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달콤살벌한 요리대결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 콘텐츠 '흑백요리사'에서 유난히 자주 보이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미슐랭인데요.
심사위원인 안성재 셰프는 3개나 가지고 있어, 화제가 된 이 별, 미쉐린 가이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세계 최고 권위의 레스토랑 안내서로 평가받는 '미슐랭 가이드'의 시작에는 놀랍게도 한 타이어회사가 있었습니다.
미쉐린 타이어가 그 주인공이죠.
미슐랭과 미쉐린 비슷한 두 이름이 무슨 관계일까요?
1983년, '미슐랭 관광안내서'라는 이름으로 국내 언론에 처음 소개되면서 용어 혼재가 시작된 거죠.
미쉐린 가이드의 시작은 약 12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미쉐린은 1889년 프랑스 클레몽페랑 지역에서 앙드레, 에두아르 미쉐린 형제가 설립한 타이어 회사였는데요.
당시 프랑스에는 자동차가 약 3천 대뿐이었고 도로 사정이 열악해 여행 같은 장거리 운전은 꿈속 이야기였습니다.
자동차가 맹렬하게 달려야 많은 타이어를 팔 수 있는데 앙드레 미쉐린은 아이디어를 하나 떠올립니다.
자동차 여행을 장려할 수 있는 여행 가이드북을 만들자고 결심하죠.
사람들이 더 많이 운전하면 결국 타이어가 마모되고 구매도 늘어날 거란 생각을 한 거죠.
그렇게 약 1년 뒤 첫 번째 미쉐린 가이드가 탄생합니다.
초기엔 타이어 정보나 도로 법규, 주유소 등이 주된 정보였고 식당 소개는 운전자의 배고픔을 달랠 꿀팁 정도에 불과했지만 가이드북은 꽤 호평을 받았습니다.
많은 프랑스 사람들이 자동차 여행을 떠나고 싶어 했고 미쉐린 가이드는 여행 필수 아이템이 됐습니다.
1920년대 초반, 가이드에 소개된 레스토랑들은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었지만 미쉐린 형제는 이 시스템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킵니다.
익명 평가단을 고용해서 레스토랑을 불시에 방문해 평가하게 만든 거죠.
별 하나 요리가 훌륭한 레스토랑, 별 둘 요리가 훌륭해 멀리 찾아갈 만한 레스토랑, 별 셋 요리가 매우 훌륭해 맛을 보러 특별한 여행을 떠날 가치가 있는 곳으로 오직 요리 하나만을 위해 여행을 떠나고 먼 길을 찾아갈 가치가 있다고 인정받는 격입니다.
모든 평가단은 호텔 업계에서 최소 10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베테랑이고, 품질, 풍미와 요리 기술의 완성도, 셰프의 개성 등을 평가합니다.
언제 와도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지 총 5가지 기준을 충족시켜야 별을 받을 수 있죠.
24년 기준, 한국에서 미쉐린 3스타를 달성한 레스토랑은 단 한 곳 안성재 셰프의 '모수'입니다.
백 년 전 탄생한 첫 번째 미쉐린 가이드 발간사에는 이런 말이 적혀 있습니다.
'새로운 세기와 함께 태어난 미쉐린 가이드는 이 세기보다 더 오래갈 것이다' 그들의 예언대로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미식 업계를 좌우하는 절대 권력이 된 미쉐린 가이드, 셰프들의 자부심이 이해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