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폼페이오, 북 ICBM 공개에 "2년간 시험 안 했다"

폼페이오, 북 ICBM 공개에 "2년간 시험 안 했다"

박찬근 기자 geun@sbs.co.kr

작성 2020.10.15 03:08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기사 대표 이미지:폼페이오, 북 ICBM 공개에 "2년간 시험 안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현지시각 14일 북한이 최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을 공개한 것과 관련, 미사일 시험 발사가 중요하다면서 북한이 최근 몇 년간 이를 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국무부에서 진행된 화상 브리핑에서 '북한이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ICBM이 얼마나 위협적인지, 여전히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외교가 위협을 줄였다고 여기는지'에 대한 질문에 "우리 역시 행진 구성요소들을 봤다"면서 "우리 외교가 전적으로 성공적이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한 국가가 미사일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그것이 실제로 기능하는지 확실히 하기 위해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미사일을 테스트하는 것이라는 점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여러분은 중국 공산당이 지난해 북한을 포함한 전 세계 국가들보다 더 많이 미사일 시험을 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하지만 지난해 북한은 탄도미사일 시험을 하지 않았고, 그것은 그 직전 해에도 유지됐다"고 강조했습니다.

2018년 북미 정상 간 대화 이후 북한이 2년 넘게 ICBM 시험 발사를 중단했다는 점을 근거로 미국의 대북정책이 성공적이었다고 자평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