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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편파보도의 개념은 무엇인가?

노무현 대통령이 행정수도 이전을 앞두고 반대비율이 높아지자 정부청사 앞의 거대사옥을 가진 신문사들의 반대지향 보도때문이라고 공격했다. 또 청와대의 국내언론 비서관은 특정언론을 칭해 저주의 굿판을 걷어 치우라고 직설적인 공격을 가했다. 여기서 우리는 언론의 편파보도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우리 언론의 편파보도는 5.16쿠데타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그전 이승만 정권 때도 언론 탄압이 있었지만 이때부터 각 언론기관에 검열관을 파견하여 철저히 통제 함으로서 본격적인 편파보도가 시작되었다. 자연히 비판적인 언론인은 제거되었고, 마음속에 체제 지향적인 인물만 생존이 가능했다. 그들의 마음속에는 스스로 엄격한 검열관이 존재했고 박정희 정권의 제4공화국을 지탱하는 밑바탕이 되었다. 그러나 박정희 정권도 8년이라는 세월이 흐르다 보니 새로운 가치관을 가진 언론인들이 많이 들어왔다. 그러다 10월 유신을 선포하여 국회를 해산하고 지지자들로만 구성된 통일주체 국민회의 라는 단체를 만들어 여기서 대통령을 선출하게 하여 종신 집권체제로 돌아갔다. 이에 대한 반발로 젊은 언론인을 중심으로 비판이 거세지자 급기야 한 신문사에 대해 광고를 해지하는 초미의 사태가 벌어졌다. 즉 정부 권력기관이 이 신문사에 광고를 의뢰한 광고주에게 압력을 가해 광고를 모두 해약하게 한 사건이었다.

또 한번의 사건은 10.26 박정희 대통령 시해 후 들어선 전두환 정권에 의해 저질러 졌다. 방송사와 신문사들을 통제하기 쉽게 통폐합 시켜버렸다. 이 과정에서 정권에 비판적 성향의 언론인은 제거되었다. 당연히 정권에 우호적이고 길들어진 언론인만 생존이 가능했다. 위 몇 차례 사건을 거치면서 언론인들은 스스로의 마음가짐에 엄격한 검열관을 가지고 기사를 작성했다. 그 후로는 별 통제 없이 언론인의 통제가 가능했다.

그러나 세월이 흐르면 새로운 인물로 세대교체라는 과정은 필연적으로 겪는다. 지금은 87년 6월 항쟁이후 언론인의 강제해직은 없었기 때문에 자유로운 비판의식을 가진 언론인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다만 권위적인 정권 하에 길들여진 일부 언론인이 언론사의 핵심간부에 포진하여 과거에 대한 정당한 비판을 오도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과거나 지금이나 정부에 대해 인적쇄신을 많이 거론하나 당장 언론사 자체가 인적쇄신을 시행해야 할 부분이다.

그러나 현재의 언론들은 대체로 지향하는 색체에 따라 논조에 충실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과거 군사정권 때 처럼 정권의 압력을 받아 보수, 진보를 지향하지 않는다. 보수적 언론과 진보적 언론으로 갈리는 것은 자연적 현상이다. 지금 문제되는 것은 양적인 문제에서 보수언론이 진보언론을 압도하고 있다는 의식 때문인 것 같다. 진보 측에서는 보수언론이 무가지와 경품의 살포로 신문시장을 왜곡하고 있다고 비난한다. 이 문제는 공정거래법을 엄격히 적용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그러나 독자의 정서와 동떨어지면 아무리 경품을 제공해도 소비자는 외면하기 마련이다. 진보적 신문도 너무 비 현실적인 보도는 없었는지 반성할 필요는 있다. 예를 들면 서해교전이 떠졌을 때 맹목적인 북한옹호 같은 기사는 소비자를 멀리하게 한다.

요즘 우리 언론들의 논조를 보면 방송은 진보쪽이 우세하고 신문은 보수쪽이 우세하다. 방송과 신문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 같은 현실에 사회 여론 형성을 두고 언론의 편파성에 책임을 돌리는 것은 문제가 있다. 방송사의 탄핵방송 비판도 마찬가지이고 신문사의 행정수도 이전 비판도 마찬가지이다. 지금 공격 받고 있는 비판적 언론도 자기혁신과 인적쇄신을 통해 정부에 공격의 빌미를 제공하지 말아야 한다. 또 정부도 우리가 하는 정책은 무조건 최선이므로 옹호해야 된다는 자만에서 벋어나야 한다.

작금의 현실을 보면 언론 편파보도의 개념이 무엇인지 혼돈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