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7조 원대 4차 추경…자영업자 · 취약계층 선별지급

<앵커>

정부와 청와대 또 여당인 민주당이 2차 재난지원금을 누구에게 또 얼마나 줄지 기본적인 안을 확정했습니다. 4차 추경으로 7조 원을 확보한 뒤 거리 두기로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와 취약계층에게 집중적으로 나눠줄 방침입니다.

정윤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당정이 발표한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은 특수고용형태 근로자 등 고용 취약 계층과 매출 급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그리고 저소득층입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피해가 크게 발생하는 계층을 중심으로 사각지대 없이 맞춤형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당정은 우선 고용 취약층에겐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매출이 급감한 소상공인에겐 일명 '새희망자금'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집합금지 명령을 받은 12개 업종 가운데, 노래방과 PC방 등 일부 자영업자들도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100만 원 이상 현금으로 줄 거라고 전했습니다.

저소득층엔 패키지 지원입니다.

[최인호/더불어민주당 수석 대변인 : 긴급생계비 지원, 돌봄 소외에 따른 아동특별돌봄지원, 비대면활동 뒷받침을 위한 통신비 지원 등을 중심으로 (저소득층을 위한) 맞춤형 긴급 재난지원 패키지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통신비의 경우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화된 이후 늘어난 통신비를 할인해준다는 건데 '다수에 소액 지원'이 골자입니다.

당정은 4차 추가경정예산안의 규모를 지난 1차 때보다 4~5조 원 적은 7조 원 중반대로 잡고 있습니다.

59년 만의 4차 추경, 민주당은 추석 전에 처리할 계획입니다.

국민의힘은 취약 계층 지원은 환영하지만 전액 국채로 조달하는 건 우려스럽다고 지적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