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사설] 私心이 빚은 교통대란, 正道로 수습하라 에 대해서
(홍재희) ======= 친일 반민족 반민주 반 통일의 냉전 수구적인 방상훈 세습족벌사주체제인 조선일보 사설은
" 이명박 서울시장이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의 혼란에 대해 “시민들이 미리 연구를 하지 않아서 문제”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시(市)의 잘못을 시민에게 떠넘기는 무책임한 발언이다."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명박 서울시장이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의 혼란에 대해 “시민들이 미리 연구를 하지 않아서 문제”라는 말을 한 것은 시민들이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대처하고 연구할 수 있는 시간을 주지 않고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강행한데서 비롯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연한다면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수요자(시민) 위주가 아닌 대중교통체계 개편생산자(서울시장) 위주의 강행처리가 이번 혼란을 자초했다고 볼수 있다. 서울시민들은 이명박 서울시장의 독선적 일처리의 가장큰 피해자로 전락했다. 서울시민들의 자존심을 짓밟은 이명박 시장을 준엄하게 비판한다.
(홍재희) ====== 뿐만 아니라 이명박 시장은 서울시와 각 구청이 시민들을 상대로 홍보를 했음에도 시민들이 따라주지 않았다는 식으로 시민들에게 책임을 돌리는 어처구니 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명박 서울시장과 서울시 홍보담당 책임자는 서울시 이명박 시장이 하소연하듯이 홍보에 적극적이었는데 시민들이 무관심했다면 그것은 시민들에게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서울시의 시민을 상대로 한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대한 서울시의 홍보가 실패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홍재희) ===== 서울시민들이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대한 홍보에 대해서 신뢰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시와 이명박 시장은 서울시민들의 발 이라고 할수 있는 버스와 지하철 그리고 택시등의 서울시 교통체계에 중대한 변화가 예상되는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대한 홍보에 대해서 서울시민들이 외면했다면 이것은 곧 서울시정에 대한 서울시민들의 불신을 의미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홍재희) ====== 이명박 시장의 주장대로 서울시와 각 구청이 홍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민들이 서울시의 홍보에 귀 기울이지 않고 대중교통체계 개편이후에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인 것은 서울시민들이 이명박 서울시장이 지금까지 펼치고 있는 서울시정에 대해서 서울시민들이 발로 불신임 투표했다고 봐도 무리가 없다고 본다. 서울시와 이명박 시장은 이러한 측면을 간과하고 있다.
(홍재희) ====== 서울시와 이명박 시장이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대한 홍보수단으로 서울시내의 각 가정에 반상회 모임이라는 제도를 통해서도 홍보를 했다고 했는데 반상회가 언제 어떻게 만들어진 홍보수단인가? 반상회 제도는 군사독재정권이 자신들의 정통성 없는 정권유지를 위해 국민들을 일방적으로 우매하게 순치 시키기 위한 통치도구로 악용하기 위해 만든 도구이다. 그런 1970년대식의 아날로그식 반상회 제도를 통해서 디지털 대중교통체계 개편홍보를 한 서울시와 이명박 시장의 현실인식이 바로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는 서울시민들로부터 외면 당했다고 볼 수 있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버스와 지하철의 교통카드 시스템이 먹통사태를 빚은 것은 서울시의 준비 부족 탓이다. 강남대로의 중앙버스전용차로에 얼마나 버스가 몰릴 것인지를 미리 계산해서 대비하지 못한 것도 서울시 공무원들이다. 이 시장은 “젊은 사람들은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아 잘 타고 다닌다”고 했다지만, 버스와 지하철이 인터넷 할 줄 아는 사람만 타라는 교통수단은 아니지 않은가.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강남대로의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강행하는 것을 보면 서울시가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을 너무 교조적으로 경직되게 적용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그리고 버스와 지하철의 교통카드 시스템이 먹통사태를 빚은 것은 서울시의 준비 부족이라고 하기보다 충분히 예견됐음에도 불구하고 강행한 것은 서울시민들을 철저하게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사업을 불도저 식으로 밀어붙인 서울시의 횡포이다.
(홍재희) ===== 이명박 서울시장의 이러한 사업추진방식은 1970년대 박정희정권과 서울시가 국민들과 시민들의 뜻을 무시하고 밀어붙인 서울시정의 난맥상을 21세기 디지털 시대의 서울시민들에게 그대로 강요하다가 이번과 같은 대혼란을 자초했다고 본다. 이것은 오늘자 조선사설이 주장하고 있는 준비부족과는 다른 성격으로 접근해야할 시대착오적인 이명박시장과 서울시의 서울시민들의 편의를 전혀 고려치 않은 탁상행정의 발로라고 볼 수 있다. 서울시민들의 불편을 인질로 한 서울시의 강행이 아니었다면 이번과 같은 사태는 미연에 충분히 방지할 수 있었다고 본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이 시장은 “젊은 사람들은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아 잘 타고 다닌다”고 했다지만, 버스와 지하철이 인터넷 할 줄 아는 사람만 타라는 교통수단은 아니지 않은가. "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아 잘 타고 다니는 젊은 사람들도 불편한 것은 마찬가지이다. 크게 오른 대중교통요금과 버스와 지하철의 교통카드 시스템이 먹통사태를 빚은 것은 인터넷을 하는 젊은이들도 같이 공유하고 겪는 고통이다. 뿐만아니라 이번 대중교통체계 졸속개편으로 파생된 대혼란으로 인터넷을 하는 젊은이들이 겪은 고통이 결코 과소평가될 수 없을 정도이다. 그리고 이번에 서울시가 버스중앙차로제롤 확대적용 실시함에 있어서 버스차로의 색상이 비교적 어두운 색 이어서 서울시 전체의 분위기를 낡고 침울하고 어두운 이미지를 주고 있다. 이점도 시정해야할 문제로 본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느닷없는 지하철 정기권제도의 도입은 독불장군식 밀어붙이기이다. 서울지하철은 국철과 연결되어 있다. 정기권 제도를 도입하려면 당연히 철도청과 사전 협의가 있어야 했다. 그런데도 서울시는 무작정 발표부터 했고, 철도청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고 있다.
서울지하철과 국철이 함께 다니는 구간에선 대혼란이 빚어질 참이다. 수도권의 2000만 인구가 영향을 받는 대중교통체계를 이렇게 멋대로 만지는 것은 ‘무모함’이지 ‘추진력’이 아니다.
서울 대중교통체계 개편은 애초부터 시스템의 검증이 충분치 않은 상태였다. 시행 며칠 전엔 서울 전역의 지하철 단말기가 고장나는 사태도 벌어졌다. 얼마나 급하게 몰아쳤던지 수색~성산 간 전용차로는 시행 당일 새벽까지 공사가 진행됐다는 증언이 나오고 있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서울시가 강행 처리한 서울 대중교통체계 개편은 서울시의 특성상 중앙정부와 또 경기도와 인천광역시와 같이 문제를 풀어 가는 광역적 대중교통체계 개편으로 접근해야 했었다. 서울시의 특성상 대한민국의 거의 모든 분야의 핵심이 서울특별시에 고도로 집중돼 있고 또 서울시의 지리적 특성이 경기도와 인천광역시 등과 같은 생활권으로서 광역적으로 수도권의 대중교통체계 개편이라는 측면으로 접근해 중앙정부와 경기도 그리고 인천광역시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유지하며 컨베이어 벨트 처럼 시스템화해서 돌아가는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개편으로 접근해 문제를 풀어갔어야 했는데 서울시의 독단적인 계획과 강행으로 많은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
(홍재희) ====== 특히 서울시와 경기도 그리고 인천광역시는 한나라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이 자치단체의 행정을 책임지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풀어나감에 있어서 한나라당이 수권능력이 있는 정당이었다면 광역적으로 서울시와 경기도 그리고 서울시의 교통체계 개편에 대한 수도권주민들의 예상되는 어려움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서울시와 경기도 그리고 인천광역시의 단체장들과 공동으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서울시만의 문제가 아닌 수도권이라는 광역적으로 대처 했어야 했는데 한나라당은 그런 수권능력을 전혀 발휘하지 못했다.
(홍재희) ===== 그런측면에서 접근해 볼 때 이번 서울시의 이명박시장이 수도권의 2000만 인구가 영향을 받는 대중교통체계를 이렇게 멋대로 만지는 그래서 자신의 향후 '대권정치 치적 쌓기용'의 ‘무모함'을 사전에 정치적으로 여과 시키며 동시에 대중교통체계라는 기능적인 측면에서 적절하게 거중 조절하는 한나라당의 역할이 전무했다는 점은 앞으로 가속화될 지방화 분권화 시대에 중앙정치의 정당과 지방자치단체간의 유기적인 역할분담 차원의 새로운 시스템 형성을 위한 하나의 좋은 모델을 21세기 한국사회에 제시할수 있는 기회를 한나라당이 스스로의 역량부족으로 놓친 것은 21세기의 지방화 분권화를 통한 세계화시대에 필요한 정당으로서 한나라당이 과연 존재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강한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게 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그러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비판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실질적으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한나라당 소속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 그리고 인천광역시장 사이에 손발이 맞지않은 것도 심각한 문제인데 오늘자 조선사설은 그 점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 서울시는 급한 불을 끄겠다는 생각에서 미봉책을 동원해서는 안 된다. 당초 목표대로 버스 이용객이 실제 늘어난 것인지, 시민들 출·퇴근 시간은 짧아졌는지를 검증해 개선할 부분은 과감하게 바꿔야 한다. 서울 시계(市界)를 넘나드는 경기도 버스도 무료환승 시스템에 끌어들이도록 경기도와 협의를 서둘러야 한다. 아직도 2%를 넘고 있는 교통카드의 오작동률은 개선해야 한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미 서울시는 미봉책을 동원해서 급한 불을 끄고 있다. 그 피해는 서울시민들과 경기도 그리고 인천시민등 수도권 의 2000만 주민들이 고스란히 떠 안고 있다. 이에 대한 책임을 서울시의 이명박 시장은 어떠한 형태로든 져야하고 한나라당도 어떠한 형태로든 탁상공론을 통한 졸속행정과 한나라당 소속 이명박 서울시장의 '대권욕'에서 파생된 교통대란을 무책임하게 방기한 책임을 이명박시장과 함께 공동으로 나누어 져야할 상황이다.
(홍재희) ===== 그러나 한나라당소속 이명박 시장의 졸속행정으로 2000만 수도권주민들이 어처구니없는 불편을 겪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 이명박 서울시장을 공천하고 당선시키기 위해 당력을 총동원해 전력투구했던 한나라당이 수도권주민들에게 고통을 안기고 있는 한나라당소속 이명박 서울시장의 탈선적 행태에 대해서 정치적 도의적 사회적 책임을 지고 겸허하게 사과한다는 한나라당 대변인 논평 한 마디 하지 않는 것은 수도권주민들의 불편에도 눈 하나 까딱하지않고 군림하고 있는 오만방자한 이명박 서울시장과 한나라당의 시민들을 무시하는 정체성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홍재희) ====== 조선사설은 이렇듯이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의 혼란을 파생시킨 구조적인 문제점에 대한 지적은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 중요한 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지엽적인 문제점들에 대한 미봉책보다 서울시장의 사업추진과정에서 나타나는 구조적인 문제점들을 바로잡아나가는 것이 앞으로 이러한 일들이 재발하지 않게 하는 지름길 일이다.
(홍재희) ===== 이명박 서울시장은 이번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의 혼란 뿐만 아니라 청계천 복원공사와 서울시청앞 광장의 잔디조성 사업등을 통해서 서울시민들의 바른 목소리를 전혀 귀담아 듣지않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며 유적을 훼손하고 또 서울시청앞 잔디광장에 대한 서울시민들의 사용허가 문제에 대해서도 정치적 고려에 의해 차별적으로 접근하는 등의 부작용을 지속적으로 보여줬는데 그러한 이명박서울시장의 독선적 태도가 누적되고 비판적 검증을 통해 바로 잡아지지 않아서 이번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의 혼란을 불러들인 원인으로 직결됐다고 본다.
(홍재희) ====== 지금 이명박서울공화국이 자리잡고 있는 서울시청은 마치 구 소련의 크레믈린 궁과 같이 열린 시민사회로 부터 스스로를 고립시킨 가운데 수구적이고 폐쇄적인 행정관료체계와 노맨끌라뚜라들이 이명박 시장과 함께 서울시민과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권위주의 적으로 짓밟으면서 외면하고 서울시정독재공화국의 일방독주가 서울시민들을 고통스럽게 하고 있다. 이명박은 구소련의 스탈린이어야 하는가? 아니면 무너지는 구소련의 고르바쵸프여야 하는가? 아니면 열린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서울시장 이어야 하는가? 대답하라?
(홍재희) ======= 조선사설은
" 결론적으로 말해 현재의 대중교통체계를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한다는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시행일자를 이명박 시장의 취임 2주년 기념일인 7월 1일에 억지로 맞추려는 사심(私心) 때문에 이번 교통체계 개편의 빛이 바래버렸다. "
(홍재희) ======= 라고 주장하고 있다. 방상훈의 세습족벌사주체제인 조선일보 는 한나라당과 수구 정치적으로 동지적 입장에 있다. 그래서 한나라당이 한마디하면 그 다음날 조선일보 사설의 핵심화두로 등장하고 조선사설이 수구 정치적 논조를 내보내면 그날 오전중으로 한나라당 대변인이나 고위당직자들의 발언으로 조선사설의 수구정치적인 핵심주제가 확대재생산 되는 수구 정치적 시스템을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와 한나라당이 형성하고 있다.
(홍재희) ===== 그러한 가운데 한나라당 소속 이명박 서울시장의 정치적 과욕이 파생시킨 서울시 대중교통 체계 개편후의 교통대란의 문제점을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 사설이 다른 신문매체나 방송매체보다 가장 뒤늦게 마지못해 지적하고 나온 것은 우리 언론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한나라당과 수구 정치적인 동지애 내지 수구 정치적 형제애가 가장 뜨거운 집단이 중앙일보도 아닌 동아일보도 아닌 바로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인데 그렇기 때문에 한나라당이나 한나라당소속 이명박 서울시장에 대한 다양한 양질의 알속있는 정보는 국내언론 가운데 가장먼저 방씨족벌의 조선일보가 접할 것으로 보이는데 국내언론 가운에 가장 늦게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가 사설을 통해 서울시정을 파행운영하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것은 조선일보가 분명히 납득할만하게 해명 해야할 부분이다.
(홍재희) ====== 방씨족벌의 조선일보와 이명박 서울시장 사이에 과연 어떠한 형태의 어두운 카르텔이 형성돼 있길래 가장빠른 정보를 접하고 있을 조선일보사설이 가장늦게 반응을 보이게 됐는지 방씨 족벌의 조선일보는 언론소비자들의 알권리 차원에서 공개적으로 해명해야 한다. 그리고 한나라당 소속 이명박 서울시장은 자신의 '대권욕'을 채우기 위한 선심성 탁상행정의 희생양으로 서울시민들을 선택해 언제까지 고생시킬 것인지 이시점에서 진솔하게 밝혀야 한다.
(홍재희) ====== 이명박 서울시장의 취임 2주년 기념일인 7월 1일 이라는 작은 침대 보다 몸집이 커다란 서울시민들의 몸집을 맞추기 위해 서울시민들의 몸집을 잘라내는 실정을 파생시킨 이명박 서울시장은 각성하라? 이러한 이명박 서울시장의 서울시민 잡는 행태를 가장 뒤늦게 전달하고 있는 私心에 젖은 방상훈의 세습족벌사주체제인 조선일보 사설은 각성하라?
[언론다시보기] 서울시정 비판의 윤리학 (자료출처 = 기자협회보)
2004-07-07 전규찬 교수
전규찬 한국예술종합학교 방송영상과 교수
“우리가 가져야 할 것은 시정을 위한 용기와 노력이다.”
‘내일의 세계’에 대한 우리의 믿음과 어긋나는 것은 과감히 해체시켜 버려야 한다는 조세희의 말이다. 작가의 문제의식은 오늘날에도 유효하다. 생태계 보존 차원을 넘어 오늘의 평안과 미래의 행복을 방해하는 모든 권력 부조리와 대면하는 우리의 보편적 준거로 적용될만하다. ‘서울공화국’ 책임자의 행적에 대해서도 그렇다. 나는 한국사회의 유일 메트로폴리탄을 맡은 이명박 시장이 보인 명백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이를 고발코자하는 사회운동단체들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신문과 방송에서는 그 시정의 용기를 찾아보기 힘들었다고 단언한다. 서울에 적을 둔 주요 일간지와 방송사는 시장이 내놓은 각종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홍보 선전하기에 바빴다. 부적절한 유착, 바람직하지 않은 상호의존의 관계를 맺었다. “물고기 노니는” 청계천 복원이라는 미명하 도심 개발 프로젝트를 서둘렀을 때도, 하이 서울 페스티벌이라는 ‘그들만의 잔치’를 떠들어댔을 때도, 썰렁한 시멘트 울타리 속 잔디 도배된 로터리를 ‘시민광장’이라고 내놓았을 때도, 이를 차분하게 평가 진단하는 기사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미디어의 방관 속 시장의 전횡은 아무도 멈출 수 없게 커졌다. 때문에 권력에 무심한 방송, 시장의 정치적 욕심을 은근히 지원하기 바쁜 신문에 서울시 부실의 책임 일부가 돌아간다.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은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거룩한 도시이며, 서울의 시민들은 하나님의 백성이며, 서울의 교회와 기독인들은 서울을 지키는 영적 파수꾼임”을 낭독하는 시장의 비극적 오만을 키운 게 누구인가? 견제의 힘을 갖고 있으면서 막상 그 행사를 포기한 신문과 방송이 아닌가? “서울의 회복과 부흥을 꿈꾸고 기도하는 서울 기독 청년들의 마음과 정성을 담아 수도 서울을 하나님께 봉헌 한다”는 기도 방임 죄가 성립된다. 대중교통 개편과 관련해 <중앙일보>가 ‘업적 과시형 전시행정’을 사설로 지적한 것은 옳다. 그러나 “이명박 시장의 취임 2주년에 맞추려고 무리하게 강행했다는 인상”을 넘어선 체계적이고 총체적인 분석은 부재하다. 보수지들은 시장 취임 2주년을 기념하는 홍보성 인터뷰를 싣고자 다툰다. 비판은 서로 미룬다. <한겨레>만 그의 독선적 리더십에 반대하는 시민사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뿐이다.
“느린 판단과 무기력은 과거와 마찬가지로 현재의 우리에게도 적일 수밖에 없다.” 서울시와 관련해 기자들이 새겨두어야 할 작가의 결론이다. 서울은 한국 내 별개의 도시로 존재한다. 권력의 집적 지점이며, 이런 절대 공간에 미디어가 비판적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마땅하다. 신문과 방송은 시장 취임 1주년에 맞춰 청계천 사업 첫 삽 뜨기 행사를 벌이고 2주년이 되는 날 시내 교통체계를 부실하게 개편하는 서울시를 철저히 감시 고발해야 한다. ‘혁명’과 스캔들, 실적과 상징은 구별되어야 한다. 시장에게서 발견되는 ‘일방적 토건주의’, ‘개발 강박’, ‘이벤트성 발상’은 서울시민만의 로컬 뉴스가 아닌, 서울공화국의 위세에 눌린 이 땅의 모든 민중에게 중대한 사안이다. 독선적 시장과 그의 권력의지를 설파하는 채널 사이의 부당하고 불쾌한 ‘권언 유착’은 청산되어야 한다. 합리적이고 투명한 긴장 관계가 새로 마련돼야 한다. 권력의 부단한 견제, 서울시장과 관련해서도 똑같이 요구되는 미디어 윤리의 기본이다.
◆전규찬 교수 약력 미국 위스컨신대 언론학 박사
‘현대 대중문화의 형성’ 등 저술
[사설] 私心이 빚은 교통대란, 正道로 수습하라 (조선일보 2004년 7월8일자)
이명박 서울시장이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의 혼란에 대해 “시민들이 미리 연구를 하지 않아서 문제”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시(市)의 잘못을 시민에게 떠넘기는 무책임한 발언이다.
버스와 지하철의 교통카드 시스템이 먹통사태를 빚은 것은 서울시의 준비 부족 탓이다. 강남대로의 중앙버스전용차로에 얼마나 버스가 몰릴 것인지를 미리 계산해서 대비하지 못한 것도 서울시 공무원들이다. 이 시장은 “젊은 사람들은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아 잘 타고 다닌다”고 했다지만, 버스와 지하철이 인터넷 할 줄 아는 사람만 타라는 교통수단은 아니지 않은가.
느닷없는 지하철 정기권제도의 도입은 독불장군식 밀어붙이기이다. 서울지하철은 국철과 연결되어 있다. 정기권 제도를 도입하려면 당연히 철도청과 사전 협의가 있어야 했다. 그런데도 서울시는 무작정 발표부터 했고, 철도청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고 있다.
서울지하철과 국철이 함께 다니는 구간에선 대혼란이 빚어질 참이다. 수도권의 2000만 인구가 영향을 받는 대중교통체계를 이렇게 멋대로 만지는 것은 ‘무모함’이지 ‘추진력’이 아니다.
서울 대중교통체계 개편은 애초부터 시스템의 검증이 충분치 않은 상태였다. 시행 며칠 전엔 서울 전역의 지하철 단말기가 고장나는 사태도 벌어졌다. 얼마나 급하게 몰아쳤던지 수색~성산 간 전용차로는 시행 당일 새벽까지 공사가 진행됐다는 증언이 나오고 있다.
교통카드만 해도 기존의 60가지 카드를 한꺼번에 인식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복잡한 작업이다. 몇 번이고 예행연습을 거듭하면서 도입했어도 적지 않은 문제가 생겼을 것이다. 이제 와서 버스 기사들을 교육시키느니 기계를 복구하느니 하고 있으니 시민을 실험 대상으로 삼았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는 것이다.
서울시는 급한 불을 끄겠다는 생각에서 미봉책을 동원해서는 안 된다. 당초 목표대로 버스 이용객이 실제 늘어난 것인지, 시민들 출·퇴근 시간은 짧아졌는지를 검증해 개선할 부분은 과감하게 바꿔야 한다. 서울 시계(市界)를 넘나드는 경기도 버스도 무료환승 시스템에 끌어들이도록 경기도와 협의를 서둘러야 한다. 아직도 2%를 넘고 있는 교통카드의 오작동률은 개선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해 현재의 대중교통체계를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한다는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시행일자를 이명박 시장의 취임 2주년 기념일인 7월 1일에 억지로 맞추려는 사심(私心) 때문에 이번 교통체계 개편의 빛이 바래버렸다. 입력 : 2004.07.07 18:27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