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상업성 · 예술성 '완벽 조화'…한국 영화계에 줄 의미는?

<앵커>

황금종려상 받은 감독하면 전 세계 영화계에 어디를 가든 존경받는 거장으로 인정받습니다. 그런데 봉준호 감독에게 그런 개인적인 영광을 넘어서 우리 영화계, 또 문화계에 전체에도 이번 상은 남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김영아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기자>

칸 영화제 시상대에 오른 첫 번째 한국영화는 2002년 임권택 감독의 '취화선'이었습니다.

이후 이창동, 박찬욱 감독이 잇달아 칸에서 트로피를 안았습니다.

모두 대중성보다는 예술성에 무게를 둔 감독들입니다.

반면 봉준호 감독은 자타가 공인하는 상업 영화 감독입니다.

하지만 독특한 감수성으로 내놓는 작품마다 전형적인 상업영화의 틀을 깼습니다.

[최용호/서울 양천구 : (봉준호 감독 영화는) 다른 것 같아요. 다른 한국 영화들이랑은. 일상적인 것 같으면서도 뭔가 생각하게 하는 부분이 많아서.]

수상 소식이 전해지면서 '기생충'에 대한 팬들의 관심도 급등하고 있습니다.

[허준혁/서울 양천구 : 봐야죠. 예측이 되잖아요 영화 내용들이. 그런데 봉준호 감독 영화는 예측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변방에 머물던 우리 영화는 90년대 후반 이후 이른바 '한국영화 르네상스'를 거치면서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사전검열제도 폐지 등 표현의 자유가 확장되면서 다양한 영화들이 쏟아져 나온 덕분입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에는 대작들이 줄줄이 흥행에 참패하는 등 정체를 보여 왔습니다.

대규모 오락영화에 대한 지나친 쏠림 현상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이 때문에 대중성과 예술성의 절묘한 조화를 선보여 온 봉준호 감독의 칸 최고상 수상은 매너리즘에 빠져 있던 한국 영화계에 자극제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노철환 교수/인하대학교 연극영화학과 : 이번 수상을 계기로 관객들의 선택을 받는다면 한국영화 관객의 시선을, 취향을 넓혀주는 좋은 영화가 될 거라고 기대합니다.]

한국 영화가 탄생한 지 꼭 100년이 되는 해 날아든 값진 선물입니다.

(영상취재 : 홍종수, 영상편집 : 김준희)   

▶ "심사위원 만장일치!"…봉준호, 한국 최초 황금종려상
▶ 빈부격차 풀어낸 '봉준호 영화'…전 세계 공감 이끌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