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쉽] '더러운 에너지'의 역습

에너지 보릿고개에 석탄 · 원자력 다시 손대는 각국

지난 1월19일 낮 12시반쯤, 대구시 한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콘크리트 양생 작업을 벌이던 인부 4명이 호흡곤란으로 쓰러졌다. 겨울 공사 중엔 자칫 콘크리트에 포함된 물이 얼어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 콘크리트가 얼지 않으면서도 잘 굳도록 하기 위해 갈탄을 때다가 유독가스에 질식한 것이다. 같은 날 세시간 뒤에는 경기 평택의 공사장에서 똑같은 이유로 60대 여성 노동자가 쓰러졌다. 이런 사고가 매년 겨울 전국의 공사현장에서 벌어진다. 2017년 12월 김포에선 2명이 목숨을 잃었다. 2019년 1월16일 시흥의 아파트 현장에서도 같은 사고로 2명이 숨졌다.
[사진] 2019.1.16 시흥시 사건현장에서 발견된 갈탄.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갈탄(Lignite)은 석탄의 여러 종류 중에서도 질이 낮은 편에 속한다. 탄소성분 함량이 낮고 수분이 많다. 탄화도가 더 높은 유연탄(역청탄)이나 무연탄에 비해 발열량도 적다.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는 물론이고, 일산화탄소,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 중금속  등 다양한 유독성 물질을 남긴다. 그런데 왜 쓸까? 싸기 때문이다.

‘깨끗한 에너지’가 각광받는 시대, 석탄은 배출가스와 미세먼지 등의 문제로 퇴출의 길로 내몰린(다고 알려진) 지 오래다. 갈탄은 그 중에서도 가장 ‘더러운’ 축에 속한다. 그런데, 이런 갈탄에 전력 생산의 상당 비율을 의존하는 나라가 있다. 그 나라는 청정 재생에너지의 세계적 선도국가로 손꼽히며 우리나라 탈원전 정책 수립에도 모범이 되었던 나라 가운데 하나다. 바로, 독일이다.
독일 함바흐 노천탄광의 갈탄 채굴. 2018, 게티이미지
 

'클린에너지' 선도국가 독일의 갈탄 사용

독일에선 갈탄이 많이 난다. 무연탄이 많이 나는 우리나라와는 지질이 다르다. 독일은 옛날부터 풍족한 갈탄을 산업화에 활용했다. 나치가 세계대전 일으키던 시절의 얘기 뿐만이 아니다. 세계석탄협회와 유럽의 환경보건단체 '보건환경연합(HEAL)'에 따르면, 독일은 2015년까지도 갈탄 생산과 소비 모두 세계 전체의 17%를 차지해 1위였다.
뉴스쉽/ 독일의 전력생산 에너지원 - 갈탄이 풍력만큼이나 큰 비중을 차지함
 독일은 LNG와 풍력 등 보다 ‘깨끗한’ 에너지로 열심히 전환해 왔지만, 여전히 발전의 28%를 석탄에 의지하고 있다. 석탄 중에서도 갈탄이 지난해 독일 전체 발전량의 18.7%를 담당했으며, 이는 풍력(20.3%)에 맞먹는 기여도다. 

그런 독일의 부총리 겸 경제·기후보호부 장관 로베르트 하벡은 최근, 독일이 세워놨던 석탄발전소를 재가동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30년까지 석탄발전을 완전히 퇴출하며 전력공급의 80%를 재생에너지로 채운다는 계획을 독일 정부와 주요정당이 발표한 게 불과 지난해 연말이다. 하벡의 발언은 독일정부와 각 정당의 ‘석탄퇴출 합의’에 역행하는 처사다. 
뉴스쉽/ 하벡 독일 경제 기후장관, 석탄발전 증대 검토
하벡이 환경을 무시하는 경제만능주의자라서 그럴까? 그렇지 않다. 하벡은 기후변화에 대한 강력한 대처를 촉구하는 녹색당의 지도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석탄 -그 중에서도 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갈탄- 발전을 도로 늘리기로 한 건, 당장의 현실이 급하기 때문이다.

 독일은 이미 지난해부터 바람이 약해져 풍력발전량이 줄어드는 현상 때문에 석탄 발전을 늘리고 있었다. 독일의 2021년 석탄 생산량은 전년(2020)보다 17% 증가한 1억 2,500만 톤에 달해 2019년 수준을 웃돌았다.
[사진] 독일 갈탄 채굴지역(북 라인-베스트팔렌)의 화력발전소, 2020년11월, DPA-게티이미지
 거기에, 또다른 주요 에너지원인 LNG의 부족 사태가 터졌다. 독일이 나토(NATO)의 주요 일원으로서 러시아 제재에 나서자, 러시아는 천연가스 파이프를 잠그기 시작했다. 러시아 가스프롬은 6월중순, 독일 지멘스 에너지에 수리를 맡긴 노르트스트림1의 펌핑 장비 반환이 늦어진다는 이유로 독일에 공급하는 가스를 기존의 3분의 1 수준으로 줄이겠다고 통보했다. 난방용 에너지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겨울이 오기 전에 천연가스를 비축해 둬야하는 독일로선, 찬밥 더운밥, 깨끗한 밥 흙묻은 밥 가릴 처지가 아니게 된 것이다.
[뉴스쉽] 하벡 독일 경제 기후 에너지장관, 석탄 늘리는 것 씁쓸하지만 천연가스 사용 줄이려면 어쩔 수 없는 선택
석유와 가스는 비싸고, 꾸준한 전력공급이 어려운 태양광-풍력에 기저발전을 의존할 수는 없고… 난감한 각국은 석탄발전을 늘리기 시작했다. 이는 지난해부터 조용히 진행돼 온, 그러나 매우 뚜렷한 특이상황이다. 석탄 문제를 서술한 이후에 언급하겠지만, 같은 이유로 원자력도 다시금 관심을 받고 있다. 환경오염과 안전성 문제 등으로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던 '더러운 에너지'들이 다시 전면에 등장하고 있다.
뉴스쉽/ 대표 썸네일 -더러운 에너지 듀오(석탄, 원자력)
 

'더럽다' 탓할 땐 언제고... 석탄 발전 늘리는 각국

유럽에서는 독일과 함께 오스트리아와 네덜란드도 석탄 발전 재가동을 결정했다. 독일 옆나라인 오스트리아는 2020년을 마지막으로 모든 석탄화력발전소 가동을 중단했는데 이를 다시 가동키로 했다. 한때 대표적인 천연가스 생산국이었으며 여전히 18년간 쓸 수 있는 가스매장량을 지닌 네덜란드의 경우도, 앞으로 2년간 석탄발전을 제한하던 법을 무효화하기로 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지난해 세계 석탄 발전량이 9%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사상 최대 기록이다. 미국과 유럽연합(EU)에서 약 20% 늘었다. 인도(12%)와 중국(9%)도 큰 폭으로 늘어났다. 이에따라 석탄 가격도 사상 최고 수준으로 뛰었다.
뉴스쉽/ 국제 석탄가격 급등 그래프
가격이 오르면 공급이 늘어난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22년 세계 석탄 생산은 81억 1,100만 톤으로 사상 최고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후쿠시마? 체르노빌?...그래도 원전 늘리는 각국

방사능 오염에 대한 공포때문에 우리나라에선 한때 원전이 석탄보다 더 ‘더러운’ 에너지 취급을 받았다. 그러나 대중이 감정적으로 느끼는 두려움과 에너지의 현실은 좀 다른 문제다. 원전 반대에 앞장섰던 각국 정당이나 정부가 친 원전으로 돌아서는 사례가 적지 않다. 

영국은 석탄을 바탕으로 산업혁명을 일으킨 나라로, 원유와 천연가스를 생산하며 클린에너지 분야에서도 세계적 영향력을 가진 에너지 강국이다. 영국 정부는 지난 4월7일 발표한 ‘에너지 안보전략(British energy security strategy)’에서 원전 확대를 표방했다.
뉴스쉽/ 영국 에너지 안보전략
이 보고서의 원자력(Nuclear)항목은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 “원자력은 지속적이지 않은 신재생에너지를 보완해 영국 전력생산의 15%를 담당하며, 같은 크기의 태양광 시설보다 100배 많은 에너지를 생산한다. 원자력에 의해서만 충분한 용량의 신뢰성 있는 기저발전을 확보할 수 있다. 우리의 목표는 2050년까지 영국 전력소비의 25%를 원자력이 담당하게 하는 것이다.” 영국 정부는 이를 위해 8기의 원전을 새로 짓고, 프랑스 등에 뒤처진 원전 산업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미국 에너지부는 클린 에너지에 원전을 포함시켰다. 미국 전력생산의 약 20%를 담당하면서도 탄소를 적게 발생시킨다는 이유에서다. 같은 이유로 유럽연합도 ‘택소노미’(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녹색' 경제 활동으로 인정되는 목록을 담은 분류 체계)에 원전을 포함시켰다. 

에너지를 많이 수입하는 나라들이야 그렇다 치지만, 세계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나 러시아도 원전을 늘리려 한다. 사우디아라비아는 2011년부터 원전 건설을 추진해 왔다. 2032년까지 16기의 원자로를 지어 전력소비의 20%를 충당하려는 계획이었다. 여러가지 사정으로 이 목표는 일단 철회되었고 여전히 사우디 전력생산은 거의 100% 석유와 가스에 의해 이뤄지지만, 사우디 정부는 1.4GW 규모의 원전 2기 건설을 다시 추진하고 있다. (한국이 이 사업에 참여하려고 다방면으로 뛰고 있다.)
러시아 노보보로네즈 원전 2호기 내부 (게티이미지)
천연가스와 석유 수출로 유럽을 옭아맨 러시아도 원전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2045년까지 최대 16기의 신규 원전을 건설해, 지난해 기준 19.7%인 발전량 비중을 25.0%까지 끌어올린다는 것이 러시아의 목표다.

체르노빌과 후쿠시마의 사고에도 불구하고 각국이 원전을 계속 추진하는 건 현재의 에너지 공급원 구도를 바꾸는 게 어려운 가운데, 원전만큼 적은 자원을 들여 많은 전기를 꾸준히 얻을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사정은 다르지 않다. 정부가 운영하는 통계사이트인 e-나라지표에 따르면, 2019년 현재 우리나라 발전량 중 석탄은 40.54%, 원자력은 26.01%, 가스는 25.74%, 신재생에너지가 6.48%를 차지한다. 아래 그래프에서 2010년 이후 추이를 보면 신재생 에너지의 발전 비중이 조금씩 늘고는 있지만 전체 구성비에서 큰 변화는 없다.
뉴스쉽/ 에너지원별 발전량 변화 추이
눈여겨 볼 부분은, 생산하는 전력에 비해 우라늄의 수입비용이 현격히 적다는 것이다. 한국에너지공단 자료에 따르면 우라늄 수입비용은 우리나라 (2021) 전체 에너지 원재료 수입액의 0.5%에 불과한 7억 4,400만 달러다. (우라늄은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서 들여온다.) 에너지 수입액의 0.5%를 들여 전체 발전량의 26%를 담당하고 있으니 효율면에서 이만한 효자가 없다.
뉴스쉽/ 에너지원별 수입 비용 (에너지원 수입액 중 비율)
어떤 에너지원이나 장점과 단점이 있다. 원전의 경우 대용량의 기저발전을 감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일단 사고가 나면 피해가 크다는 점이 단점이다. 폐기물 처리도 어려운 문제다. 주요 국가들은 단점을 보완해가며 장점을 살리는 쪽으로 정책의 가닥을 잡고, 다양한 에너지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려 애쓴다.
 

눈은 이상에, 발은 현실에

선진국들은 탄소중립이니 RE100이니 좋은 말은 다 만들어내면서 화석연료 많이 쓰는 개발도상국들에게 눈을 흘겨왔다. 그러더니 자기들 급하다며 석탄발전을 늘린다. 반핵운동을 선도하는 단체들을 많이 거느린 선진국들이 원전 증설에 앞장선다. 이런 상황을 보면 어떤 분들은 배신감을 느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아무리 친환경적인 소비자들이라도,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토스트를 굽기 위해 바람이 불 때까지 기다리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이 전기의 원천은, 아마도 재생에너지가 아닌, 거대발전기가 돌아가고 있는 재래식 발전소일 것이다.” 신재생에너지 시대에 필요한 전기 인프라 혁명을 논하는 저서 <그리드>에 그레천 바크가 쓴 말이다.
뉴스쉽/ 대니얼 예긴, 에너지문제 어떻게 풀지 10년내 답 안나와
에너지의 국제정치사 저술로 퓰리처상을 받은 대니얼 예긴 S&P글로벌 부회장은 최근 저서 <뉴맵>서문에서 이렇게 선언했다. “이제 우리는 ‘에너지 전환’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필요한 에너지의 80% 이상을 석유와 천연가스, 석탄에서 얻고 있는 현재의 세상이 역시 그렇게 살아온 30년 세월을 뒤로 하고 점점 더 재생가능한 에너지의 시대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또한 이렇게 썼다. “변화하는 기후 상황에 전 세계가 얼마나 빠르게 대응할 수 있고 또 대응해야만 하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비용이 얼마나 들지에 대한 논의는 이번 10년 안에 해결될 것 같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한 나라가 취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대응은, 눈은 탄소중립의 이상에 두고 꾸준히 노력하되, 발은 현실에 튼튼히 디디는 것이다. 현실은 어떤 것인가. 그 일단을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다. 장마철과 그 뒤에 따라올 무더위에는 에어컨 냉방 수요가 치솟는데, 이럴 때 전기생산의 기여도를 보자. 평상시에 비해 LNG의 비중이 올라가고 신재생의 비중은 절반으로 줄어든다. (앞서 소개한 에너지원별 발전량 막대그래프를 비교해 보시라.) 이런 현실은 급격히 바꿀 수 없다.
[뉴스쉽] 전력 피크시 에너지원별 발전 기여도
 이상기후와 세계사적 사건이 퍼펙트 스톰처럼 겹쳐서 터지는 이 시대에, 무슨 이유로 에너지 보릿고개가 닥칠 지 예상할 수 없는 만큼 다양한 대안을 유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사 앞부분에 언급한 독일 등의 석탄발전 증가는 일시적인 위기대응책이다.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탄소중립의 장기 목표를 철회한 게 아니다. 에너지관련 국제기구들은 내년 이후 석탄 수요가 다시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으론 이들 나라들이 수년간 석탄 퇴출을 추진해왔으면서도 단기간에 석탄발전소를 재가동할 수 있도록 시설과 인력을 유지해 왔다는 점을 눈여겨 보아야 한다.
 

에너지안보...결국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

‘에너지 안보’의 요체는 에너지원 공급자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특정 종류의 에너지원, 또는 특정 지역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순간 그 나라의 목에는 올가미가 걸리게 된다. 러시아 LNG를 대규모로 들여오는 파이프라인(노르트 스트림)을 건설해 경제도 잡고 평화도 얻으려던 독일이 최근 겪는 위기가 그 증거다. 

도널드 트럼프는 미국 대통령 재직당시 독일-러시아간 신설된 노르트 스트림2 가스 파이프라인에 대해 독일인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독일은 러시아의 손아귀에서 놀아나고 있다. 필요한 에너지 자원의 60~70%를 새로운 가스관 시설을 통해 러시아에서 공급받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도 괜찮다고 말하고 싶은 것 같은데, 내 생각은 그렇지 않다. 독일은 러시아의 포로가 됐다.” (2018년 7월11일, 나토 사무총장과의 조찬회동에서)
뉴스쉽/ 트럼프, 2018.7 나토사무총장 조찬회동에서 '독일, 천연가스관 때문에 러시아의 포로 됐다'
트럼프가 방위비 분담금을 올려받고 미국의 LNG를 독일에 더 팔려고 러시아 가스 수입을 공격하는 거라고 독일여론은 반발했다. 그 말도 틀린 말은 아니었지만, 어쨌든 5년이 채 되지않아서 트럼프의 말은 현실이 되었고, 독일은 실책을 만회하기 위해 갈탄을 때가며 추운 겨울을 준비중이다.
 

정권교체 됐으니 이번엔 태양광 아웃?

에너지원 문제는 국가의 사활을 좌우하는 사안이지만, 우리나라에선 이마저도 정쟁의 대상이 되었다. 한때는 원전의 장단점을 합리적으로 따져보지 않고 공포심에 휩쓸려 탈원전을 추진했다면, 이제는 그런 시절에 대한 지나친 반작용의 위험성이 엿보인다.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를 전 정권 비리사업으로 치부해 내팽개친다면 그것도 문제다. 신재생에너지 확대는 우리나라 역시 가야만 하는 길이니, 제대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햇빛과 바람은 석유 석탄 우라늄과 달리 다른 나라에서 수입하지 않아도 되는 에너지원이므로,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도 필수적이다. 

다만, 신재생에너지 확대가 일부 민간업자들의 ‘보조금 따먹기’에 악용되거나 특정국가 기업들의 배만 불려주지 않도록 생태계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이는 우리나라만의 얘기는 아니다. 클린에너지 사업을 표방한 민간기업이 ‘보조금 먹튀’로 물의를 빚은 사례는 미국에서도 있었다. 정부가 태양광 사업을 밀어주고 전기차 보조금을 늘렸더니 중국 업체들만 배를 불리고 자국 기업들은 도태되더라는 반성은 독일에서도 나오고 있다. 
JIBS/SBS 지난 3월23일 보도 <태양광도 멈춰…"카본프리 아일랜드 헛구호" 비판><button class= 이미지 확대하기
에서. " data-captionyn="Y" id="i201678469" src="https://static.sbsdlab.co.kr/image/thumb_default.png" class="lazy" data-src="//img.sbs.co.kr/newimg/news/20220701/201678469_1280.jpg" style="display:block; height:309px; margin:20px auto; width:550px" v_height="720" v_width="1280">정말로 신재생에너지가 나라의 앞날을 바꿀 수 있으려면 발전기만 많이 설치한다고 능사가 아니다. 날씨에 따라 발전량이 들쑥날쑥한 태양광과 풍력발전을 감당할 수 있도록 저장장치와 송배전망의 국가적 업그레이드가 병행되어야 한다. 이 또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각국이 당면한 과제다. 이런 분야라면 정권에 관계없이 정부가 해야 할 역할이 있을 것이다.

(구성: 이현식 D콘텐츠 제작위원 / 콘텐츠디자인: 옥지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