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거리두기 격상 여부' 내일 결정…자영업자 타격 '고심'

<앵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69명 발생했습니다. 이렇게 이틀 연속 확진자가 500명을 넘긴 것은 올해 초 이후 처음입니다. 정부는 지금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더 올려야 할지 내일(29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박찬범 기자입니다.

<기자>

거리두기 1.5단계 이상 적용 지역은 광역지자체 7곳, 기초지자체 14곳입니다.

광역단체 중에서 서울, 경기, 인천은 2단계가 시행 중이고, 순천, 나주, 진주 등 기초단체 5곳에서도 지역 내 확진자가 급증해 2단계로 격상했습니다.

확진자가 지금처럼 하루 500명 이상 나온다면 2.5단계 격상도 가능합니다.

2.5단계 격상 요건 가운데 하나는 1주일간 하루 평균 국내 확진자 수가 400~500명 이상이 되는 것인데, 최근 하루 382.7명까지 높아졌습니다.

정부는 내일 거리두기 단계를 추가로 격상할지 결정합니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영세 자영업자들이 타격을 입는 만큼 정부의 고심도 큽니다.

2.5단계에서는 PC방, 마트, 미용업 등 일반 관리시설에서도 밤 9시 이후 영업이 중단되기 때문입니다.

[손영래/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 단계의 격상 쪽은 사회적 비용과 누군가의 희생을 초래한다는 측면에서 그 부분들을 같이 살펴보면서 결정할 문제가 됩니다.]

최근 비수도권 확진자가 급증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수도권보다 중증환자 전담 치료 병상 확보가 어렵기 때문인데, 비수도권 전역은 지역별로 남은 병상 개수가 한 자릿수에 불과합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강원권, 호남권, 경북권의 경우 확보된 병상이 적어 지역 내에서 확진자가 급증할 경우 언제라도 병상이 부족해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보건당국은 경증환자를 전담하는 생활치료센터 14곳은 가동률이 54%로 비교적 여유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