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웹툰] "집주인의 월세 요구에 당당해질 날 올까요?"

[뉴스웹툰] "집주인의 월세 요구에 당당해질 날 올까요?"
전세 보증금을 올려줄 형편이 안 되는 서민들이 반전세로 돌려 집주인이 부르는 대로 비싸게 월세를 내며 버티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공개한 올해 1분기 반전세 주택 전월세전환율은 6.2%로 작년 4분기보다 0.2%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전월세 전환율은 전세를 반전세로 전환할 때 적용하는 비율로, 이 비율이 높으면 상대적으로 전세에 비해 월세 부담이 높다는 의미고 낮으면 그 반대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전월세 전환율이 6.2%라면 보증금 1억원 대신 월세를 연 620만 원을 낸다는 것입니다.

서울 전월세 전환율은 보증금이 작거나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등 주택규모가 작을수록 높았습니다.

반전세로 전환하기 전 전세보증금이 1억원 이하인 경우 전월세전환율이 7.1%로, 1억 초과 5.4∼5.7%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특히 보증금 1억원 이하인 단독·다가구 주택은 전월세전환율이 7.4%로 다세대·연립(6.9%), 아파트(6.3%)에 비해 높았습니다.

서민에게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과연 월세를 요구하는 집주인에게 당당해질 수 있는 날이 올까요?

글: 임태우·김혜인 / 그림: 임수연

▼ 이 콘텐츠는 SBS 뉴스가 매일 쏟아지는 뉴스들 가운데 공감갈 만한 소재를 뽑아 재밌게 꾸며본 4컷짜리 웹툰입니다. 아래 목록은 이 만화의 모티브가 됐던 기사들입니다. <편집자 주>

① 서울 서민주택 전월세전환율 7%넘어…서민들 비싼 월세로 내몰려

② 허리 휘는 '월세 청년'에 주거비 지원 늘린다

③ 살기 팍팍한 서울 탈출…'천만 인구' 깨졌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