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42)…여우락 페스티벌 개막공연 안방에서

발레 '니진스키'와 '라 실피드'

안녕하세요. SBS 공연 담당 기자 김수현입니다.

7월 3일 금요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 42회차입니다. 어느새 7월입니다. 이 취재파일을 쓰기 시작한 게 3월이었는데, 이제 계절이 바뀌어 여름의 한복판으로 향해 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당분간 '코로나와 함께 하는 일상'이 계속될 듯합니다. 마스크 꼭 챙겨 쓰시고, 개인 위생과 방역 수칙 철저히 지키면서 건강한 일상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여우락페스티벌 '삼합' (사진=국립극장 홈페이지)

국립극장의 대표적인 음악축제 '여우락페스티벌'이 올해도 열립니다. 그런데 국립극장 휴관이 이어지고 있어 개막작 두 편이 무관중 온라인 생중계로 전환됐습니다. 개막 공연인 '삼합'이 4일(토요일) 오후 4시에, 굿스테이지 '오소오소 돌아오소'는 5일(일요일) 오후 1시에 국립극장 네이버 TV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중계됩니다.

'삼합'은 대금 연주자이며 음악 프로듀서로 활동 중인 이아람, 영화 '기생충' 음악감독 정재일, 국립창극단의 스타 김준수가 만나 '합을 맞추는' 공연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클래식, 팝, 전자음악 등을 넘나들며 새로운 판을 벌립니다. '오소오소 돌아오소'는 동해안별신굿 보존회의 무녀와 화랭이(대를 이어 도당굿을 하는 남성 연희자를 이르는 말)들이 함께 하는 공연입니다. 재즈, 현대무용 등 다양한 장르와 소통하고 있는 동해안별신굿의 원형을 볼 수 있는 귀한 무대입니다. 원래 1박 2일 동안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온라인 중계로 바뀌면서 공연 시간이 단축됐습니다.

여우락 페스티벌은 이번 주말 이후에도 악단광칠, 이날치 등 요즘 각광받는 그룹의 무대가 25일까지 줄줄이 예정돼 있습니다만, 이후 공연들도 대면 공연으로 진행할지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이 공연들의 대면 공연 진행 여부는 6일(월), 13일(월) 국립극장 홈페이지와 공식 소셜미디어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다만 대면 공연 진행 여부와 관계없이 올해 여우락 페스티벌 전 공연은 온라인으로도 중계됩니다.

발레 '니진스키' (사진=LG유플러스)

매주 금요일에 선보이는 LG아트센터의 디지털 스테이지, 이번 주에는 발레 '니진스키' 공연 실황을 상영합니다. 제가 이전에도 온라인 공연 소개하며 자주 언급했던 안무가 존 노이마이어의 역작이죠. 존 노이마이어는 1973년 창단 때부터 함부르크 발레단을 이끌며, 우리에겐 발레리나 강수진의 열연으로 깊은 인상을 남긴 드라마 발레의 걸작 '카멜리아 레이디' 등을 안무한 거장입니다.

존 노이마이어는 전설적인 무용수 니진스키의 삶에 천착해왔고, 이 작품을 통해 그가 생각하는 니진스키를 무대 위에 형상화했습니다. 니진스키가 스트라빈스키 음악에 안무했던 '목신의 오후'나 '봄의 제전'이 재현되기도 하고, 니진스키가 섰던 무대에 등장했던 이미지들을 오마주한 장면들이 나옵니다. 2017년 함부르크 오페라 극장에서 촬영된 공연 실황입니다.

발레 '울프 웤스' (사진=로열 오페라하우스 홈페이지)

로열 오페라 발레단이 버지니아 울프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 웨인 맥그리거가 막스 리히터의 음악에 안무한 'Woolf Works'를 상영합니다. 또 영국 국립발레단이 상영하는 낭만 발레의 대표작 '라 실피드'도 관심을 끕니다.

다음 주 중에도 관심 가는 온라인 공연들이 몇 편 있습니다. 먼저 국립오페라단이 오페라 하이라이트 콘서트 이탈리아 편을 7일 (화요일) 저녁 7시 반에 녹화 중계합니다. [▶네이버TV], [▶V라이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천문화예술회관이 요즘 각광받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한수진 & 피아니스트 김태형 듀오 콘서트를 온라인 중계합니다. 역시 코로나19 확산세 때문에 대면 공연으로 진행하려다 무관중 온라인 중계로 전환한 겁니다. 베토벤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9번 '크로이처'를 비롯해 베토벤 소나타 세 곡을 연주합니다. [▶인천문화예술회관][▶인천시 유튜브 채널]로 8일(수요일) 저녁 7시 반에 무관중 생중계됩니다.

프랑스 현지 시각 6일부터 15일까지, 열흘간의 액상프로방스 페스티벌이 100% 온라인, 무료로 진행됩니다. 이름하여 THE DIGITAL STAGE. 매일 네 건의 행사가 진행되는데요, 참여 음악가가 자신이 있는 곳에서 진행하는 콘서트나 리사이틀(예를 들면 런던 스튜디오에서 사이먼 래틀이 지휘하는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연주), 아티스트와 대화, 그리고 지난 페스티벌의 주요 상연작 리바이벌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축제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하고 축제의 미래를 엿볼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히고 있는데요, [▶홈페이지]와 유럽 내 방송 채널들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입니다.

제가 정리한 온라인 공연 목록이 눈에 띄게 짧아진 걸 보면 아시겠지만, 국내외를 막론하고 무료 온라인 공연 스트리밍이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매일 한 편씩 공연을 스트리밍해오던 빈 국립 오페라는 7월 1일을 마지막으로 새 영상을 올리지 않았습니다. 영국 로열 오페라 하우스는 계속 과거 공연실황 무료 스트리밍을 하고는 있습니다만, 극장을 다시 가동하며 유료로 새로 진행되는 공연실황을 중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공연 역시 공연에 참여한 예술가와 스태프들의 노동의 결과물이니만큼 계속해서 무료로 제공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나 한국에서 많이들 하고 있는 무관중 온라인 중계는 공연 제작비에 영상 제작과 송출 비용까지 더 들지만, 티켓 매출은 제로입니다. 주로 국공립 단체들이 대민 서비스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지만, 코로나19라는 비상시국이라 하고 있는 것이지, 지속 가능한 형태는 절대 아닙니다. 온라인 공연 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공연 영상의 과금 시스템조차 없는 상태에서 코로나19 때문에 갑작스럽게 온라인 공연으로 내몰린 형국이라, 공연계는 고민이 많습니다.

공연계는 공연 매표 수입으로 살아가는 곳입니다. 태양의 서커스 같은 해외 유명 공연기업도 코로나19의 파고를 견디지 못하고 파산 신청을 했다고 하죠. 코로나19로 어려운 분야가 많지만, 특히 대면성과 현장성을 생명으로 하는 공연예술계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공연은 수많은 사람들의 생계가 달려있는 경제활동이요 산업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어려운 시기일수록 예술이 주는 위로가 더 소중하기도 하고요. 그러니 '이런 시국에 공연은 무슨 공연이야!' 하고 외면하지 마시고, 관심 가져 주시면 좋겠습니다. 온라인으로 공연을 즐기셨다면, 이후 오프라인 공연에도 관심 가지고 공연장을 직접 찾아주시면 더 좋겠습니다.

*공연 리스트와 영상 링크 함께 정리했습니다. 당일 처음 공개되는 공연은 굵은 글자로 표시합니다. 시각은 한국 기준입니다. 파트 1은 국내 공연, 파트 2는 해외 공연, 파트 3는 정기적으로 새로운 공연 영상을 업로드하는 국내외 기관들 목록입니다.


<7월 3일 (금)>
PART 1
[▶LG 아트센터 디지털 스테이지 CoM On]
존 노이마이어 & 함부르크 발레 '니진스키' (저녁 8시부터 24시간)

발레 '라 실피드' (사진=ENB 페이스북 by Laurent Liotardo)

PART 2
[▶영국 국립발레단 Watch Party]
발레 '라 실피드' (~7/4 새벽 3시)

[▶영국 국립극장 NationalTheaterHome]
연극 'Les Blancs(The Whites)' (새벽 3시~7/9)

[▶영국 글로브극장 Watch]
연극 '맥베스', 학습자료 제공 (~영국 학교 등교 시작 전까지)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Nightly Opera Streams]
비제 오페라 '카르멘' (오전 8시반부터 23시간)

#영국 로열 오페라하우스 OurHouseToYourHouse [▶유튜브] [▶페이스북]
발레 'Woolf Works' (~7/10)
오페라 '마술피리' (~7/4)

<7월 4일(토)>
PART 1
[▶LG 아트센터 디지털 스테이지 CoM On]
존 노이마이어 & 함부르크 발레 '니진스키' (~저녁 8시)

#국립극장 [▶유튜브], [▶네이버TV]
여우락페스티벌 개막공연 '삼합' (오후 4시, 무관중 생중계)

PART 2
[▶영국 국립발레단 Watch Party]
발레 '라 실피드' (~7/4 새벽 3시)

[▶영국 국립극장 NationalTheaterHome]
연극 'Les Blancs(The Whites)' (~7/9)

[▶영국 글로브극장 Watch]
연극 '맥베스', 학습자료 제공 (~영국 학교 등교 시작 전까지)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Nightly Opera Streams]
모차르트 '돈 조반니' (오전 8시반부터 23시간)

#영국 로열 오페라하우스 OurHouseToYourHouse [▶유튜브], [▶페이스북]
발레 'Woolf Works' (~7/10)
오페라 '마술피리' (~7/4)

<7월 5일 (일)>
PART1
#국립극장 [▶유튜브], [▶네이버TV]
여우락페스티벌 '오소오소 돌아오소' (낮 1시, 무관중 생중계)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실내악 시리즈 2 베토벤 (오후 2시부터. 인터미션 15분 포함)

PART 2
[▶영국 국립극장 NationalTheaterHome]
연극 'Les Blancs(The Whites)' (~7/9)

[▶영국 글로브극장 Watch]
연극 '맥베스', 학습자료 제공 (~영국 학교 등교 시작 전까지)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Nightly Opera Streams]
베르디 '돈 파스콸레' (오전 8시반부터 23시간)

#영국 로열 오페라하우스 OurHouseToYourHouse [▶유튜브], [▶페이스북]
발레 'Woolf Works' (~7/10)
오페라 '라보엠' (~7/17)

PART 3
[▶KBS교향악단 디지털K홀]
수·금 저녁 8시 과거 공연실황 업로드 후 계속 공개

[▶코리안 심포니 내 손안의 콘서트]

[▶봄아트프로젝트 방구석 클래식]
월요일마다 음악가 라이브와 실시간 채팅, 스트리밍 이후 계속 공개.

[▶크레디아TV Meet the Artist Live]
수시로 음악가 라이브와 실시간 채팅, 스트리밍 이후 계속 공개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 'Breathe']

[▶라이브 위드 카네기홀]
수시로 아티스트 홈 라이브 스트리밍, 이후 계속 공개

[▶뉴욕필하모닉 NYPhil Plays On]
과거 공연실황 스트리밍 후 일정시간 공개

[▶로열콘세르트허바우 라이브]
매주 월·수·금 밤 11시 과거 공연실황 스트리밍 후 일정시간 공개

[▶런던 심포니 Always Playing]
월·토 새벽 3시반 과거 공연실황 스트리밍, 24시간 공개

[▶태양의서커스 Cirqueconnect]
매주 토요일 새벽 5시 과거 공연실황 하이라이트 영상 공개, 이전 영상 볼 수 있음

[▶링컨센터 재즈(Jazz at Lincoln Center)]

[▶유로아트 유튜브 채널 마린스키 극장 공연 모음 (발레 호두까기 인형 등)]

▶위그모어홀 라이브
주중 한국시각 밤 9시 시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