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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흔이 머지 않은 `386`에 대한 변명

나이와 학번으로 묶어진 '386'이란 단어에


사실 별다른 연대감을 갖고 있지 않았던


내게, 요즘 '386 음모론'이니 하는 말들은


참 낯설게 들립니다.





군부독재 치하에서 치열한 학생운동을


경험한, 정치적 성향이 다분한 세대로서


노무현 정권 탄생의 일등공신이자 청와대


핵심 브레인이란 정의 역시 그저 평범하게


살아가는 386들에겐 부담스러운 표현일


지 모릅니다.





그렇지만, 4050의 보수적 성향과 1020의 경박


한 신보수 사이에서 약간의 이념적 갈등을


느끼는 걸 보면, 역사의 광풍 속에서 겪었던


체험이 은연중 배어있음을 어쩔 수 없이 확인


하게 됩니다. "그래, 그래서 너는 386이야"하고


괄호 속에 묶임을 당하더라도 사실 별 할 말이


없는 건 바로 그런 공유감 때문이겠지요.





요즘처럼 386이 전방위 공격을 당하고


있는 걸 보면, 나라를 망친 장본인이 바로


386이라고 매도당하는 걸 보면, 더구나 간간이


386의 부패와 안일함, 아마추어리즘이 매스컴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걸 보면, 정치적 성향이


별로 없는 저같은 386도 웬지모를 위기감을


느낍니다. 386 정치인들이 변화하는 민심을


잘못 읽고 있는 것이 아닌가, 나이들수록 어쩔 수


없는 보수성향에 물들어가고 있는 게 하닌가 하는


위기감 말입니다.





어떤 여론조사에 따르면 총선 출마 정치인의


경력 가운데 마음에 들지 않는 경력이


386 운동권 출신이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


다. 그만큼 참여정부 들어 빠른 시간안에 386


에 대한 이미지는 퇴색의 일로를 걷고 있는 셈


입니다. 더구나, 386 내부에서도 약간의 균열


이 감지되고 있다고 하니, 386의 정치적 파워는


이제 한계를 향해 치닫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사실, 386의 정체성이란 건 그다지 뚜렷한 게


못됩니다. 세상에 회자되는, 386이란 건 그저


보수정치인과 배치되는, 정치적 개념으로 포장


된 것이겠지요.





하지만, 적어도 확실한 점 하나는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개혁'의 의미를 가장 순결하게 이해하는


세대가 바로 '386'이란 점입니다. 권력의 소용돌이


속에서 잠시 그 발걸음이 주춤했지만, 그 어느


세대도 나서지못할 '개혁'의 대열에 '386'이


앞장설 수 있을 것이라는 미련만은 버릴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