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알프스 빙하가 분홍색?…이탈리아 과학계 "기후변화 현상"

슬라이드 이미지 1
슬라이드 이미지 2
슬라이드 이미지 3

이탈리아 북부 알프스산맥과 연결된 프레세나 빙하에서 발견된 분홍색 눈

슬라이드 이미지 4

이탈리아 북부 알프스산맥과 연결된 프레세나 빙하에서 발견된 분홍색 눈을 채취하고 있는 연구원


이탈리아 북부 알프스산맥에 쌓인 눈이 일부 분홍색으로 변해 현지 과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5일(현지시간) AFP 통신에 따르면 이 분홍색 눈은 북부 트렌티노-알토아디제주의 알프스산맥과 연결된 프레세나 빙하에서 목격됐습니다.

이탈리아 과학계는 조류의 영향으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봅니다.

이 조류가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대해선 논쟁이 있지만, 일단 그린란드 빙하를 검게 물들인 것과 같은 종류라는데 무게가 쏠려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조류로 인해 빙하가 빨리 녹는다는 것입니다.

통상 빙하는 태양 복사열의 80%를 대기로 반사합니다.

하지만 조류가 나타나면 빙하는 거무스름하게 변색하면서 열을 흡수하고 더 빨리 녹습니다.

조류 분포가 넓을수록 빙하도 더 빨리 녹게 됩니다.

이는 조류 출현으로 검게 변한 그린란드의 이른바 '다크존'(Dark Zone)에서도 관찰되는 현상입니다.

알프스산맥의 빙하가 녹고 있다는 징후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학계는 인간의 활동과 더불어 기후 변화가 조류 분포의 확장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실제 프레세나 빙하 근처는 등산로와 스키 리프트 등이 있어 방문객이 끊이지 않습니다.

이곳을 찾은 한 관광객은 AF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불행히도 우리는 회복하기 어려운 손상을 가하고 있다"며 "이미 돌아갈 수 없는 지점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안타까워했습니다. 

(사진=AF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