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치열했던 한국 vs 독일…다시 한번 'Again 2004' 도전!

치열했던 한국 vs 독일…다시 한번 'Again 2004' 도전!
안내

We only offer this video
to viewers located within Korea
(해당 영상은 해외에서 재생이 불가합니다)

<앵커>

한국축구는 그동안 독일과 세 번 맞붙어 한 번도 호락호락 물러난 적이 없습니다. 특히 2004년에는 3대 1 완승을 거뒀습니다. 그 승리가 오늘(27일) 재현되기를 간절히 바라봅니다.

서대원 기자입니다.

<기자>

2004년 12월 우리 대표팀은 독일을 초청해 부산에서 평가전을 치렀습니다.

당시 독일은 클로제와 발락, 올리버 칸 등 한일월드컵 준우승 주역들이 대거 포함됐는데, 우리 팀이 전반 16분 만에 김동진의 골로 기세를 올렸습니다.

24분에 발락에게 프리킥 동점 골을 허용했지만 바로 2분 뒤, 이동국이 명수문장 칸도 손쓸 수 없는 환상적인 추가 골을 터뜨렸습니다.

조재진의 후반 쐐기 골을 더해 3대 1 승리를 거두면서 한국축구가 처음으로 독일을 꺾는 새역사가 만들어졌습니다.

월드컵에서는 독일과 두 차례 맞붙어 모두 졌지만, 두 번 다 한 점차 승부였습니다.

1994년 미국월드컵에서는 먼저 3골을 내주고도 황선홍, 홍명보의 연속 골로 투지 있게 따라붙었고 2002년 한일월드컵 준결승전에서는 1대 0으로 아깝게 졌습니다.

A매치는 아니지만 2년 전 리우올림픽에서 독일과 3대 3 명승부를 펼치기도 했는데, 그때 골을 터뜨렸던 손흥민, 황희찬이 또 한 번 독일 골문을 두드립니다.

[황희찬/월드컵대표팀 공격수 : 독일이 세계랭킹 1위지만, 저희가 최선을 다한다면 못 이기리라는 법도 없는 것 같아요.]

14년 전 전차군단을 무너뜨렸던 것처럼 태극전사들은 '카잔의 기적'을 꿈꾸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채철호) 

※ 저작권 관계로 서비스하지 않는 영상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