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딱] '억' 소리 나는 폐차장?…수퍼카 두고 가는 이유

SBS 뉴스

작성 2019.06.13 10:32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고현준의 뉴스딱]

<앵커>

목요일 뉴스딱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오늘(13일) 첫 소식은 어떤 건가요?

<고현준/시사평론가>

첫 소식 교복 이야기입니다. 몸에 딱 달라붙고 짧았던 교복 치마와 바지는 점점 사라지고요. 편의성과 활동성에 중점을 둔 편한 교복들이 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그동안 교복은 흰색 셔츠나 블라우스, 재킷 등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길이와 폭을 줄여서 몸에 달라붙게 입는 게 유행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여름엔 반바지와 반팔 티셔츠를 입고 겨울에는 후드티와 점퍼를 입는 학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주와 전남 지역에 있는 전체 중·고등학교 가운데 광주는 65%, 전남은 41%가 불편한 교복 디자인을 손봤다고 하는데요,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추운 단점까지 보완해서 학생들의 만족도는 높다고 합니다.

특히 여학생들의 반응이 좋다고 하는데요, 기존 교복이 신축성이 낮은 데다 일반 기성복보다 훨씬 작은 크기로 만들어져서 현대판 코르셋 같다는 지적을 받아왔기 때문입니다.

물론 어떤 교복을 입을지는 학생과 학부모·교사가 참여해서 민주적으로 결정하게 되는데요, 교복을 입을지 일상복을 입을지 선택을 하는 교복 자율화에 대한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교복 자율에 대해서는 교복보다 일상복을 선호하는 학생들이 고가의 교복을 옷장에 모셔두거나 학부모의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상황입니다.

<앵커>

생각이야 다 다를 텐데, 어쨌거나 이런 것을 통해서 대화하고 소통하고 또 타협하는 그런 과정도 연습해 나갈 수 있는 거니까요. 대화를 좀 해봤으면 좋겠네요.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고현준/시사평론가>

다음 소식입니다. 한시가 급한 응급환자들에게 닥터 헬기는 아주 생명줄 같은 존재죠. 그렇지만 시끄러운 소리 때문에 주변에 헬기가 뜨고 내리는 것을 반대하는 주민들도 적지 않습니다.

최근 닥터 헬기 소리를 생생하고, 또 코믹하게 보여주는 영상이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낮잠을 자려고 하는데 닥터 헬기가 이륙하는 소리에 잠을 청할 수가 없습니다. 휴대전화를 들고 있지만, 통화는커녕 바람 때문에 서 있기도 힘들어 보이죠. 여러 사람이 크게 외치는 소리도 잘 들리지 않습니다.

닥터 헬기가 이륙하고 착륙할 때 나는 소음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의정부성모병원 권역 외상센터 의료진들이 촬영한 것입니다.

의료진은 헬기 때문에 잠이 안 오는 모습, 통화하기 어려운 모습을 통해서 실제로 얼마나 소음이 큰지 보여주고 싶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불편하더라도 잠시만 참아준다면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의정부 성모병원 권역 외상센터는 경기 북부 지역에서 발생한 응급 외상환자들을 맡고 있는데요, 평소 헬기 소리의 불편함을 참아주는 병원 근처 지역 주민들에게 감사하다는 말도 남겼습니다.

<앵커>

불편하기는 하지만 내 가까운 사람이 저 헬기에 탈 수도 있다는 사실 생각하시면 조금 불편함이 덜하지 않을까 싶네요.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고현준/시사평론가>

다음 소식은 중동 UAE, 아랍에미리트연합국의 한 도시국가죠. 샤르자라는 곳의 이야기인데, '억' 소리 나는 수퍼카 수천 대가 모래 먼지를 뒤집어쓴 채 방치된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아랍에미리트연합국의 일곱 토호국 가운데 하나죠. 샤르자에서 촬영된 영상입니다. 최근 한 유튜버가 아랍에미리트 연합국 안에서 가장 큰 폐차장이라면서 공개한 것입니다.

페라리라든지 롤스로이스, 람보르기니 등 수억 원을 호가하는 값비싼 자동차들이 곳곳에 이렇게 방치돼 있습니다.

오래 방치된 탓에 상태가 썩 좋아 보이진 않지만 수퍼카인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차를 버리고 떠난 사람은 대부분 빚을 갚지 못하고 도피한 외국인으로 추정됩니다.

현지 법에 따라 빚을 갚지 못하면 가혹한 처벌이 내려지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항에 차를 버려둔 채 떠난 것이라고 합니다.

방치된 많은 차들은 사막의 뜨거운 열기와 모래 먼지 탓에 고장이 났습니다만 일부 차량은 여전히 보존 상태가 괜찮아서 싼값으로 멀쩡한 부품을 구하기 위해서 이곳을 찾는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