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변혁 "한국당과 통합 없어"…황교안 측 "협상과정 진통"

<앵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가 어제(10일) 신당 창당 관련 간담회를 하면서 한국당과의 통합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유승민 의원과도 조율된 것이라고 밝혔는데, 그럼 황교안 대표의 보수 대통합론은 어떻게 되는 건지 보수 야권의 움직임을 이호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 '변혁'이 신당 창당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면서 한국당과 통합론을 공개적으로 일축했습니다.

[권은희/바른미래당 의원 ('변혁' 신당추진기획단) :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은 없습니다. 유승민 전 대표는 개혁보수의 길을 지향점으로 삼아 뚜벅뚜벅 가고 있습니다.]

보수 통합은 개혁보수 신당 중심으로 논의될 거라며 창당 의지를 거듭 밝혔는데 유승민 의원과도 조율된 거라고 말했습니다.

[권은희/바른미래당 의원 ('변혁' 신당추진기획단) : 메시지는 '변혁' 의원님들에게 공유가 되었고요. 확인이 있었습니다.]

탄력 받는 듯하던 황교안 대표의 보수 대통합론에 급제동이 걸린 모양새인데 황 대표 측은 일단 협상 주도권을 염두에 둔 힘겨루기, 협상 과정의 진통일 뿐이라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앞서 유승민 의원 측은 양측 물밑 접촉을 통해 "탄핵 묻고 가는 데 공감대 형성"됐다는 한국당 핵심 관계자 발언에 대해 "그런 합의 없었다.", "진정한 통합 의지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여기에다 한국당이 원유철 의원을 통합 추진 위원장으로 내정한 것을 두고도 잡음이 나오고 있습니다.

유 의원 측에서는 두 사람이 과거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관계였지만 유 의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 갈등을 빚자 친박으로 돌아섰던 인물이라며 불신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결국 보수 통합 논의, 다시 탄핵 문제로 돌아가는 분위기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