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화현장] 한국 사회 비판적 시선…'당선, 합격, 계급'

[FunFun 문화현장]

<앵커>

이어서 문화현장입니다. 매주 월요일은 새로 나온 책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심우섭 기자입니다.

<기자>

['당선, 합격, 계급' / 장강명 지음 / 민음사]

대학입시, 기업 공채, 각종 고시와 전문직 자격증 시험, 입시라는 세계는 둘로 나뉘어 있는데 한쪽은 지망생들, 그리고 다른 한쪽은 합격자의 세계입니다.

합격자들은 자신의 세계에서 패거리 주의와 엘리트주의라는 새로운 규칙을 배웁니다.

장강명 작가는 이런 시스템 안팎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지금의 한국 사회를 비판적 시선으로 들여다봅니다.

---

['PS.from Paris' / 마르크 레비 지음 . 소담출판사]

잘나가던 배우 미아는 남편과 불화로 런던을 떠납니다. 그리고 소설로 얻은 유명세가 불편해 파리로 건너온 미국인 폴과 만납니다.

외로움이 고리가 되어 만난 두 사람은 서로에게 냉정한 조언을 주고받으며 친구가 됩니다.

마르크 레비의 소설 '피에스 프롬 패리스'는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 재미있는 대화 속에 감성적인 무늬를 그리는 로맨틱 코미디입니다.

---

['역장추천 맛집 100' / KTX매거진 편집부 / 성우애드컴]

단양의 마늘약선정식, 곡성의 참게탕, 창원의 소국밥, 지역 골목까지 아는 역장들이 추천한 본고장의 맛집들입니다.

매달 11만 부를 발행하는 KTX매거진이 2015년부터 지금까지 추천한 전국 식당들을 한데 모았습니다.

쏟아지는 맛집 소개 가운데에 알찬 정보를 줍니다.

---

['제명공주' / 이상훈 지음 / 박하]

'한복 입은 남자'의 이상훈 작가가 4년 만에 장편 '제명공주'를 펴냈습니다.

제명공주는 백제의 공주로 일본 역사상 두 번째로 여성 천황의 자리에 오른 인물입니다.

자신의 고향 백제를 사랑했던 제명천황은 백제가 위험에 처하자 일본군대를 끌고 와 백촌강 전투에 나섭니다.

책은 제명공주의 삶을 중심으로 당시 한국과 일본이 얽힌 역사적 진실, 그리고 과거 두 나라 관계의 뿌리를 이야기로 풀어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