운 고구려 바람이 불어야 한다.
입력 : 2004.07.09 18:32 10' / 수정 : 2004.07.09 21:08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