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양홍석 참여연대 공익법센터 소장 사의…"수사권조정 방향 의문"

양홍석 참여연대 공익법센터 소장 사의…"수사권조정 방향 의문"
양홍석 참여연대 공익법센터 소장이 "검·경 수사권 조정안이 옳은 방향인지 의문이 든다"는 견해를 밝히며 사임의 뜻을 표명했습니다.

양 소장은 오늘(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참여연대의 형사사법에 대한 입장, 나아가 문재인 정부의 권력기관 개혁에 관한 입장이 내 생각과 다른 부분이 있어서 그동안 고민이 많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양 소장은 "개혁이냐 반개혁이냐에 관한 의견 차이는 그냥 덮고 넘어갈 정도는 이미 넘어섰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더이상 참여연대에서 직을 맡는 것이 부적절해 그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경찰 수사의 자율성, 책임성을 지금보다 더 보장하는 방향 자체는 옳다고 해도 수사 절차에서 검찰의 관여 시점, 관여 범위, 관여 방법을 제한한 것은 최소한 국민의 기본권 보장 측면에서 부당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양 소장은 그간 공익법센터에서 해 온 활동을 언급하면서 "한쪽 날개를 스스로 꺾어 버린 새는 더 날 수 없겠지만,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날갯짓을 할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참여연대는 어제 논평을 내고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통과로 "검찰이 사실상 독점하던 권한을 나눴다는 점에서 이번 수사권 조정의 의미는 작지 않다"고 평가했습니다.

변호사인 양 소장은 지난 2008년 운영위원을 시작으로 SNS 선거 운동 위헌 소송, 표현의 자유 관련 형사 소송, 촛불집회 금지 통고 집행정지 사건 등을 맡으며 10여 년간 공익법센터에서 활동해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