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제선 막힌 항공사 국내선 몰려…과당경쟁 따른 공멸 우려

국제선 막힌 항공사 국내선 몰려…과당경쟁 따른 공멸 우려
코로나19 여파로 국제선 운항을 중단한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이 잇달아 국내선으로 공급을 늘리면서 과당경쟁이 우려됩니다.

17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티웨이항공은 다음 달 1일부터 매일 왕복 4회씩 부산∼김포 노선에 부정기선을 운항하기로 했습니다.

5월 한 달 동안 248편, 5만 석에 가까운 좌석이 새로 공급되는 셈입니다.

이에 앞서 제주항공도 지난 3일부터 부산∼김포 노선을 하루 왕복 2회에서 4회로 증편 운항하는 등 저비용항공사들이 앞다퉈 운항에 나서고 있습니다.

부산∼김포 노선은 코로나 사태로 국내 항공사들이 대부분의 국제선 운항을 중단한 가운데 그나마 비행기를 띄우고 있는 대표적인 노선입니다.

실제로 지난 3월 1일부터 지난 5일까지 5주간 부산∼김포 노선 운항편은 에어부산 481편, 대한항공 340편, 제주항공 138편 등 모두 959편에 달했습니다.

하지만 탑승객은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평소보다 줄어 모두 10만9천여명에 그쳤습니다.

같은 기간 부산∼김포 노선의 평균 탑승률은 에어부산 63%, 대한항공 70%, 제주항공 80% 등에 머물렀습니다.

부산∼김포 노선으로 몰리는 현상은 항공 수요가 회복되지 않은 4월 이후에도 계속돼 항공사마다 출혈경쟁이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특히 5월 이후는 지난 3월과 비교해 약 33%의 운항 편수가 증가할 예정이어서 공급 과잉은 더욱 심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각 항공사가 밝힌 5월 부산∼김포 노선의 특가 운임(편도 총액기준)을 보더라도 A사 2만6천400원, B사 2만8천200원, C사 3만6천100원, D사 1만4천900원 등으로 적자 운항이 우려됩니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부산 기반 항공사로 지역주민 교통 편익을 위해 현재 부산∼김포 운항을 운항하고 있지만 매년 대규모 적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국제선 중단으로 울며 겨자 먹기로 국내선 운항에 나서는 것을 이해 못 하는 바는 아니지만, 지속적인 운항이 아닌 단발성 증편은 항공업계 공멸만 불러올 뿐 노선 유지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