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선임병 부탁에 '대리 수능'…수험표 사진 다른데 무사통과

<앵커>

현역 공군 병사가 선임병 부탁으로 지난해 대입 수능시험에 '대리 응시'한 걸로 드러나 군 경찰이 수사하고 있습니다. 수험표 사진과 다른 사람이 앉아 시험을 봤는데도 당시에는 적발되지 않았던 걸로 확인됐습니다. 

김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경남 진주 모 공군부대 병사 A 씨는 지난해 11월 14일 휴가를 내고 서울에서 대입 수능 시험을 봤습니다.

이른바 명문 사립대생인 A 씨 본인 시험이 아니라 부대 선임 B 씨 이름으로 대리 응시한 겁니다.

선임병 B 씨 사진이 붙은 수험표, 또 B 씨 신분증을 들고 시험을 쳤고 이렇게 받은 성적으로 B 씨는 서울 한 사립대에 합격까지 했는데 등록은 하지 않은 걸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사실은 지난 2월 11일 국민신문고에 신고돼 뒤늦게 드러났고 서울시 교육청 조사를 거쳐 군과 경찰에 각각 넘겨졌습니다.

군사경찰은 A 씨를 불구속 입건해 범행 동기와 대가성 여부를 조사 중인데, A 씨는 "선임병이 자꾸 부탁해 거절을 못 했고 대가는 없었다"고 진술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지난달 전역한 B 씨는 민간 경찰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응시자 얼굴이 수험표, 신분증 사진과 다른데도 4교시 내내 무사통과한 것과 관련해 서울시 교육청은 시험 감독관들의 비위나 실수는 없었다고 했고 현직 교사들도 걸러내기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서울 고교 교사 : 시험을 한참 집중해서 치르고 있는데 (감독관이) 와서 고개를 들라고 한다든지 그런 거 자체에 민원 가능성이 제기되기 때문에 고개 들고 수능 원서 사진과 비교하는 거 자체가 조금 어려워요.]

15년 만에 발생한 대리 수능 사건을 계기로 현행 시험 감독 체계에 허점이 없는지도 함께 점검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영상편집 : 이승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